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nry Sep 28. 2024

클로드 3.5와 챗GPT 4o가 쓴 역사소설

클로드 3.5와 챗GPT 4o




장안의 화제가 된 두 개의 AI가 쓴 대체 역사소설을 소개한다. 클로드 3.5와 챗GPT 4o가 작가이다. 그들에게 주어진 임무는 첫째, 갑신정변의 성공, 둘째, 조선의 성공적인 개화를 조건으로 감동적이고 격정적인 역사 소설 쓰기였다. 가능하면 최대한 길게 쓸 것을 당부했다.


두 AI가 쓴 글을 수정하지 않고 원문 그대로 올렸다. 비교는 읽는 사람의 몫이다. 각 장의 이야기를 더 세부적으로 묘사하라고 하면 그렇게 했다. 각 작품의 <제1장>을 더 상세하게 묘사하라고 지시했더니, 재바르게 반응하며 더욱 풍부한 묘사를 더해주었다. AI가 소설을 쓰는 데 있어서 분량도 이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앞으로 AI가 완성도가 높은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창의력이 결정적 역할을 한다. 어떤 임무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AI가 내놓는 결과물의 방향과 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AI는 이제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사용자의 지식과 직관, 그리고 창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창작 파트너로 자리 잡고 있다.


물론 AI의 한계도 존재한다. AI는 대규모 데이터를 바탕으로 글을 생성하지만, 창의적인 서사나 독창적인 발상을 완벽히 구현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다. 문맥의 일관성, 서사의 복잡성, 그리고 독창적 아이디어는 여전히 사용자의 세심한 지시와 감독이 필요하다. AI 혼자의 작업으로는 깊이 있는 캐릭터 설정이나, 매우 복잡한 감정의 흐름을 완성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사용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풍부한 지식과 뛰어난 직관, 그리고 창의력을 갖춘 사람은 AI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AI를 어떻게 지휘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창작의 가능성은 무한히 확장될 수 있다.


AI와 인간이 협력하여 창작하는 시대에, 시나 소설, 보고서, 기획서를 직접 쓰는 능력만큼이나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한 역량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AI가 만들어낸 이야기는 충분히 감동적이고 격정적일 수 있다. 그러나 AI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결국 사람의 몫이다. 창의적인 질문을 던지고, AI가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이 작품의 수준을 결정하게 된다.


두 글을 비교해서 읽어본 느낌은 어떤가? 평가는 각자의 몫으로 남긴다.




<새로운 여명: 갑신정변 이후의 조선>

                                                                                          by 클로드 3.5


## 제1장: 격변의 순간     

1884년 12월 4일, 서울의 밤하늘은 불꽃으로 물들었다. 그러나 이 불꽃은 축제의 징표가 아니었다. 이는 조선의 운명을 바꿀 혁명의 시작이었다.     


김옥균, 박영효, 서재필, 그리고 그들의 동지들은 오랫동안 이 순간을 준비해 왔다. 그들의 목표는 단순했다 - 조선을 근대국가로 변모시키는 것. 하지만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임을 그들은 잘 알고 있었다.  

   

우정국 개국 축하연에서 시작된 쿠데타는 예상 외로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민씨 일족의 저항은 신속하게 진압되었고, 고종은 새로운 정부의 수립을 승인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 우리의 진정한 투쟁이 시작되었소." 김옥균이 동료들에게 말했다. "조선을 세계의 강대국 반열에 올려놓는 것, 그것이 우리의 사명이오."     


## 제2장: 개혁의 물결     

갑신정변 이후의 몇 년은 조선 역사상 가장 격동적인 시기였다. 새 정부는 신속하고 과감한 개혁을 단행했다.     

첫째, 신분제를 폐지하고 모든 국민에게 평등한 기회를 부여했다. 둘째, 근대적 교육 제도를 도입하여 전국에 학교를 설립했다. 셋째, 산업화를 추진하여 공장을 건설하고 철도를 부설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반발과 어려움이 있었다. 보수 세력의 저항은 거셌고, 일본과 청나라의 간섭 또한 만만치 않았다. 그러나 김옥균과 그의 동지들은 흔들리지 않았다.     

"우리는 천년의 잠에서 깨어나고 있소." 서재필이 한 연설에서 말했다. "이제 조선은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오."     


