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혜윤 Aug 22. 2018

출판사의 투자는 기획서 한 장으로 결정된다.

궁금하지만 물어볼 수 없었던 작가과 출판에 대한 이야기

siso · 《작가를 위한 집필 안내서》 · 정혜윤 지음


출판사에 투고할 때 원고와 함께 기획안을 첨부해야한다는 것을 모르는 작가들이 꽤 있다. 


투고를 받다 보면 밑도 끝도 없이 원고만 달랑 첨부되어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한번은 이런 메일을 받은 적이 있다.



‘일전에 투고 드렸던 아무개입니다. 이렇게 다시 메일을 드린 것은 출간 여부를 문의하기 위함이 아니라 출판에 관한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얼마나 막연하게 투고했는지를 뼈저리게 느꼈기 때문입니다. 


편집자와 출판사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단 몇 줄의 소개와 원고 파일만 보낸 것은 신중하지 못했습니다. 글은 작가를 위한 것이지만 책은 독자를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런 책을 만들기 위해 계속 배우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출간 기획서를 함께 첨부하오니 바쁘신 중에도 읽어주시고 원고에 대한 조언이 있으시다면 꼭 듣고 싶습니다.’



맨 처음 이 작가가 투고를 했을 때 아무런 소개 없이 원고만 와서 사실 답장도 하지 않았다. 투고에도 서로 예의와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더 놀라운 것은 첫 책을 투고한 작가가 아니라 이미 2권의 책을 출간한 경험이 있는 분이었다는 사실이다. 


아무리 좋은 원고라도 첫 번째 독자인 출판사를 설득하지 못하면 바로 휴지통행이 될 수밖에 없다. 이제라도 기획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했다는 데에 왠지 모를 안도감이 일었다.


원고가 완성되면 출간해 줄 출판사에 반드시 기획안을 함께 보내야 한다. 이 기획안은 최대한 원고에 대해 알기 쉽고 인상적일수록 채택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다면 기획안에는 어떤 내용들을 담아야 할까?



Point.1 제목과 부제

제목과 부제에는 원고 내용을 가장 적절히 함축하는 단어들이 들어가는 게 좋고, 가제여도 상관없다. 


제목과 부제는 출판사와 함께 고민해도 되지만 만약 작가의 아이디어만으로도 시선을 사로잡을 만하다면 계약을 이끄는 데 가장 큰 일등공신이 될 것이다. 



Point.2 기획 의도(배경)

‘왜 이러한 원고를 쓰게 되었는지, 얼마나 이 책이 독자들에게 필요한 책인지’를 어필하는 것이다. 



Point.3 저자 소개

책 표지 날개에 비중 있게 들어가는 글이기도 하고 독자는 작가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 ‘무슨 학교, 무슨 과를 졸업했고, 무슨 일을 하고 있으며…’처럼 흥미를 1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소개서는 피하는 것이 좋겠다. 


대신 ‘이 책과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 사람인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나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삽입하는 것’도 좋다.


요즘은 오히려 학력보다는 ‘이 사람이 얼마나 흥미롭고 다채로운 활동을 많이 해온 사람인지, 얼마나 개성이 넘치는 사람인지’가 저자 소개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 같다. 


꼭 내세울 만한 것이 없더라도 어떻게 포장하고 꾸미느냐에 따라 충분히 있어 보이는 저자 소개글을 만들 수 있다. 



Point.4 구성안·독자 분석·유사 도서 분석 

다음으로는 구성안(목차) 항목을 넣고, 이 책을 읽을 독자층을 나름대로 제시해 본다. 또 유사 도서를 분석한 내용이 있다면 추가한다. 


유사 도서가 있다는 것은 독자의 필요와 구매 욕구가 있다는 뜻이므로 아예 없는 것보다는 출판사를 설득하기에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유사한 점만 나열해서는 안 되고 기존에 나온 유사 도서와 어떤 점이 차별점인지를 반드시 언급해야 한다. 



Point.5 기획 내용·마케팅 전략 

마지막으로 기획 내용(원고 요약)과 작가가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등을 넣는다. 


권위자 혹은 유명인이 이 책의 추천사를 써줄 수 있다든가, 작가가 책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든가 하는 ‘이 책을 제작하는 데 있어 유리한 조건’이 있다면 빠짐없이 기록한다.



앞서도 말했지만 기획서가 출판사의 마음에 들면 원고는 사실상 볼 필요도 없다고 느낀다. 


실제로 원고를 열어보기 전에
기획안만으로도 이미
계약을 할지 말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 점을 반드시 숙지하고 투고할 때 기획안을 빼놓지 않도록 하자.



➡️ 출판 관련 정보 공유 오픈채팅방 초대
➡️ [북에디터 정혜윤] 유튜브 구독하기


이전 08화 작가는 인세를 어떻게 받는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