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 훈련을 위한 마인드 세팅

목적과 방향을 알고 하자! 꾸준히!

by mbly

자,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하면 말하기에 대한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릴 수 있을지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사실 훈련법 자체는 어렵지 않아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어쩌면 스피치 관련 책에서나 다른 동영상 강의에서 들어봤던 내용과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다 똑같네."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저는 왜 이렇게 스피치가 어려운지에 대해서 먼저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 거고요. 그 이야기를 따라오시다 보면 똑같은 훈련을 하시더라도 결과에서 분명한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적과 방향을 알고 하는 훈련과 그저 하면 좋을 것 같아서 하는 훈련과는 차이가 있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스피치는 얼마나 꾸준히 연습했느냐에 따라 달라져요. 한 번 이해했다고 끝내지 마시고, 한 번, 두 번, 열 번 연습하시면서 몸의 감각을 세심하게 관찰해 보세요.


'첫 번째 연습에서는 이런 느낌이었는데, 두 번째 연습에서는 느낌이 조금 달라진 것 같다.'라는 걸 깨달으셔야 소리의 '감'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왜 글을 쓸 때도, 처음 썼을 때와 한 번 되짚어 봤을 때, 또 두 번 세 번 다시 읽어봤을 때 느낌이 자꾸 달라지잖아요. 그 느낌에 따라서 퇴고를 여러 번 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보여준 다음 그 조언대로 또 고쳐보고. 그런 과정을 반복해야 좋은 글이 나오죠.


스피치도 마찬가지입니다.


목적과 방향 설정하기
반복해서 훈련하기


이 2가지를 꼭 기억하세요.





메인 이미지 출처 : flaticon

keyword
이전 03화평균보다 길이가... 짧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