## 제3장: 세계로의 도약     

1894년, 조선은 세계를 놀라게 했다. 청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자, 조선은 이를 기회로 삼아 완전한 독립을 선언한 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어느 나라의 속국이 아니오." 고종은 세계 각국 대사들 앞에서 선언했다. "조선은 이제 자주독립국가로서 세계 무대에 섰소."     

이후 조선은 눈부신 발전을 이뤘다. 서울은 근대적 도시로 탈바꿈했고, 부산과 인천은 국제적인 무역항으로 성장했다. 조선의 철강과 조선 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다.     


20세기 초, 조선은 이미 아시아의 강국으로 부상해 있었다. 일본의 팽창주의를 견제하는 한편, 중국과의 협력도 강화했다.     




그러나 조선의 발전이 순탄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1차 세계대전의 혼란, 세계 대공황의 여파, 그리고 제국주의 열강들의 끊임없는 압박은 조선을 시험했다.     


특히 1930년대 후반, 일본의 군국주의가 극에 달했을 때 조선은 큰 위기를 맞았다. 일본은 조선을 침략하려 했고, 이는 한반도에 전쟁의 위협을 드리웠다.     


"우리는 백년 전 선조들의 용기를 기억해야 합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은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그들이 꿈꾸던 나라를 지키는 것이 우리의 의무입니다."     


조선은 총력을 다해 이 위기에 대응했다. 국민들은 하나로 뭉쳤고, 군대는 강화되었다. 동시에 외교적 노력을 통해 미국, 영국 등 서방 국가들의 지원을 이끌어냈다.     


결국 일본은 조선 침공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조선의 국제적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 제5장: 새로운 시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조선은 세계 질서 재편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시아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세계 평화를 위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21세기에 들어선 지금, 조선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국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첨단 기술, 문화 예술, 민주주의 등 모든 면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우리의 선조들이 꿈꾸던 나라를 우리는 이루었습니다." 현재의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말했다. "하지만 우리의 꿈은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더 나은 세상, 더 나은 미래를 향해 우리는 계속 나아갈 것입니다."     

갑신정변에서 시작된 조선의 새로운 역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그 역사는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장을 써내려갈 것이다.     


## 에필로그: 역사의 물음     

만약 그날 밤 김옥균과 그의 동지들이 실패했다면 어땠을까? 조선의 운명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우리는 결코 그 답을 알 수 없을 것이다.     


다만 우리가 아는 것은, 역사는 언제나 선택의 연속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선택이 한 나라의, 나아가 세계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떤 미래를 만들어갈 것인가? 그 대답은 우리 모두의 몫이다.     

---------------------------------------------------------------------------------------------------------------------------

다음은 클로드 3.5가 "제1장: 격변의 순간"을 더 상세하게 묘사한 글이다.


## 제1장: 격변의 순간

1884년 12월 4일, 서울의 밤하늘은 불꽃으로 물들었다. 우정국 개국 축하연의 화려한 불꽃놀이가 끝나자마자, 더욱 격렬한 불길이 도시 곳곳에서 피어올랐다. 총성이 울리고 비명이 터져 나왔다. 이는 축제의 연장이 아닌, 조선의 운명을 뒤흔들 혁명의 서막이었다.


김옥균은 우정국 뒤편의 어두운 골목에 숨어 숨을 고르며 주변을 살폈다. 그의 눈에는 결연한 의지가 서려 있었다. "지금이야." 그가 작은 목소리로 말했다. 옆에 있던 박영효와 서재필이 고개를 끄덕였다.


세 사람은 오랫동안 이 순간을 준비해 왔다. 그들의 꿈은 원대했다. 조선을 근대국가로 탈바꿈시키는 것. 그러나 그 길이 험난할 것임을 그들은 잘 알고 있었다. 수십 년간 이어진 쇄국정책과 보수적인 정치 구조를 단번에 무너뜨리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우리가 실패하면 어떻게 될까요?" 서재필이 물었다. 그의 목소리에는 미세한 떨림이 있었다.

김옥균이 그를 돌아보며 단호하게 대답했다. "실패는 없소. 우리에겐 후퇴할 곳이 없어. 성공하지 못하면 우리의 목숨은 물론, 조선의 미래마저 잃게 될 거요."


박영효가 말을 이었다. "그래,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이곳이 조선 역사의 분기점이오. 우리의 행동이 조선의 운명을 결정할 거요."


