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경식 Jun 30. 2024

어둠이 내려앉다...'12.12 쿠데타'

[정변의 역사-확장판 20] 군부 독재의 불필요한 연장

12.12 쿠데타 이틀 후인 1979년 12월 14일, 서울 보안사령부 구내에서 기념촬영한 쿠데타 주역들.

#. 아래 내용은 6월에 출간된 '정변의 역사-확장판' 하이라이트 부분.


"전두환이가 불순한 장난을 치고 있는 것 같다.-이건영 3군 사령관(중장)


... 당시 전두환은 박정희를 시해한 김재규 중앙정보부장 등을 수사하는 '합동수사본부장'이었다. 나라를 뒤흔든 사건에 대한 수사책임자였던 만큼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었던 셈이다. 하지만 정승화의 계획이 현실화되면 하루아침에 힘없는 한직으로 밀려날 터였다. 위기감이 높아진 전두환은 모종의 반격을 모색했다. 그는 최측근인 허화평 보안사 비서실장, 허삼수 보안사 인사처장, 이학봉 보안사 대공처장 등을 불러 모았다. 이 자리에서 전두환 등은 10.26 사건과 관련한 정승화의 '혐의점'을 도출해 냈다. 그런 다음 그를 '강제 연행'해 직접 수사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해당 혐의점이란 10.26 사건 당시 정승화가 사건 현장에 있었고 김재규의 내란 행위를 '방조'했다는 것이다. 


... 잠시 미묘한 정적이 흐른 뒤, 허삼수가 단도직입적으로 정승화 연행 의사를 표명했다. 그가 당시 현장에서 밝혔던 연행 이유는 김재규로부터 돈을 많이 받았으니 이와 관련해 총장의 직접적인 증언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증언은 공관이 아닌 '녹음' 준비가 된 별도의 장소(보안사 서빙고 분실)에서 해야 한다고 첨언했다. 방첩부대장을 역임했던 정승화는 녹음 준비가 된 장소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고 있었다. 이는 '고문'을 하면서 억지로 증언을 받아내겠다는 뜻이었다. 정승화가 최규하 대통령이 지시한 것이냐고 묻자 허삼수는 "재가가 있었다"라고 답했다. (정승화 연행과 관련한 대통령의 사전 재가는 없었다.) 


... 장태완의 강경한 태도에 전두환 측의 대응도 빨라졌다. 느긋하게 있다가는 장태완의 전차 부대가 밀고 들어와 포문을 열 것이라는 위기감이 증폭됐다. (실제로 장태완의 명을 받은 수경사 소속 전차 부대가 30 경비단 쪽으로 쳐들어왔지만 전두환 측의 김진영 대령이 맨몸으로 막아 돌려세웠다.) 더욱이 이때 육군본부는 전두환 측의 행위를 하극상에 의한 '군사 반란'으로 규정했고 전투준비태세 경보인 '진돗개 1'을 발령했다. 다급해진 전두환은 박희도 1 공수여단장에게 육군본부와 국방부를 무력으로 점령할 것을 명했다. 동원할 수 있는 부대들 중 1 공수여단의 기동력과 접근성이 가장 좋았다. 이와 함께 노태우 9 사단장은 전방부대 병력을 빼내 서울 중앙청으로 출동시켰다. 전방부대 병력 이동은 한미연합사령관의 승인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었지만 완전히 무시됐다. 전두환 측은 육군본부, 국방부, 중앙청 등 핵심 기관들을 신속히 장악하는 것만이 승리이자 '생존'의 길이라고 판단했다. 이제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된 셈이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8133575

이전 19화 박정희 장기집권의 종식...'10.26 사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