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수돌 Jun 29. 2020

20대 후반, 독립을 결정했습니다.

철저하게 나를 위한 선택

여자 혼자 밖에 나가 살면 얼마나 위험한데, 결혼 전까지 그냥 엄마 아빠랑 이렇게 살아!


스무 살이 넘어 독립을 입 밖으로 꺼낼 때마다 엄마는 늘 걱정이 앞선 말로 내 의지를 꺾어 놓으시곤 했다.

스물두 살, 처음 혼자 해외여행을 떠날 때에도 엄마는 떠나는 날 아침까지도 [여자 혼자서 여행 다니면서 겪게 될] 온갖 위험한 것들을 내 귓가에 늘어놓았다.


그런 엄마의 걱정은 적당히 듣는 척하며 한 귀로 흘려버리고는 나는 나대로 숨 쉴 곳을 찾아 떠났었다.

스물세 살의 네덜란드와 스물네 살의 호주에서 보낸 시간들이 그런 내게는 구세주와 같았던 순간이었다. 한국에 돌아와 일상에 적응할 무렵 깨닫게 되었다. 그때의 시간들이 내 안의 나를 송두리째 바꿔놓았음을.


혼자 밥 먹는 것처럼 사소한 것도 싫어했던 내가, 중요한 사안을 결정할 때마다 부모님의 조언이 없으면 쉽사리 행동에 나서지 못했던 내가 사실은 굉장히 [독립적인] 사람이었음을 이때 알게 되었다.


무엇이든 혼자 결정하는 게 익숙해졌고, 자연스레 나를 위한 삶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 부모님은 그런 나를 점점 익숙하게 여기셨지만, 단 하나, [독립], 즉 [자취] 만큼은 양보 못할 숙제 같았다.


서울에서 자취하면 돈 백만 원은 그냥 소리 소문 없이 빠져나간다는 주변 친구들 이야기 때문에, 여자 혼자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아홉 시 뉴스를 볼 때마다 느끼는 통에 나 역시도 직장인 2년 차가 될 때까지도 [독립]을 입에 올리지 않았었다.


회사에 들어오기 전까지만 해도 이따금씩 [독립]을 외쳐대던 나였는데.

그러나 코로나 19가 우리의 일상을 덮친 후로 많은 것들이 바뀌면서 평소에 품었던 생각들도 점차 희미해졌다.

출퇴근 시간 동안 길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일까?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퍼지기 전이었다면, 여행 다닐 돈을 아껴두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있었겠지만 국내여행도 마음 편히 못 가는 현실 앞에서 돈을 모아야 한다는 [목적] 자체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부모님'이 살아계실 때 가능한 같이 살아야지' 다짐했던 마음도 '용돈으로 단 돈 30만 원 드리면서 부모님 집에 빌붙어 있는 게 아닐까'는 반성을 하게 만들었다.


평소 출퇴근 길 힘들다는 이유로 나는 부모님에게 얼마나 많은 짜증을 냈을까.

부모님과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독립하지 않으려 했다고 나 자신을 속이고 있지는 않은가.

내가 오늘 아낀 돈이 오늘 내게 행복을 선물해주는가.


미래의 내가 본다면, 분명 [독립]을 꿈꾸는 나를 강하게 꾸짖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나는 이번만큼은 내 마음이 끌리는 데로 하고 싶어 졌다.


그래서 나는 독립하기로 결심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