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욜수기 yollsugi Apr 02. 2022

Web3에 앱스토어 모델 입히기 : EVMOS

Web3 딥다이브 : 아티클 번역/정리 (7)

포스트 기록

1. 'Play-to-Earn'이 그래서 왜 중요한데?

2. 학습과 교육의 영역에서 DAO는 어떻게 흘러갈까

3. DAO : 세상을 제대로 뜯어고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에 대하여

4. 지금 Web3의 UX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5. 에어비엔비에 회사 팔고 Web3로 뛰어든 개발자 이야기

6. "왜 꼭 NFT여야하나"에 대한 21년 2월의 답변

7. Web3에 앱스토어 모델 입히기 (이번 편)


Intro

Web3 프로덕트에 관한 글들 중 Web2의 모델과의 연계성을 언급한 글이라면 더욱 관심이 갑니다.

Web2와 Web3가 프로덕트 관점에서 볼 때 근본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Web3 기반의 기술이 가진 힘과, 이 Web3가 압도할 미래에는 의심 조차 없습니다만,

결국은 문제 중심이고, 고객 중심이라는 점에 비추어볼 때 Web2에서 얻어 Web3에 접목시켜 볼 수 있는 인사이트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최근 Redpoint VC에 있는 Tomasz Tunguz의 블로그를 즐겨 읽고 있는데, 노다지 그 자체입니다.

3월 한 달간 글이 뜸했는데, 4월부터 다시 달려보려 합니다.


오늘 다루게 된 글은 3월에 런칭한 허브, EVMOS에 대한 글입니다.

EVMOS는 "코스모스 위의 EVM (EVM-on-Cosmos)" 라는 뜻으로, 이더리움과 코스모스 생태계를 연결하여 그토록 꿈에 그리던 체인 간 대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는 허브입니다.

체인 간 통합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이들의 토큰 모델은 너무도 익숙했던 앱스토어 모델을 WEB3에 차용한 것이라, 저는 이 토큰 모델에 대해서도 더욱 관심이 갔었는데요.

짧은 글이지만, EVMOS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수 있는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문 : The App Store Model Comes to Web3



본문


6개월 전 크립토 회사의 캡 테이블이 Web2 스타트업 구조에 어떻게 다가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쓴 적이 있다. 최근에 EVMOS라는 Web3 프로젝트가 WEB3 생태계를 위한 중요한 혁신을 추진해나간 바가 있다. EVMOS는 이더리움의 가상 머신을 코스모스 체인 위에서 구현한다.


EVMOS 토큰 모델은 앱스토어 다이나믹스를 WEB3에 도입시킴으로써 그 이전 모델들을 혁신한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유저가 각 어플리케이션에 접근하기 위해 애플에 돈을 내고, 개발자는 그에 대한 수익 쉐어를 받는다. 이는 Web3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일이다. EVMOS를 빼놓고.


유저들이 EVMOS를 사용하기 위해 가스 요금(거래 수수료)을 지불하면, 50%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개발자들에게 간다. 다른 50%는 validator에게 보상한다. 거버넌스 토큰 홀더는 향후 50-50 분할비율을 변경하기 위해 투표할 수 있다.


가스 공유 리워드는 개발자들이 EVMOS에 유명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에 대한 보상이다. 개발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건강한 L1 체인을 뒷받침한다. 어플리케이션들이 없으면 아무리 기술이 정교하더라도 많은 가치가 담긴 기본 데이터베이스일 뿐이다. 엔터테인먼트가 없는 경기장은 티켓을 팔지 않는 법이다.


역사적으로, Web3 회사들은 그들의 체인 위에 어플리케이션을 쌓게끔 하기 위해 그들의 트레져리나 전용 생태계 펀드로부터 개발자들에게 비용을 지불해왔다. 이 기술이 초반에는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개발자들은 돈이 계좌에 찍힌 뒤 (또는 토큰이 지갑에 나타난 뒤) 더 이상 머물러 있지 않을 수 있다. EVMOS 모델은 L1 및 개발자의 현재 및 미래 인센티브를 보다 잘 조정하고 있다. 또한 생태계의 발전은 더이상 트레져리에 대한 일련의 일회성 비용이 아닌, 지속적인 공유비용이다.


계산이 서게끔 하기 위해, EVMOS 토큰 모델은 초기 커뮤니티 오너십 비중을 10%로 줄여, 작년 말에 발견된 추세 (초기멤버의 토큰분배 비중을 낮추고, 향후 유입될 커뮤니티에 분배될 비중을 높이는 추세)를 더욱 촉진한다.


EVMOS 토큰 모델은 한동안 Web3 개발자 사이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혁신 중 하나일 수 있다. 결국 이 개념은 모바일 앱 생태계를 지배했고, 애플과 구글의 앱스토어에서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얻은 것을 강화한 것이다.


Web3는 인프라의 혁신이 어플리케이션의 혁신을 능가하는 순간을 마주했다. 이 다음 10억 명의 유저를 Web3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기술진보의 펜듈럼이 어플리케이션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EVMOS 앱스토어 모델은 수 만명의 개발자들이 Web3 빨간 알약을 삼키도록 하게 만드는 인사이트가 될 수 있다.



이 글을 보고 EVMOS 생태계가 더 궁금해졌다면, 아래 EVMOS 페이지와 깃허브를 참조하면 되겠다.

https://evmos.space/

https://github.com/tharsis/awesome#dapps



Web3 프로덕트에 대해서, NFT 프로젝트에 대해서, DAO에 대해서

어느 영역에서든 관심 있는 분들과 언제든 대화 나누고 싶습니다!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편히 메시지 주세요 :)
Facebook

Instagram

Telegram

매거진의 이전글 "왜 꼭 NFT여야하나"에 대한 21년 2월의 답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