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희경 Jul 31. 2024

고정된 사고방식이 새로움을 방해한다

강의와 코칭, 외부 강연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분들을 봤습니다. 

반면, 어제와 똑같이 오늘을 살면서 다른 미래를 꿈꾸는 분들도 만납니다. 




이 두 부류의 가장 큰 차이는 뭘까요?


사. 고. 법


네. 그렇습니다.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입니다. 똑같은 상황에서도 그것을 장애물로 파악하여 도망가는 사람이 있고, 반대로 극복하면서 앞으로 나아가기도 합니다. 




캐롤드윅의 <마인드 셋>에서도 고정 마인드 셋과 성장 마인드 셋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고정 마인드 셋은 말 그대로 능력과 성공은 고정되어 있고, 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성장 마인드 셋 능력과 성공은 학습과 노력으로 향상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이죠. 



이 중에서 성장 마인드 셋을 갖는 사람이 환경의 변화나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데 긍정적입니다. 

예를 들어,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시기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고정 마인드 셋을 가진 사람은 "뭘 해 보려고 하는데, 날 안 도와주네. 역시 안 되려고 하나보다"라고 안 좋은 상황에 매몰됩니다. 


반대로 똑같은 상황이라도 성장 마인드 셋을 가진 사람이라면 '지금이 뭔가 새로운 것을 준비할 때야. 안 풀릴수록 더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해 '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생각의 전환으로 안 좋은 상황에서도 좋은 상황으로 스스로 만들어 갑니다.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은 고정된 사고에서 탈피하고, 자꾸 자신의 한계를 깨 보는 연습을 하면 더 성장하게 됩니다.  사고방식 자체가 열려 있기 때문에 어떤 누구보다 새로움을 받아들이는 데 유연합니다. 



일상의 큰 변화가 없다면, 자꾸 운이 안 좋다고 생각이 된다면 생각의 전환을 먼저 해 봐야 합니다. 더욱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고정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성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그래야 그런 마인드로 기존 사고를 깨며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생각이 변해야 


인생도 변합니다.



책쓰기는 의식을 변화시키는 자기혁명 자기계발입니다.

https://blog.naver.com/brandmeschool/223514745191


이전 05화 실패를 바라보는 태도에 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