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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에 남는 불쾌한 소문

되도록 멀리서

by 박진권

기억에 남는

불쾌한 소문


내면이 단단하고 심지가 굳건한 사람은 모욕을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 해당 비방이 사실이 아니라면, 그것에 감정이 동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설령 사실이라 할지라도 스스로 고치면 된다고 생각할 뿐 불쾌함은 따라오지 않는다. 그러나 일반인은 그렇게 하기 어렵다. 바로 터뜨리거나, 속으로 삭힐 뿐이다. 전자의 장점은 화병이 생기지 않고, 모욕의 정도를 일시적으로 낮출 수 있다. 그러나 모욕의 빈도가 잦아지고, 기간은 늘어날 것이다. 후자의 장점은 대응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타인의 눈요기와 소문의 확산을 막는다. 다만, 이것 또한 모욕감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리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박진권




되도록 멀리서

대부분의 불쾌한 감정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만큼 급속도로 사그라진다. 단순한 말은 그만큼 깊이가 없기 때문이다. 악의에 의한 불쾌한 감정은 조금 다르다. 그 감정이 화로 진화할 수도 있고, 증오로 발전해 또 다른 악의를 표출할 수 있다. 뜬소문은 말 그대로 떠다니기 때문에 근원지를 찾기 어렵다. 운 좋게 찾아내도 심적 증거만 커질 뿐 명확한 증거는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누군가는 심적 증거를 피해망상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그리고 그 누군가는 생각보다 많기에, 억울함은 해소되지 않는다.


이런 헛소문은 대처해도, 하지 않아도 곤욕이다. 단순한 모욕은 그 자리에서 똑같은 단어와 문장을 구사하되, 흥분하지 않은 상태로 대처하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명확하게 악의에 의해서 행동하는 악의는 치밀하기에 단순하게 해결하기 어렵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의 행실로 그 소문을 헛소문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 정도의 인망을 쌓지 못했을 땐, 일관된 무시와 소문과 반대되는 행동으로 무마할 수도 있다. 사실 어떻게 대처하든, 상대의 악의는 계속해서 커질 것이다.


정치를 잘 한다면, 내 편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독이 두렵지 않다면, 상대가 개처럼 짖든 말든 신경 쓰지 않으면 된다. 똑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함무라비법전으로 상대를 가격하는 것도 오답으로 볼 수는 없다. 도움을 청하고, 상대의 처벌을 기도하는 것, 진심 어린 대화로서 상대가 뉘우치길 기대하는 것 등 무슨 행동을 하든 악의를 가진 상대는 당신을 음해할 것이다. 당신보다 더 맛있는 먹잇감이 나타나기 전까지 평생.


절망적이라 해도 방법이 없다. 악마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고, 우리는 어쨌든 살아야 하지 않겠나. 소중한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며 이 방법, 저 방법 사용하면 최대한 살아 내야 한다. 최악의 상황에서 스스로 삶을 끝내는 그 숭고하고 용기 있는 어려운 결정보다는 차라리 사적제재를 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다. 이런 사태에 있어서 진리는 단 하나다. 그냥 사는 것. 일단 살면서 방법을 강구 하는 것이다. 상대가 지쳐 쓰러질 때까지.


모든 불쾌한 일은 오히려 될 수 있는 한 가볍게 넘겨 버릴 수 있도록 담담하고 냉정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좋다. -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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