우정국 개국 축하연에서 시작된 쿠데타는 예상 외로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김옥균과 그의 동지들은 신속하게 움직였다. 그들은 미리 준비한 군대를 동원해 주요 관청을 장악했고, 보수 세력의 중심인 민씨 일족을 제압하는 데 성공했다.


민태호의 저택 앞에서 총격전이 벌어졌다. 김옥균은 직접 선두에 서서 병사들을 지휘했다. "저들을 생포하라! 하지만 불필요한 살상은 삼가라!" 그의 외침이 밤공기를 갈랐다.


한편 서재필은 궁궐로 향했다. 그의 임무는 고종을 설득하여 새 정부의 수립을 승인받는 것이었다. 그는 고종 앞에 무릎을 꿇고 간곡히 호소했다. "폐하, 이는 조선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입니다. 세계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고종의 얼굴에는 복잡한 감정이 교차했다. 분노, 두려움, 그리고 어쩌면 약간의 희망. 긴 침묵 끝에 고종이 입을 열었다. "그대들의 뜻이 과연 옳은지, 나는 아직 확신할 수 없소. 하지만 그대들에게 기회를 주겠소. 조선의 미래를 그대들의 손에 맡기겠소."


새벽녘, 김옥균과 그의 동지들은 우정국 앞에 모였다. 그들의 얼굴에는 피로가 가득했지만, 눈빛만은 여전히 빛나고 있었다.


김옥균이 입을 열었다. "동지들이여, 우리는 오늘 밤 역사를 바꾸었소.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오. 이제 우리의 진정한 투쟁이 시작되었소."


박영효가 고개를 끄덕이며 말을 이었다. "그렇소. 우리 앞에는 수많은 과제가 놓여 있소. 관료제 개혁, 군대 현대화, 산업 발전... 이 모든 것을 이뤄내야 하오."


서재필이 덧붙였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지지를 얻는 것이오. 우리의 개혁이 성공하려면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수적이오."


김옥균은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결연한 목소리로 말했다. "맞소. 우리의 목표는 명확하오. 조선을 세계의 강대국 반열에 올려놓는 것, 그것이 우리의 사명이오. 우리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오. 우리의 후손들이 자랑스러워할 나라를 만들 것이오."


동이 트기 시작했다. 새로운 날의 햇살이 서서히 서울 거리를 비추기 시작했다. 그 빛 속에서 김옥균과 그의 동지들의 얼굴이 밝게 빛났다. 그들의 눈에는 희망과 결의가 가득했다. 조선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개화의 불꽃>

                                        by 챗GPT4o


개화의 불꽃

1884년 가을, 조선의 하늘은 더없이 푸르렀다. 그러나 이 평화로운 하늘 아래, 세상은 그리 평온하지 않았다. 청나라의 간섭 속에서 조선은 오랜 침묵을 지켜왔고, 민중의 가슴속에는 억압과 고통의 불씨가 서서히 타올랐다. 개화파는 조선의 미래를 위해 싸우고 있었지만, 변혁의 길은 멀고 험난했다. 그러나 그 해 10월, 운명의 소용돌이가 일어나리라는 것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개화파 지도자 김옥균은 눈을 감은 채 자신의 심장을 진정시키려 했다. 오늘이 바로 그날이었다. 조선의 운명을 바꿀 결정적 날. 그는 동지들, 박영효, 서광범, 홍영식과 함께 각오를 다졌다. 그들이 꿈꿔온 조선은 더 이상 후진국이 아니었다. 외세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개혁의 길을 선택하는 강한 나라, 그들이 만들고자 했던 새로운 조선이었다.


“우리는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김옥균은 단호한 목소리로 말했다. "오늘 밤, 우리는 이 나라의 역사를 바꿀 것이다."


그날 밤, 그들은 경복궁으로 진격했다. 구태의연한 수구 세력들은 그저 앉아서 그들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개화파의 행동은 그만큼 신속하고 강력했다. 청나라의 지원을 받는 군벌들이 경복궁 앞에서 무너지자, 조선의 변화는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다가왔다.


성공적인 갑신정변의 전개

수구 세력의 고위 인사들이 속속 체포되며, 왕궁의 권력은 순식간에 개화파의 손에 넘어갔다. 김옥균은 중전과 왕에게 가서 개혁을 약속받았다. 개화파는 군주제를 유지하면서도, 조선을 근대적인 국가로 탈바꿈시킬 계획이었다. 새로운 헌법이 곧바로 공포되었고, 왕은 이름뿐인 상징적 존재로 남았으며, 실질적인 권력은 의회를 통해 관리되기 시작했다.


