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목휴 Oct 05. 2020

교육 시스템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

온라인 교육은 이제 많은 근로자들의 일상 속에 당연한 것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하지만 ‘교육 시스템이 정확히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교육 시스템은 온라인 교육할 때 쓰는 시스템’ 이상의 답변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자로서 교육 시스템의 단면 만을 접하고 경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의 HRD 담당자라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진다. 기업에서의 인재 개발을 계획 실행하는 데 있어 교육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는 나날이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만약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고 활용 및 관리하는 역할을 맡은 HRD 담당자라면 더더욱 교육 시스템이 무엇인지 또 왜 써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기업에서 교육 시스템을 지칭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관리시스템)라는 개념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겠다.   


LMS의 정의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은 회사가 학습자에게 교육 콘텐츠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계획, 전달, 추적, 레포팅, 행정업무 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이다. LMS의 주 사용자는 학습자(임직원), 관리자 (HRD 담당자, 리더), 강사 등이 있다. 특히 학습자는 LMS에 접속하여 개인이 필요한 교육과정이나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으며, 또한 시험이나 과제물을 제출하고, 학습 진척 상황을 확인하며 강사나 동료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등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LMS와 유사해 보이지만 아닌 것들 


교육학에서는 어떤 개념을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예시가 아닌 것(non-example)들에 대해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우리도 LMS를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LMS와 이름이 비슷하거나 종종 같이 언급되지만 사실은 명백히 다른 시스템인 LCMS, LRS, CD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LCMS(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은 교육 콘텐츠의 저작(authoring), 개발(development), 관리(management)가 주 목적인 시스템이다. LCMS는 다수의 과정 개발자들이 협력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필요시 기존 콘텐츠를 재구성, 재조합할 때 필요한 체계적인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LCMS의 주 사용자는 학습자나 교육 담당자가 아닌 과정 개발자이며, 따라서 교육 콘텐츠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나 교육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대량 제작하는 회사에게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본사가 전 세계에 각국의 판매사원들에게 현지 상황에 맞는 상품 교육 콘텐츠를 제품 출시에 맞춰 매번 제공해야 하는 경우라면 LCMS가 필요한 경우일 것이다. LCMS에서 만들어진 교육 콘텐츠를 교육 대상자에게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 LCMS와 LMS는 종종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LRS(Learning Record Store)는 LMS 내∙외부의 다양한 시스템에서 발생한 학습 데이터를 기록, 저장, 그리고 반환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LMS 외부의 시스템이라 함은 SNS가 될 수도 있고 기업의 성과 평가 시스템이 될 수도 있다. LMS에서는 기본적으로 콘텐츠 조회수나 진도율과 같은 정형화된 학습 데이터가 쌓이게 되는 반면 LRS의 학습 데이터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다’라는 식으로 주어, 목적어, 동사의 조합으로 저장되어 비정형 학습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는 LRS가 Experience API (혹은 xAPI, Tin Can API)라는 교육 콘텐츠 표준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LRS는 LMS 및 타 시스템에서 흘러들어오는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학습 애널리틱스를 구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RS의 주 사용자는 데이터를 다루는 시스템 엔지니어나 데이터 분석가이다. 


CDP(Content Delivery Platform)는 과거 이러닝 콘텐츠 소프트웨어의 진화된 형태로 클라우드 상의 동영상, 이러닝, 문서 등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주 목적인 시스템이다. 기본적인 기능으로는 콘텐츠 라이브러리, 과정 수강 신청, 개인 학습 현황 등이 있으며, 최근에 들어서는 개인별 콘텐츠 추천, 학습 배지(badge), 포인트 등 학습 콘텐츠의 탐색과 학습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다. 


CDP는 외관상 LMS와 매우 유사하지만 특정 벤더사의 콘텐츠를 소비하는데 특화된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CDP는 보통 교육 콘텐츠 벤더사가 계약을 맺은 고객사에게 접속 권한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CDP는 LMS와는 달리 한 회사의 콘텐츠만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CDP는 LMS와 달리 일반적인 HRD 프로세스(ex. 직무 역량 진단, 현장교육 승인, 외부 교육 등록)나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기능이 없거나 매우 제한적이다. CDP를 제공하는 콘텐츠 벤더사의 예시로는 스킬 소프트(Skillsoft), 링크드인 러닝(LinkedIn Learning)이 있고 또한 기업용 무크(MOOCs)인 우다시티(Udacity), 코세라(Coursera) 또한 전용 학습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의 생산에 집중하는 LCMS, 학습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LRS, 콘텐츠의 소비에 집중하는 CDP와는 달리 LMS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최종 소비자인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전 과정을 기업이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데 주목적이 있다. 또한 단순히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 외에도 교육에 필요한 소통, 지식 교환, 교육 운영에 필요한 행정 업무를 지원한다.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통해서 LMS는 학습자들에게는 장소,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학습 환경을, 관리자들에게는 다양한 교육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반복되는 행정업무를 자동화하여 효율적이고 편리한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전 02화 스킬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의 확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