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연 Jan 20. 2021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없는 사람, 그 이름은 며느리

부부상담 3회차.


이번에는 부부동반이 아닌 한 명씩 개별 상담이 진행됐다.


남편이 동석하지 않아서 그런지, 내 속에 있는 말을 더 과감하게 할 수 있었다.


한참 상담을 진행하다가 상담사가 물었다.

"왜 OO씨는 시댁 이야기만 나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처럼 무력한 태도를 취할까요.

그런 성격도 아니신 거 같고 할 말은 할 수 있는 힘이 있으신 분 같은데요."


그 말을 듣는 순간 갑자기 눈물이 났다. 눈물을 흘리며 대답했다.

"제가 시댁에 할 말 다 하고 싶다 했더니 남편이 그러지 말래요.

남편은 자기 가족들이 저를 당돌하고 나쁜 사람으로 생각하는 게 싫대요."


상담사가 이어서 말했다.

"시댁 가족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OO씨가 상관 할바가 아닌 거 같아요.

가기 싫으면 안 가도 되고, 아닌 거 같으면 아니라고 말도 할 수 있는 거죠."



"그러게요... 저도 그러고 싶은데..

남편이 그러지 말라고 해서 그냥 아무 말도 할 수 없는 사람이 되어 버렸네요."



이제부터라도 더 격렬하게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해야겠다.

며느리는 벙어리가 아니니까.




이전 11화 드디어 탈출한 시댁 단톡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