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de Feb 13. 2022

나의 이혼이야기.07

07.각자의 처지

 그랬다. 그때의 너는 나의 세계였고 우주였다. 나의 세상이었고 숲이었다. 




 결과부터 말하면 치과대학교에 가려던 그의 2년 도전은 실패했다. 난 수능 때마다 보온도시락에 도시락을 싸서 수능 보는 학교 정문에서 그에게 전해주곤 했다. 


 동네의 어쭙잖은 스터디 인원을 모아서 남자 셋이 스터디를 한다고 하더니 공부는커녕 매일 오토바이 타고 바람 쐬러 어디 간다는 둥 할 때 왠지 느낌이 싸하더라니. 


1년을 해보고 그래도 아쉬웠는지 그는 1년을 더 해보고 싶다고 했고 난 그렇구나 했다.


 내 허락이 필요한 사람도 아니었지만 앞서 말했듯이 가보지 않은 길을 후회하는 것보다 일단 그 길을 가려고 도전한 자체가 난 의미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나중에 그가 외국계 회사의 한국지사-직원이 4명 남짓했다-에 들어갔을 때 사장님이 날 회식 때 자주 부르곤 했다. 


 난 접대하는 기분으로 나가곤 했는데 술이 거나하게 취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늘어놓다가 그가 치과대에 가기 위해 공부했을 때를 이야기하게 되었다.


 가십거리처럼 그 이야기가 지나가고 다른 이야기로 그 이야기가 덮어지고 쌓이고 난 나중에 내가 그 이야길 했는지도 모를 만큼 그렇게 그 순간이 지나갔다.


 그런데 집에 오는 길에 그가 화가 머리끝까지 나선 그 이야길 왜 하냐고 자긴 그게 인생에서 가장 지우고 싶은 2년이라고 하는 것이 아닌가.


 제대하자마자 기다림이 끝났다고 생각한 나에게 다시 2년동안 수능이란 길을 선택한 그 사람. 


 그 사람에게도 힘든 시간이었지만 나에게도 정말 힘든 시간이었고 그래도 서로에게 많은 걸 깨닫게 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했는데 현실인 지금 그는 버럭버럭 화를 내고 있었다.


 지금 난 자신의 치부를 드러낸 못난 와이프일 뿐이었다. 


 그렇게 싫어하는 줄 알았으면 말 안 했을 거라고 미리 말이라도 해주지 그랬냐고 미안하다고 사과를 하고 또 했다.  


 충격이었다. 난 그가 그때를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줄 상상도 못 했다. 인생이란 게 돌아도 가고 산도 넘어보고 안 가는 게 나았을 길도 가보고 그런 게 인생 아닌가. 


  비록 실패했어도 도전하고 경험한 그 시간이 난 소중하다고 생각했고 그 길을 간 그가 정말 자랑스러웠다. 


 그런데 그에게는 가장 인생에서 지우고 싶은 최악의 시간이었다니. 그래. 각자의 처지와 생각은 다르니까. 


 그 뒤로 난 사람들 앞에서 다시는 그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 정말 없어져버린 2년이란 시간이 된 것이다.


 하지만 그때마다 깨달아야 했다. 우린 달라도 너무 다르다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가치관이 다르다는 것. 그리고 그에게 항상 맞춰주고 있는, 아니 맞춰주기 위해 억지로 내 마음을 깎아내고 있었음을.



이전 07화 나의 이혼이야기.0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