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
조직내에서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금전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동기부여 제도. 성과에 따라 변동하는 보상을 제공합니다.
Base Salary(연봉)가 Fixed Pay(고정급여)라고 한다면 인센티브는 Variable Pay(변동 급여)입니다.
대부분 Base Salary는 1년에 1회 조정이 되기 때문에 1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직원들이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 부여를 제공 하기 위해서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이 진행 됩니다.
인센티브 항목의 구성
개인 또는 팀의 업무 성과에 따라 지급되는 금액으로, 기본급과는 별도로 지급됩니다. 성과 평가 기준에 따라 지급 여부와 금액이 결정됩니다.
Sales의 경우에는 정해진 타겟을 달성 했을 시 Monthly (월별) or Quarterly(분기별) 지급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Non-Sales의 경우에는 1년에 1회 본인의 연말성과평가 Rating에 맞게 지급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의 경영 성과에 따라 지급되는 금액이고 성과급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 팀의 실적에 따라 지급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연봉에 관계 없이 동일한 금액이 지급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성을 띄는 경우도 있지만 회사의 재무 상황, 목표 달성, 그해 실적에 따라 여부 등에 따라 지급의 유,무가 결정 되기도 하고, 금액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회사의 주식을 일정 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근로자의 성과와 회사의 성장을 연계시키는 인센티브 제도입니다.
특히 창업 초기의 Start-Up 회사는 초반 직원의 연봉에 많은 비용을 많은 투자를 하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C-Level에 해당 하는 외부 인재를 영입할 때 많이 활용하는 제도 입니다.
특히 현재 Base Salary로 후보자를 채용 하기 어려운 포지션에 많은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는 상황에서 활용 됩니다.
인센티브 도입, 지급시 중요 Point
이 외에도 인센티브의 성격이 큰 자격증 취득 수당, 직원 채용 추천 보너스, 장기근속자 포상 등 여러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Industry, 현재 회사의 상황에 맞게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시도는 좋습니다만
1) 제공하는 것에 대한 명분이 확실 해야 합니다.
1회성이라도 직원의 입장에서는 다음번에 동일한 결과나 상황이 나왔을때 당연히 인센티브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첫 도입, 첫 지급을 할 때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따라서 선심성 지급보다는 명확한 기준을 세워 놓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원의 동기부여를 끌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쉬운 목표 달성이 아닌 Challening 한 도전, 성취를 이뤘을 때 지급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팀 모두에게 지급이 되던, 특정 개인에게 차등으로 지급이 되던, 중요한 것은 노력에 대한 결과여야하며, 어려운 목표를 달성 했을시에 합리적인 보상이 주어지는 구나.의 인식과 문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