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는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세상이 무엇인지 그 개념을 깨닫게 되고 성장해나간다. 그 이유는 호모 사피엔스의 뇌에는 ‘거울 뉴런(mirror neurons)’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거울 뉴런 때문에, 우리는 타인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따라 하고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똑같이 느낀다.
우리는 타인의 모습 속에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비추고 있으며 관계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모방함으로써 학습해나가고 성장해나간다. 예를 들어, 스스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행복해하는 부모와 함께 자라는 아이들이 부모와 마찬가지로 행복감을 느끼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과 같다.
요즘 젊은이들은 카페에 가서 공부하면 집중이 더 잘되고 공부가 잘 된다고 한다. 그래서 시험 기간이 되면 카페에는 카공족들이 가득 차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왜 카페에서 공부하면 더 집중이 잘되는 것일까?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 서로 대화하지 않고 각자 장난감을 가지고 몰입해있는 것을 자주 볼수 있다. 왜 그럴까? 카페의 카공족이건 어린이집의 아이들이건 공통점은 바로 거울 뉴런에 의한 모방이다. 서로 떨어져 있어도 서로 대화하지 않아도 거울 뉴런에 의해 자동적으로 서로 모방하게 된다. 따라서, 다른 카공족이 커피를 마시며 열심히 일하거나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그것을 모방하게 됨으로써 자신도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것이다. 왜 다른 사람이 하품을 하면 나도 하품을 하게 되는가? 왜 부부는 서로 닮아가는 것일까? 왜 방청
객의 웃음소리가 나면 나도 그들처럼 따라 웃는 것일까? 이것들 역시 거울 뉴런에 의한 모방 및 복제에 의한 것이다.
리처드 도킨스는 <이기적 유전자>에서 문화와 사회가 어떻게 진화하는가에 대해 설명할 때, 바로 밈(meme)을 통해 이뤄진다고 했다. 밈이란 마치 유전자의 진화와 같이 모방과 복제를 통해서 진화하는 문화적 사회적 요소를 말한다. 밈(meme) 이론에 따르면 밈의 모방과 복제에 의해서 뇌에서 뇌로 생각과 신념이 전달된다. 그리고 밈의 복제 과정에서 밈은 변이, 경쟁, 자연선택, 유전의 과정을 겪게 되고 더 발전된 밈으로 진화하게 된다. 많은 학자들은 밈의 복제와 진화가 바로 우리 인류의 뇌 속에 존재하는 거울 뉴런에 의해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밈 이론에 따르면 생각은 사회적 교류와 복제로 인해서 형성된다. 사회적 교류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생각이 복제되고 이 과정에서 더욱더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가 탄생하게 된다.
오늘날 해 연결되어 있다.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속도로 인류의 생각과 아이디어는 초연결되고 복제되고 진화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하는 방식, 공부하는 방식, 일하는 방식, 소비하는 방식, 삶을 즐기는 방식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TV만 있던 시절에는 유명인들의 모습과 생각을 사람들이 일방적으로 모방하고 따라 하기만 했지만 이제는 다르다. 이제 당신은 주체가 되어 당신의 생각과 삶의 모습들을 사람들에게 퍼블리쉬할 수 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다. 그리고 수천 명 수만명 수억 명의 사람들이 당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보고 영향을 받는다. 당신이 퍼블리쉬한 생각과 아이디어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또한 당신이 퍼블리쉬한 생각과 아이디어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복제되고
이 과정에서 더 나은 생각과 아이디어로 진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당신은 더욱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생각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의 위대한 생각을 퍼블리쉬하라.
그러면 초연결주의 사회 속에서 당신의 사람들의 위대한 리더가 될 것이다.
아이작 유
<당신의 열정을 퍼블리쉬하라> 중에서
읽으시면서 떠오른 생각이나 다른 관점이 있다면, 댓글로 살짝 나눠주세요.
누군가의 한마디에서 또 다른 생각이 시작될 수 있으니까요.
이 브런치 공간이 생각이 오가고, 서로의 시선이 스치는 장이 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