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버슬립 Sep 18. 2023

첫 직원 언제 뽑아야 하죠?

첫 채용시 고려해야 할 3가지

1년 간 이것저것 시도 중인 1인 사업가입니다. 목표한 만큼은 아니지만 매출도 꾸준히 성정하고 있고요. 문제는 이 모든 일을 혼자 하다보니 나만의 시간이 없다는 겁니다. 하루에 15시간씩 일하는 경우도 허다할 정도입니다. 아기를 제대로 안아본지도 며칠 된 것 같아요. 물론 직원 고용을 생각 안한 건 아닙니다. 다만 고정비 걱정에 망설이고 있어요. 당장 사무실 비용부터 매달 들어가는 인건비에 퇴직금까지 생각하면 덜컥 겁부터 납니다. 그렇다고 언제까지 혼자서 할 수도 없는 일이고... 하지만 첫 직원을 뽑아야 하는 시기는 물론 어떤 업무를 줘야 할지 감도 오지 않네요. 혹시 저 같은 사람에게 주실 수 있는 조언이 없을까요?

* 30대 1인 기업의 사연을 재구성했습니다.


우선 대표님의 건강은 물론이고 질적인 성장을 위해서라도 직원을 뽑고 관리하는 경험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작은 회사에서 고정비는 말씀주신 것처럼 큰 부담입니다. 사업 초기일수록 사업이 불안정하다보니 채용은 보수적으로 고려하셔야 하죠. 그러나 채용에 너무 인색하면 매출의 한계를 맞닥드리거나 성장의 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아래 채용시 고려하셔야 할 세 가지를 기준으로 채용을 검토해보세요!



일단 대표님 자신이 조직에서 돌아가는 일에 대해 100%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업무량과 시간 등을 가늠해서 일을 분배할 수 있어요. 파악이 어려운 기술이나 개발 업무라 해도 대략의 진행 상황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의사 결정의 모든 과정을 위임해버리면 잘못된 판단으로 인한 책임을 고스란히 대표가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건 대표님의 감정이나 에너지를 갉아먹는 업무를 파악하는 일입니다. 고객 응대나 문서 작업에 너무 취약한 대표님들이 종종 있습니다. 반대로 직원 입장에서 고객 응대가 천직이거나 문서 작업이 너무 익숙하고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특정 업무때문에 너무 많은 감정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계시다면 직원을 통해 업무를 위임하고 더 많은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일에 에너지를 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채용을 통해 매출과 수익이 그만큼 증가하는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제가 아는 지인도 대출받은 자금으로 직원부터 채용하시더군요. 직원을 추가 채용하는 만큼 매출과 수익이 늘거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채용한 겁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엎어지자 늘어나는 고정비에 적자를 못벗어나다 결국 구조조정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신규 채용이 반드시 매출과 수익을 늘려줄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만약 우리 회사의 본업 비즈니스 모델이 탄탄하다면, 신규 사업을 투자로 보고 적자를 감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업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상태에서 무분별한 채용은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네버슬립 원포인트 인사이트

고정비가 부담된다면 외주로 시작해보세요. 외주를 준다면 무엇보다 외주사를 잘 만나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 지인들에게 소개를 받을 때 이전 작업물을 체크해보는 겁니다. 


비용을 줄이고자 한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외주업체를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제 막 경험을 쌓아가는 프리랜서나 사업 초기의 외주 업체는 수익보다 레퍼런스가 중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음에 드는 작업 스타일을 확인했다면 먼저 DM을 보내 제안해보세요. 저 역시 같은 방법으로 여러 명의 프리랜서 디자이너분과 작업을 하기도 했습니다. 결과물도 만족스러웠구요.


외주를 줄 때는 내가 원하는 목표, 유사한 수준의 결과물(최소 3개), 꼭 들어가야 하는 사항, 들어가면 안되는 사항 등의 가이드를 제시해주는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다지인의 경우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레퍼런스를 최소 3개, 적어도 5개 이상은 주셔야 기대하는 결과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첫 직원을 뽑기 전이라면 반드시 다음의 항목을 체크해보세요.


1. 대표님의 시간과 에너지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2. 어떤 역량과 태도를 갖춘 사람이면 좋을까요?

3. 출근하여 일할 필요가 있을까요? 혹 재택근무, 시간제 근무 등 유연근무가 가능할까요? 

4. 위임할 업무 및 매뉴얼이 정리되어 있나요?

5. 첫 직원이 회사와 업무에 대해 물어볼 만한 내용을 미리 정리해두었나요?

6. 직원을 고용한 후 매출과 순이익이 얼마나 늘 수 있을까요?

7. 직원 고용을 통해 확보한 시간과 에너지를 어디에 써야 할까요?

이전 08화 아르바이트 해본 적도 없는데 일을 어떻게 시켜야 할까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