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아나할미 Aug 12. 2024

힘들다고 계속 남의 길을 탐낼 순 없지

순례길 Day 6 Askizu -> Deba 15km

6시에 일어날 예정이었지만 늦잠을 자버린 오늘 아침. 덕분에 아침을 먹으며 일출을 볼 수 있었다.  

지나가는 작은 마을들은 언제나 제각기 매력이 있다. 이런 곳에는 살아봐도 괜찮겠다 하는 곳들을 종종 마주친다. 작은 마을들이 참 예쁘게, 그리고 잘 살아있는 것 같아서 부러울 때가 종종 있다. 한국은 젊은이들이 사라진 지방 마을이 많은데, 이곳은 각자 제자리에서 잘 살아가고 있는 젊은이들이 많아 보인다.

오늘도 등산의 연속이었다. 내가 등산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요즘 더 확실히

느끼고 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내가 왜 이 길을 왔을까 생각했다. 사서 고생이라지만 너무 ‘굳이’ 아닌가!

이렇게 절벽이 펼쳐지는 길을 많이 걸었다. 아주 종종 너무 힘들어서 이런 풍경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것이 참 안타까웠다. 이럴 거면 왜 여기에 왔나! 그러게

말이다. 평탄하다는 프랑스길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또 반복하다가 갑자기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나는 힘이 들면 꼭 다른 길을 탐내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분명 누가 시켜서도 아닌 내가 선택한 결과로 나는 내 길을 걸었고, 힘이 들 때마다 이 길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만두고 다른 길을 가야겠다고 말이다. 내가 지금 걷고 있는 이 길도 마찬가지 아닌가. 프랑스길에서 보니 해안가의 북쪽길이 탐났고, 막상 또 이곳에 와보니 평탄한 그곳이 부러운 것이다.

선택을 한 뒤에 나의 결심을 믿고 뒤돌아보지 않는 것. 나에게는 그런 것이 필요하다. 내 앞에 펼쳐질 길을 보고, 그곳에서 좋은 점을 찾고, 노력하는 것. 나아가는 것.

그래서 되도록이면, 아니 꼭 북쪽길을 끝까지 걸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결심이 바뀌지 않을 거라는 장담은 못하지만, 지금의 이 의미는 잊지 않았으면 한다.

북쪽길을 가다가 힘이 들면, 그 안에서 덜 힘든 길을 택해 가면 되는 것 아닌가! 다른 길을 너무 섣불리 쳐다보지 말자.

갤로퍼와 복숭아. 이곳에서 다양한 차들이 참 많은데, 반가운 갤로퍼를 발견했다. 복숭아는 기회가 될 때마다 사 먹고 있다. 그 명성에 비해 평범한 납작 복숭아는 참 귀엽긴 하다.

동네 정육점에서 하몽과 라콘 등을 사 먹었다. 국물 없는 유럽에서 유일하게 보상받는 것 같은 사치이다.

타파스를 몇 개 먹다가, 파에야를 먹고 싶어서 온 동네를 뒤졌는데 겨우 찾은 곳의 가격이 너무 비쌌다. 게다가 8시가 넘은 시각에도 타파스와 주류 말고 키친을

운영하는 곳이 많지 않아서 마땅히 먹을 것도 없었다. 음식점은 대부분 동일한 바 형태의 곳들 뿐이었다.

스페인의 느긋한 식문화는 우리랑 정말 크게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꼈던 하루였다. 아무리 작은 동네라지만, 있는 식당들은 모두 비슷한 형태로 맥주, 타파스, 그리고 아주 늦은 저녁을 판매하고 있었고 음식의 종류도 거의 비슷했다. 메뉴별로 시간대별로 다양화되어 있는 한국과는 너무나 다른 것이다! 스페인 사람이 한국에 놀러 오면, 천지가 개벽할 그런 차이…!(내가 너무 깜짝 놀랐다는 것)

이전 04화 누가 산티아고 북쪽길 간다고 했어?! 바로 내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