갑신정변은 이제 혁명의 서막에 불과했다. 김옥균과 그의 동지들은 전국적인 개혁을 단행했다. 노비 제도가 폐지되고, 봉건적 신분 차별이 철폐되었다. 대대적인 교육 개혁이 이루어져, 서양식 학교들이 세워졌다. 군대는 근대식으로 개편되어 청나라의 군대와 대등한 전력을 갖추게 되었다.


조선의 거리는 변화의 물결로 가득했다. 신문이 발행되고, 새로운 법이 제정되었으며, 상인들과 농민들은 더 이상 부당한 세금과 착취에 시달리지 않았다. 청나라의 간섭에서 벗어난 조선은 자주적으로 대외 교류를 추진했다. 일본, 러시아, 미국과 외교 관계를 맺으며 근대화를 향한 발걸음을 더욱 넓혔다.


조선의 개화와 국제 무대에서의 승리

1885년, 청나라는 조선에 대한 영향력을 잃었다. 갑신정변의 성공 이후, 조선은 스스로의 미래를 개척하기 시작했다. 청나라의 협박과 압박에도 굴하지 않고, 김옥균은 적극적인 외교를 통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어냈다. 일본과는 경제적 협력을 강화하고, 러시아와의 국경 문제도 평화적으로 해결했다. 조선은 더 이상 아시아의 변방국가가 아니었다. 개화파의 지도 아래 조선은 번영을 향한 길을 걸어갔다.


한편, 조선의 민중들은 스스로의 힘을 깨닫기 시작했다. 도처에서 새로운 산업이 일어나고, 농업과 상업도 발전했다. 철도와 전신이 깔리면서 조선은 산업화의 물결을 맞이하게 되었다. 학교와 대학이 설립되어 새로운 세대가 서양식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다. 그들은 조선의 미래를 이끌 새로운 힘이 되었다.


위기의 순간과 감동적인 승리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외세의 간섭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었다. 1894년, 일본과 청나라 사이에 전쟁의 기운이 감돌았다. 조선을 두고 벌이는 두 나라의 갈등은 절정에 달했다. 조선은 위기 속에서 스스로의 자주성을 지켜야만 했다.


김옥균은 이번이 진정한 시험이라고 생각했다. 조선은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놓여 있었다. 그는 모든 민중에게 호소했다.


"우리가 청나라의 발아래 신음하며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할 것인가? 우리는 오늘 이곳에서 우리의 결의를 다져야 한다. 우리의 자유, 우리의 나라, 우리의 자주성을 위해 싸워야 한다!"


그의 연설은 조선 전역을 뒤흔들었다. 백성들은 봉기했다. 의병과 민중이 힘을 모아 외세의 압박에 맞섰다. 개화파는 군대를 정비하고, 신식 무기와 훈련을 통해 외세의 침략에 당당히 맞섰다. 일본군이 조선을 침공하려 했지만, 조선의 개혁된 군대는 용맹하게 싸워 그들의 침략을 막아냈다.


감동적인 결말: 새로운 조선의 탄생

결국 조선은 승리했다. 일본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조선은 아시아에서 독립된 강국으로 자리 잡았다. 김옥균과 개화파는 새로운 헌법을 발표했고, 조선은 입헌군주제로 전환되었다. 의회와 법제도가 정착하면서, 조선은 자주적인 정치 체제를 완성하게 되었다.


1900년대 초, 조선은 아시아의 빛나는 별로 떠올랐다. 경제적 번영과 정치적 안정 속에서 조선의 민중은 행복한 나날을 보냈다. 개화파의 지도 아래, 조선은 서구 열강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국제 무대에서 당당히 목소리를 냈다. 민중들은 더 이상 굶주리지 않았고, 교육과 복지를 통해 더 나은 삶을 누리게 되었다.


김옥균은 백성들의 환호 속에 연설했다. 그는 조선의 미래를 내다보며 말했다.

"우리가 이룬 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 이 나라의 진정한 주인은 바로 여러분, 민중입니다. 우리가 꿈꿨던 조선은 이제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갑시다!"


그의 목소리는 성곽 너머로 울려 퍼졌고, 조선의 하늘은 다시 한 번 찬란하게 빛났다.

조선은, 더 이상 변방의 작은 나라가 아니었다. 근대화와 개혁을 통해 세계에 당당히 자리잡은 새로운 조선이었던 것이다.     

