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셉킴박사 Oct 21. 2019

[3단계] 고백 - 남편의 안아줌이 순산의 핵심

아내 컨설팅

  


순산을 위한 12단계



3 단계 : 고백


아내의 스토리를 듣고, 아내의 모습을 살펴본 남편은 세상 누구보다 아내의 몸과 마음을 더 잘 알게 되었다. 이제 아내를 꼭 안아주자. 그리고 아내에게 고백(confession) 해라. 남편으로 아빠로 아내의 몸과 마음을 건강한 상태로 고백 (goback) 해주고 순산을 이루겠다고. 끌어 안는다는것은 이해하고 동감하고 책임지고 함께한다는 것이다. 아내의 몸과 마음의 넉넉하고 평안한 공간이 순산의 첫단추이자 핵심이다.


허그만으로도 산통을 줄이고
출산시 자궁이완을 이끌어 낼수있다고?
과학적으로 너무나 당연하다. 남편의 진심이 담긴 실질적인 터치와 안아줌은 아내의 마음에 평안을 주고 부교감신경을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몸전체 근골격계와 내부 장기들의 이완에 키역할을 하는 부교감신경이 남편의 허그로 그 기능이 발휘되는 순간 긴장으로 굳어있던 골반이 이완되어 아기는 넉넉한 공간을 누린다. 그뿐인가, 척추 깊숙한 곳에 위치한 속근육들이 이완되면 몸전체적으로 한결 부드러워지고 숨쉬기도 훨씬 편안해진다.

임신으로 몸과 마음이 민감해지면 통증을 감지하는 통각신호가 증폭되어 평소보다 통증을 더느낄수 있다. 이럴때 남편이 안아주면 마음의 안정이 통각신호를 증폭하는 신경전달물질을 현격히 줄여줄수있다. 뇌는 두가지 정보가 올때 먼저 오는것을 처리한다. 그래서, 느린 산통 통각신호 보다 훨씬 더 빨리 뇌에 전달되는 남편의 터치로 자극된 신경신호를 받아들임으로 통증이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남편의 허그는 때로 화학적 신경차단 진통제 보다 강렬하고, 인위적 근육이완제보다 부드럽다. 부작용없이. 아내 몸과 마음의 긴장을 남편의 따스한 품으로 녹아내리자.

 


남편 과학 솔루션

고백하며 안아주어라!



효능 - 통증경감, 근육이완, 마음안정, 아기행복

사용 - 최소 하루 2회 아침저녁, 횟수 제한없음



 앞,옆,뒤에서 안아주며 고백


아내와 아기를 안아주며 고백하자.

"여보, 나도 함께 임신하고 출산할께. 순산을 책임지고 도와줄께. 당신의 몸과 마음이 안정된 제자리로 고백하도록 힘써볼께", "아기야, 아빠도 너와 함께 태어날거란다"


남편은 순산의 꽃이다. 아내와 아기를 안아주고 함께 임신과 출산을 하는것이 진정한 순산이다. 


이전 14화 [2단계] 살피기 - 남편의 살핌이 순산의 주춧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