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휙휙 돌아가는 거 알고는 살아야지 하는 생각에 외부 메일만 들어오는 이메일 폴더를 하나 만들고 여섯 곳의 뉴스테러를 받아 보고 있다. HBR (Harvard Business Review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McKinsey & Company (맥킨지 컨설팅), Bloomberg (블룸버그), The Future of Commerce,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의 소식을 듣기 위한 '커넥터스'.
아침에 회사 컴퓨터를 켜면 대략 10여 통의 메일이 와있다. 커피 한잔을 훌훌 마시면서 이 메일들을 눈으로 훑는 게 새로 만든 루틴이다. 글로벌 화폐가치 하락 (인플레이션), 미국의 금리 상황, 유럽의 경제 위기, 중국의 경제 회복 가능성이 근래의 단골 메뉴들. 이에 더해 잘 알려진 굵직한 회사들의 대량 해고 소식들, 그 와중에 간간이 들려오는 예전 동료들의 퇴사 소식이 더해지는 날이면 하루를 시작하기도 전에 온 마음이 심란해지곤 한다.
심란한 마음은 괜히 가만히 있는 내 머릿속을 흔들어댄다. 나는 누구, 여긴 어디, 내 삶은 이대로 좋은 삶인가.
지난 화요일 2023년 1월의 마지막 날, HBR에서 보내온 짤막한 레터 - How to Feel Satisfied with Your Success 당신의 성공에 만족하는 방법 - 가 뭐랄까 내 마음의 소용돌이를 잠시 가둬주었다.
당신의 커리어가 현재 만족스럽지 않고, 앞으로 연봉 인상, 승진, 수상 경력 등이 생겨야 만족을 느낄 것 같은 상태라면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마음의 평화를 찾아보세요.
첫째, 비교하지 말고 다독여주기. (Shifting from comparison to compassion)
내가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해 자책하지 말고, 인생 여정에서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나에게 친절을 베푸세요. 잘 나가는 주변 사람을 미워하지 말고, 그 사람의 성공으로 내가 손해 보는 건 하나도 없다는 걸 알아차리세요. 축하해 주세요.
두 번째, 쌓아놓은 것이 얼마나 되는지 그만 세어보고 (돈, 수상 경력, 팔로워 수 등), 그동안 기여한 것들이 얼마나 되는지 헤아리세요. (누구의 인생에 내가 긍정적 영향을 주었는가, 내가 생각해 낸 아이디어들은 무엇인가). 무언가를 가질 때 보다 내어줄 때 기쁨은 더 커집니다. (Lasting joy comes from giving, not taking.)
마지막으로, 경멸하는 마음을 버리고 연결하기. (Shift from contempt to connection)
독하게 혼자 성공하고 나면 돈이나 권력을 아무리 많이 쥐었어도 그 끝에 쓰라린 상처와 외로움이 있습니다. 당신 인생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고마워하세요. 특히 당신의 성공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들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