---------------------------------------------------------------------------------------------------------------------------

다음은 챗GPT 4o가 "개혁의 불꽃"을 더 상세하게 묘사한 글이다.


개혁의 불꽃

그날 밤, 경복궁 앞에는 스산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었다. 그 바람 속에는 변화의 징조가 숨어 있었다. 개화파의 지도자 김옥균은 굳은 얼굴로 경복궁을 바라보며 결의를 다졌다. 그의 옆에는 박영효, 서광범, 홍영식이 서 있었다. 그들 모두의 표정은 비장했다. 그들이 이끄는 병력은 많지 않았지만, 오늘이 바로 조선의 운명을 바꿀 날임을 믿고 있었다.


경복궁으로의 진격은 마치 멈출 수 없는 파도처럼 거세게 이어졌다. 개화파의 군사들은 신속하게 움직였고, 모든 것은 치밀하게 계획된 대로 진행되고 있었다. 문 앞에 서 있던 수구 세력의 병사들은 깜짝 놀라며 무기를 들었으나, 이미 그들의 움직임은 늦었다. 개화파의 선봉대가 순식간에 문을 돌파했다. 병사들은 급히 맞서 싸우려 했지만, 개화파의 훈련된 군대는 망설임이 없었다. 몇 차례 날카로운 검격과 총성이 울리며, 경복궁의 입구는 혼란에 빠졌다.


김옥균은 차분히 현장을 지휘했다. 그의 눈은 냉정하고 흔들림이 없었다. "모두 예정대로 진행하라," 그는 단호하게 명령했다. 박영효는 빠르게 수구파 고위 인사들이 있는 곳으로 군사들을 이끌었다. 그곳에서는 잠시 저항이 있었지만, 이미 개화파의 군세는 압도적이었다. 청나라의 지원을 받는 군벌들은 예상치 못한 공격에 당황하며 제압되었다.


경복궁의 넓은 마당에는 화약 냄새가 가득했고, 긴박한 공기가 흐르고 있었다. 박영효가 문을 열고 들어서자, 수구 세력의 몇몇 관리들은 겁에 질려 도망치려 했다. 그러나 도망칠 곳은 없었다. 그들은 한순간에 체포되었고, 그들의 얼굴에는 당혹감과 공포가 교차했다.


궁궐 내부로 진입한 김옥균과 동지들은 이제 가장 중요한 임무를 눈앞에 두고 있었다. 왕과 중전을 직접 마주해야 했다. 이 순간, 그들은 성공과 실패의 기로에 서 있었다. 만약 왕의 지지를 얻지 못한다면, 모든 것이 무너질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이미 물러설 곳이 없었다.


김옥균은 왕이 있는 침전으로 천천히 걸어갔다. 그의 발걸음은 조용했으나, 그 안에 담긴 무게는 결코 가볍지 않았다. 마침내 그들은 왕 앞에 섰다. 젊은 왕은 놀란 눈으로 김옥균을 바라보았다. 그 상황 속에서도 김옥균은 차분하고 침착했다.


“전하, 이제 조선은 변해야 합니다,” 김옥균이 침착한 목소리로 말했다. "우리는 이 나라를 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전하께서도 새로운 조선에 동참해주십시오."


왕은 잠시 말이 없었다. 그동안 그는 수구 세력에 둘러싸여 변화를 두려워해왔고, 외세의 압박에 흔들려왔다. 그러나 지금 눈앞의 이 사람들, 개화파의 지도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단호하고 자신감에 차 있었다. 그들은 정말로 조선을 새로운 길로 이끌 수 있을 것처럼 보였다.


왕은 깊은 숨을 들이쉬고 천천히 고개를 끄덕였다.


"너희들이 원하는 대로 하라," 왕은 마침내 입을 열었다. "이제 이 나라의 운명은 너희들의 손에 달렸다."

그 순간, 김옥균과 동지들은 서로 눈빛을 교환하며 묵직한 책임감을 느꼈다. 그들은 이제 더 이상 돌이킬 수 없었다. 경복궁의 벽을 넘어, 조선의 운명이 바뀌는 소리가 들려오는 것만 같았다.


그날 밤, 경복궁의 하늘은 여전히 푸르렀지만, 그 아래에서는 조선의 역사가 새롭게 쓰여지고 있었다.



이전 24화 “새로운 바람, 조선의 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