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코리 Sep 04. 2019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회사는 없을 거야

직장인들의 흔한 술자리 토크

오랜만에 친한 친구 4명이 모였다. 다들 회사에서 엄청난 핵심인재라고 할 수는 없지만, 나름 명함에서 소속팀 이름만 보면 대단한 일을 하는 것 같았다. 나이와 학번도 비슷했기에 만나면 각자의 회사 생활을 이야기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며칠 전 조직에 큰 행사가 있어서 주말에 지원을 나갔는데 신기한 경험을 했어.

C는 다른 팀의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오랜만에 주말 출근을 했다. 평소 같았으면 내키지 않는 일이었지만 회사에서 높으신 양반들은 어디서 뭘 먹고 뭘 하는지가 궁금했다고 한다. C는 지원하는 입장이었기에 진행 팀의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했고 마침 임원들의 이동 경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 아 그렇게 하면 그분께서 길을 건너셔야 하는데, 그럴 수는 없습니다.
- 그럼 잠시 양쪽 도로를 다 막아야 하는데 통행하는 시민들이 불편할 거예요.
- 상관없어요. 막으세요.
-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놀라운 것은 그 순간, 그 공간에 이 대화가 이상하다고 느낀 사람이 C밖에 없었다는 것이었다. 있었다 하더라도 C처럼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행사는 그대로 진행되었다. 어떤 사람은 왕복 2차선 도로를 건너는 것조차 있을 수 없고 매번 건물에서 나오자마자 최소한의 동선으로 차를 타야 하는데, 지나가는 시민들은 영문도 모른 체 양복 입은 사람들의 통제를 따라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 이것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이상해지는 상황이었다.


- 그 이야기를 뒤에서 듣는데 순간 회사 이름을 말하기가 부끄럽더라. 지나가는 사람들이 회사 이름을 몰랐으면 좋겠더라고.
- 그지? 그런데 다들 그런 생각을 안 하는 게 놀랍지 않아?
- 나보다 거의 10년 어린 후배가 아무렇지 않게 길을 막자고 하던데.
- 그게 인재야. 핵심인재.



이어서 K가 그건 아무것도 아니라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회사에서 높으신 양반들은 마시는 물에도 브랜드가 있으니 어디 외부에 갈 때 현지에서 조달이 안 되는 상황을 대비하여 항상 가지고 다닌다는 것이었다. 치약, 비누 등 소위 말하는 어메너티는 기본이고 탄산수, 커피, 신문까지 취향에 맞춰서 준비한다고 했다.


- 어떤 양반은 매일 아침 6시에 신문을 읽는데, 아주 보수적인 신문만 골라서 읽으신다는 거야. 문제는 그 시간에 해당 호텔에는 진보적인 신문만 배달이 된다는 거지. 그래서 새벽 4시 반에 일어나 가까운 도시에 가서 신문 구하러 다녔어.
- 너희 회사 페이퍼리스하면서 태블릿 지급했다며 네이버 뉴스 안보냐?
- 역시.. 시대가 지나도 아날로그의 가치는 변하지 않지. ㅋㅋ
- 야 C! 너 죽을래?


이야기가 이쯤 되다 보니 각자 10년이 넘게 다녔던 회사에서 벌어지는 기상천외한 이야기가 계속 쏟아졌다.


- 이 사람들이~ 의전 안 해봤어? 기본 중에 기본을 생각 안 한 사람들이 초보지. 저번에 우리 회사 누구 돌아가신 것 들었지?
- 아 맞다. 뉴스에서 봤어. 직원들 엄청 몰려갔나? 뭐 그건 그럴 수 있는 거 아냐?
- 그뿐만이 아니지. 그러면 일반 직원과 차이가 없잖아.
- 그러면?
- 2주간 검은색 양복을 입으라는 지시가 있었지.
- 뭐라고? 임금님 돌아가셨냐? ㅋㅋ
- 야. 나 죽으면 너희들도 2주간 검은색 양복 입어라. 알았지?!


