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문제해결력 경험 이 정도까지 디벨롭시킬 수 있다.
지난 ‘자소서에 쓸만한 경험이 없다고?(2)’에서 한 취준생의 ‘문제해결력’과 관련한 경험을 STAR-F의 형식을 이용해 정리해보았다. 저번 콘텐츠에서 다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문제해결역량을 자소서에 작성하려면 어떠한 내용이 있어야 하는가?
2. 문제해결역량이 드러난 경험을 STAR-F 형식으로 정리하는 법
https://brunch.co.kr/@jobseekerlab/29
이번 콘텐츠는 지난 경험 정리에 대해 2차 피드백한 내용을 담았으며 여러분들이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1. 지난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소서에 담긴 경험 정리가 어떻게 달라졌는가?
2. 문제해결역량을 해석하는 관점을 익히고 자신만의 경험 정리에 적용해보자.
3. 면접관 입장에서 어떤 추가적인 질문이 생길지 고민해보자.
1. Situation
(S1) 당시 점주님께서는 전체 매출의 30% 인 담배의 큰 로스가 2번 발생하는 것을 보고 매시간 재고 조사를 하도록 했습니다.
점주님께서 재고조사를 시킨 이유에 대해 적었지만, 면접관이 이 분야의 전문가라면 담배 매출
비중 30%의 진위여부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있다.
(S2)하지만 재고조사 확인 여부 시스템의 부재로 아르바이트생은 담배 재고조사를 거르기 일쑤였습니다.
여기서 '재고조사 확인 시스템의 부재'가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를 쓰기 위한 이야기로 보인다. 담배 조사를 거르는 진짜 원인은 무엇이었을까?를 고민해봐야 한다.
2. Task
(T) 저는 재고 조사 확인 여부를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S2)에서 근본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다 보니 문제를 정의하는 표현인 '도구의 필연성'이 연결되기가 어려워 보인다. 그래서 앞단 상황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3. Action
(A1)그래서 직접 60여 가지의 담배 이름과 바코드, 개수와 날짜, 시간을 기입할 수 있는 표를 제작하였습니다. 다음날 표를 이용해 보니 한 번에 현장 재고 개수를 기입하고 이를 전산상의 재고와 빠르고 정확하게 매칭 할 수 있었습니다.
재고 개수 기입과 전상상의 재고를 어떻게 빠르게 매칭 될 수 있었는지 표현해주면 좋을 것 같다. 아르바이트생들이 내가 정리한 표를 어떻게 이용했는지 과정을 쪼개서 정리하면 좋겠다.
(A2) 제작된 표를 점주님께 제출하였고, 모든 아르바이트생이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1. 지금도 재고조사표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면 좋겠다.
이 표가 확실히 시스템화 되었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2. 추가로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재고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도왔고,
점주님께 보고서(재고조사표)를 드렸다면 의사소통역량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Why?
여기서 의사소통역량을 표현할 수 있는 이유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재고조사표)을 통해 의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점주, 아르바이트생)의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이다.
4. Result
(R) 그 결과 새로운 재고관리시스템이 도입되어 담배 재고 로스가 사라졌고, 담배 재고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30분에서 5분으로 단축되어 아르바이트생 교육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 아르바이트 생이 만족한 지표인 근 속개 월 수를 써주면 상대방이 이해하기 좋겠다.
4. Feedback
(F1) 이를 통해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으로 로스와 동시에 직원 교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깨달은 것이 곧 자신만의 무기일 텐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두뇌의 프로그램이 바뀐 내용을 적었으면 좋겠다.
(F2) 000에 입사 후 문제가 발생한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F)에는 나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무기가 있어야 한다. 깨달은 내용이 나의 의사결정 원칙과 방식을 바꾸었고, 이것을 토대로 지원한 회사에서 기여하겠다! 가 나와야 하는 것이다.
자소서 멘토링 6기 12월 27일 개강, 소수정예 8명, 밀착 피드백
상세커리큘럼은 아래 링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