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블레이더 Jul 09. 2024

행복은 일시적이고 우연에 달려있다

매 순간이 기대되는 이유

북블레이더: 쇼펜하우어 선생님, 제가 어제 정말 특이한 경험을 했어요. 고향에 갔다가 초등학교 때 짝사랑하던 친구를 우연히 만났거든요. 처음엔 정말 행복했는데, 대화를 나누다 보니 우리가 너무 달라져 있더라고요. 그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행복은 일시적이고 우연에 달려있다." 이거 혹시 선생님 말씀 아니었나요?


쇼펜하우어: (미소 지으며) 맞습니다. 제 저서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언급한 내용이죠. 당신의 경험이 이 개념을 아주 잘 설명해주고 있군요.


북블레이더: (호기심 어린 표정으로) 와, 정말요? 그런데 선생님, 이게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좀 더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제 경험으로 봤을 때, 처음의 그 행복감은 정말 강렬했지만 금방 사라졌거든요.


쇼펜하우어: 그렇습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행복은 대개 순간적이에요. 그리고 그 순간을 만들어내는 상황들은 대부분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우연의 산물이죠.


북블레이더: (고개를 갸웃거리며) 음... 그렇다면 우리는 행복을 추구할 필요가 없는 걸까요? 어차피 일시적이고 우연이라면 말이에요.


쇼펜하우어: 그것이 바로 우리가 깊이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행복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죠.


북블레이더: (갑자기 활기차게) 아! 그럼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행복은 마치 비눗방울 같아요. 아름답지만 금방 사라지죠. 하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소중한 거 아닐까요?


쇼펜하우어: (감탄하며) 흥미로운 비유군요. 계속 말씀해 보세요.


북블레이더: (열정적으로) 네, 제 생각엔 행복이 일시적이고 우연이라는 걸 알면 오히려 더 깊이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매 순간을 소중히 여기게 되니까요. 그리고 불행할 때도 "이것도 지나가겠지"라고 생각하면 위로가 될 것 같고요.


쇼펜하우어: (고개를 끄덕이며) 훌륭한 통찰입니다. 행복의 일시성을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현재의 순간을 더 충실히 살게 해줄 수 있죠.


북블레이더: 그렇죠! 그리고 우연이라는 것도, 우리 삶을 더 흥미진진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아요. 언제 어떤 행복이 찾아올지 모르니까 매 순간이 기대되는 거죠.


쇼펜하우어: 당신의 긍정적인 해석이 인상적이네요. 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행복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북블레이더: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아, 그렇군요. 그럼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선생님?


쇼펜하우어: 현재에 충실하고, 욕망을 절제하며, 지혜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을 쫓기보다는 내면의 평화를 찾는 것이 더 가치 있는 목표가 될 수 있죠.


북블레이더: (생각에 잠기며) 고맙습니다.


북블레이더의 독백

쇼펜하우어의 "행복은 일시적이고 우연에 달려있다"는 말을 통해, 나는 행복의 본질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이 관점이 비관적으로 들렸지만, 오히려 이를 통해 삶의 매 순간을 더욱 소중히 여길 수 있게 되었다.


행복이 일시적이라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현재에 더욱 충실하게 만든다. 지금 이 순간의 기쁨을 온전히 느끼고 감사할 수 있게 해주니까. 그리고 행복이 우연에 달려있다는 것은 삶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언제 어떤 행복이 찾아올지 모르는 설렘으로 살아갈 수 있으니까.


동시에 이는 불행에 대해서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는 걸 깨달았다. 괴로운 순간도 결국 지나가리라는 위안을 얻을 수 있었다. 결국 중요한 건 행복이나 불행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고, 내면의 평화를 추구하며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이 대화를 통해 나는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었다. 행복을 좇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자체를 온전히 경험하고 받아들이는 것. 그리고 그 안에서 작은 기쁨들을 발견하고 감사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삶의 지혜가 아닐까?



이전 06화 행복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