우스우면서도 씁쓸하기도 한 이야기가 계속되면서 친구들은 빵빵 터졌다. 그렇게 밤은 깊어가고 술병은 계속 비어갔다.



Y는 대기업 인사팀에서 일하면서 주말에는 부동산 사업을 하는 재미있는 친구다. 그는 항상 직장인들이 돈에 시간을 팔고 있음을 강조했다.


- 저번에 높으신 양반이 병원에 있는데 직원들 보고 와서 보초를 서라는 거야. 강성 노조나 불손한 직원이 찾아올 수 있으니.
- 불손한 직원 같은 소리 하고 있네. 꼭 아이들에게 함부로 하고 아이 탓을 해.
- 그렇지. 누가 얼마나 오겠어. 오버하는 거지. 그런데 나는 이런 일을 할 때마다 자괴감이 들더라고. 내가 회사에 가서 이런 일을 하는지 우리 아이들은 알까.
- 이 사람이!! 모범을 보여야 할 인사담당이 이러면 되나. ㅋㅋ
- 재미있는 일은 한 명 후배가 보초를 서다가 유튜브를 본 거야.
- 그런 일이 심심하니까.
- 문제는 그게 발각이 돼서 회사로 들어가라는 명령이 내려졌어. 그리고 현장팀 카톡방에 이런 글이 올라온 거야.
- 어떻게 저런 직원이 이 팀에 있을 수가 있냐고. 회장님을 모실 자격도 없다고.
- 자격? 훌륭하신 분이네. 충성심으로 정신 무장이 확실하게 되어 있구먼. ㅋㅋ
- 그니깐, 진짜 저렇게 생각하나.. 신기하더라고.
- 그게 인재야. 핵심인재.


그때 말을 아끼던 H가 술잔을 들이키며 말문을 열었다.


- 아까 Y가 아이들 이야기를 했잖아. 내가 요즘 그 생각 많이 한다.
- 왜? H 팀장. 벌써 직책자의 무게를 느끼나? ㅋㅋ



H는 회사에서 승진을 한 번도 안 떨어지고 연거푸 4번을 해서 이미 팀장이었다. 원래 똑똑한 친구인데 매사에 긍정적이어서 사람들이 좋아했다. 다만 팀장이 된 뒤로 조금씩 생기를 잃어가는 느낌이 들었다.


- 최근에 회사에 선거가 있었거든.
- 요즘은 투표 어떻게 하라고 이야기하기 어렵잖아.
- 그렇지.. 그래서 직원들에게 '중요한 선거다, 잘해야 한다.' 말만 하지.
- 아이고 ㅋㅋ 직원들이 우리 H팀장을 카톡방에서 뭐라고 하려나.
- 그러게.. 그리고 마침 아이가 주말에 민주주의에 대해 묻더라고.
- 뭐라고 했나? ㅋㅋ 그렇게 보면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때 이미 다 배운 것 같아.
- 그렇지.. 그런데 우리는 민주주의를 알지만 부끄러움을 모르는 게 아닌가 싶어.


갑자기 잠시 정적이 돌았다. 그리고 조용히 술잔을 들이켰고, 혀 끝에 닿는 소주는 더 씁쓸해진 느낌이었다.


- 간만에 즐거웠다. 역시 공장 이야기가 재미있어.
- 알지?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회사는 없어. 그런 생각으로 다녀.
- 맞아! 직업에는 귀천이 없는 거야. 돈 받았으니 뭐든지 해라.
- 야, 우리가 마피아냐. 진짜 없는 거냐? 귀천. ㅋㅋ
- 갑자기 반성된다. 난 회장이 마시는 탄산수 브랜드는 알아도, 아버지가 드시는 생수 브랜드는 모르는데. 끓여 드시나? 들어가는 길에 전화드리련다. 또 보자.


https://brunch.co.kr/@socialbroker/32

이전 08화 제발! 실패를 장려한다고 말하지 마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