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마언니 May 05. 2020

다 함께는 불가능한 이탈리아 봉쇄 완화 첫날

이탈리아 반강제 자가격리 라이프


소풍 전  들뜬마음의 어린아이처럼 쉬이 잠이 오지았았다. 

2020 5 4 , fase2 (이탈리아 봉쇄 완화) 첫째 날

외출금지령 반강제 격리로 집에서만 지낸 지 두 달 만이었다 


 근처 마트에만 국한되지 않고 통행증 작성 없이  거리의 마트를 다녀올 수 있고 공원이 열렸으며 여전히 외식은 불가하지만 테이크아웃은 가능해졌다. 가벼운 산책과 외출은 마스크를 필수로 한다는 전제이다. 


공식적으로  밖을 나설  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코로나 19 사태가 아니었다면 느껴보지 못했을 감정


바(Bar)에 가서 꼬르네토(크로와상)와 에스프레소   하고 싶건만 봉쇄 완화 첫날에  오픈은 해당사항이 아니다. 간간이   곳들도 있긴 하지만 지정된 날짜가 아니다 보니 여전히 대부분 바는 문이 굳게 닫혔고 두 달만의  외출에  커피  잔 하고 싶어 혹시나 하며 외곽 순환도로 휴게소를 찾으니 다행히 열려있다 


감염의 우려로 테이크아웃은 찬성이나 더불어 늘어 날 일회용품 사용은 못내 아쉬운 부분이다


마스크를 쓰고 주문을 하고 테이크아웃으로 빵이  봉지와 커피  잔을 가지고 나와 커피  모금 홀짝 들이키는데 쌍 따봉 절로 나오는 너무나 그리웠던 이탈리아 커피 향과  

퍽퍽하고 어쩜 이렇게 맛이 없냐며 그동안 푸념하기 바빴던 꼬르네토도 퍽퍽하면  어때,  맛이 이탈리아 인걸, 두 달 만에   꼬르네토는  꿀맛이었다. 


봉쇄 두 달 동안 웬만해선 집 근처 마트도 외출이니 자제했고 수강신청 저리 가라  만큼 치열한 배송 예약을 잡으며 대부분 온라인 장보기만 하다가 두 달 만에 처음  거리 마트에 장도 보러 다녀왔다 


나선 김에 한인마트도 다녀오고 아기용품점에도 들러 아슬아슬하던 기저귀와 분유도 잔뜩, 다행히

어린이날 선물도 구입했다. 


봉쇄 완화 첫날인데 마치 나는 내일이면 여전히  밖을 못 나가는 봉쇄 중 상황처럼 사고  사고 하루에 500유로가 넘게 장을 봤다. 


 봄날 적어도 나와 아이에겐 더욱 완벽함을 선사할 맥도날드도 두 달 만에 먹을  있었다. 

테이크아웃은 가능하다고 했지만 전체 지점이 오픈하는   아니었다.  곳의 맥도날드를 갔지만 여전히 닫힌 문을 보았고 등잔 밑이 어둡다고 집에서 제일 가까운 지점이  하니 열려있었다 



Siamo Aperti
우리는 열려있습니다 



이게 뭐라고 눈물이 왈칵 쏟아지려 했다 

비단 나만 이렇게 기다렸던  아니었는지 드라이브 쓰루 줄은 말도 못 하게 길었고 동화책에 햄버거 그림만 나와도 먹고 싶다 조르던 아이도  그리웠던 나도 더없이 행복한 한 끼 식사였다 



이탈리아 봉쇄 완화 첫날


봉쇄 완화이긴 하나 여전히 이탈리아  확진자 수는 하루 1500 내외로 안심하기엔 이른 단계이기에 가벼운 산책 또는 외출 가능이라지만 아직 아이들이 어리다 보니 마스크 필수 전제가 어렵게 다가오기도 한다. 그렇기에 밖을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싶었다기보다는 아이들이 답답해할  혹은 잠투정이 극에 달했을  요긴한 드라이브가 우리 가정엔  필요했건만 그것 또한 불가하다는 것이  불편함이었다 


하루 종일 특별히  것도 없다.

남편은 아이들과 차에서 기다렸고 모든 장은  혼자서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이  함께  밖을 나설  있다는 사실이 행복했고 그토록 바랐던 커피를 햄버거를 드라이브를  수 있다는 것이 감사했다. 


그야말로 너무나 당연스러웠던 그동안 전혀 인지하지 못했던 일상의 고마움,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금 깨닫는 시간이었다. 

근래 오늘처럼 행복하고  순간이 감사했던 적이 있었던가 싶었건만 역시 행복은 찰나였다 


집으로 돌아오는  

경찰 컨트롤을 당했다. 


어디 다녀오는 길이니?”

- 장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야 


응, 그런데 부모  명이 아이  명만 데리고 다닐  있어 


카시트에서 잠든 둘째를 미처 보지 못한  알았다 

아이가 둘이라고 대답했다 

부모  명이 아이 한 명 만을 데리고 다닐  있다는  자체도 조금 우습지만 남편과 나, 아이는 둘, 

부모    아이 한 명씩 문제없지 않나?라고 단순하게 생각했건만 되돌아온  


 가족이  함께 다니는  불가해” 


 가족이  함께 나와서 행복했는데 불가하단다. 

드라이브는  수 있지만 가벼운 산책도 가능하지만  함께는 불가하단다. 


부모    아이는   

우리는 각자 아이   씩을 데리고 마치 이산가족인  각각 다녀야 한단다. 


(감염 우려라고는 하지만  집에서  함께 사는데 이게 대체 어떤 효과가 있는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되지만 따질 수도 없다, 안되는 거니까 벌금이야! 해버리면!!! 그나마 벌금 안 받은 게 어디야) 


이탈리아는 봉쇄 완화이지만 우리 집은 여전히 봉쇄인 거다. 이러려고 나는 그렇게 장을 보고  봤나 보다.

아이들의 잠투정 껄껄껄 웃으며 잠투정하기만 해 봐! 드라이브로 단숨에 재워버려야지 했던 꿈이 꿈같이 와장창 깨져버렸다 


봉쇄 완화 첫날, 

완화인  완화 아닌 우리는 여전한 봉쇄 


 가족이 함께 아무런 제제 없이  밖을 나설  있을  날이 조금  빨리 다가오길 바라고 바라고  바란다


이전 07화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를 벗어던졌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