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하 Nov 02. 2019

알고 보니 성공한 인생을 사는건 참 쉬운 일이네요

성공의 기준은 누가 세우는 것인가


지난주 목요일인가 점심을 먹고 길을 걷다가 요즘 되는일도 없고 아 성공하고 싶다, 난 언제 성공하나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여러분도 성공하고 싶나요? 성공이란 무엇일까요? 이날 제가 생각을 완전히 갑자기 바꾸게 되었어요. 어떤 계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그냥 걸으면서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정말 오랜만에 해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게 참 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공한 인생이란 지극히 상대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입니다. 



성공했다 안했다의 기준이 있나요? 돈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행복한거 아니고 무조건 성공했다고 말할 수 없죠. 생각해보니까 성공의 기준은 본인이 마음 먹기에 따라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예를 들면 저의 20대는 성공했다고도 볼 수 있고 실패했다고도 볼 수 있겠죠. 저는 지금까지 저의 20대는 실패했다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근데 누구를 기준으로 혹은 나의 어떤 생각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저의 20대는 성공 했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의 현재까지의 인생도 어떻게 보면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고 본인이 어디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실패한 인생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여러분 스스로 현재까지의 인생을 성공했다고 생각하는건 어떨까요? 저도 제 스스로를 그렇게 생각하기로 했어요. 그랬더니 기분도 좋고 앞으로 더 잘해야겠다 지금보다 더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여러분, 성공의 기준은 여러분 머리속에 있습니다. 때로는 그 기준을 낮춰보기도 하고 때로는 그 기준을 높여보기도 하면서 항상 성공하는 인생을 살기 바랍니다. 



아래는 위의 내용을 담은 영상, 저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https://youtu.be/0mqaL6IIUY0 

이전 08화 좋은 습관 판매, 아침에 미지근한 물 마시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