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블레이더 Jun 20. 2024

인간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 생각하는 것만 끊임없이 추구할 뿐

첫만남 후 우리는 매일 한옥마을의 한 카페에서 만나기로 했다. 우리의 언어장벽은 챗지피티가 해결해줬다. 처음 만난 날은 "한국어는 독일어로 통역해주고, 독일어는 한국어로 통역해." 란 명령을 하고 대화를 했다. 이후엔 통역용 GPT를 만들어 매번 활용했다. 쇼펜하우어와의 만남도 기적이었지만, 이런 시대에 태어난 것도 기적인 것 같았다. 

오늘은 카페에서 만나기로 한 첫날이다. 


북블레이더: 쇼펜하우어 선생님, 당신의 명언 중 하나가 떠오르네요. "인간은 결코 행복하지 않지만, 평생을 그가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을 추구하며 보낸다.(Man is never happy, but spends his whole life in striving after something which he thinks will make him so.)"라고 하셨죠. 이 말이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쇼펜하우어: (깊은 생각에 잠긴 듯) 그렇지요. 인간은 본질적으로 만족할 줄 모르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항상 무언가를 추구하지만,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도 완전한 행복을 느끼지 못합니다.


북블레이더: (고개를 끄덕이며) 음, 그러니까 우리가 무언가를 원하고, 그것을 얻으면 더 큰 것을 원하게 되는 그런 말씀이신가요?


쇼펜하우어: 정확합니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행복은 마치 지평선과 같아서, 우리가 그 지점에 도달하면 새로운 지평선이 나타납니다.


북블레이더: (웃으며) 그렇다면 이걸 좀 더 쉽게 설명해볼게요. 마치 우리가 최신 스마트폰을 사고 나면, 곧바로 더 새로운 모델을 원하게 되는 것과 같은 거죠? 저도 최근에 새 스마트폰을 샀는데, 벌써 다음 모델이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다지 기쁘지 않았거든요.


쇼펜하우어: (미소 지으며) 맞습니다. 당신의 예시는 우리의 욕망이 어떻게 끝없이 이어지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우리는 현재의 행복을 만끽하기보다는 항상 미래에 있을 무언가를 추구합니다.


북블레이더: (깊이 생각하며) 그러면, 선생님은 우리가 어떻게 해야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진정한 행복이란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 걸까요?


쇼펜하우어: (한숨을 쉬며) 진정한 행복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어떤 특정한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현재 순간을 받아들이고, 작은 것에서 만족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는 매우 어렵지요.

북블레이더: (밝게) 그렇다면 현재를 즐기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이네요. 사실, 저도 종종 산책을 하면서 이런 아름다운 장소를 즐기곤 해요. 지금 이 순간, 선생님과 이런 대화를 나누는 것도 행복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쇼펜하우어: (고개를 끄덕이며) 그렇습니다. 그런 자세가 필요합니다. 현재를 즐기며, 욕망에 휘둘리지 않는 삶이야말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입니다.




북블레이더의 독백

"인간은 결코 행복하지 않지만, 평생을 그가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을 추구하며 보낸다."라는 그의 명언은 우리 삶의 본질을 꿰뚫고 있다. 우리는 항상 더 나은 것을 원하고, 그것을 얻으면 또 다른 것을 원하게 된다. 그러나 진정한 행복은 이러한 끝없는 욕망에서 벗어나 현재를 즐기는 데 있다. 현재의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작은 것에서 만족을 찾는 삶. 이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진정한 행복일 것이다. 적어도 내 결론은 그랬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