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혜경 Jul 04. 2019

함께 키우는 토마토 나무

 내게는 작은 꿈이 있다. 작은 텃밭에 상추, 시금치, 토마토 채소를 심고 기르는 것이다. 우습지만 키우는 방법도 잘 모르고 키울 땅도 없다.

 아파트 옆 라인에 고추나무가 열 그루 남짓 심어 있다. ‘나도 여기에 심어볼까?’ 잠시 생각했다. 이주 전 아침 걷기 운동을 나갔다. 돌아오는 길, 꽃집 앞에 토마토 모종이 나와 있었다. ‘이게 좋겠다’ 싶어 키울 줄도 모르면서 토마토 모종을 우리 가족 수만큼 샀다.

 토마토 모종을 베란다에 뒀다. 하루가 지났다. 다음날 밤 베란다에 빨래를 걷으러 갔다. 아뿔싸 모종이 약간 누런 빛을 띠고 있었다.
난 소리쳤다. “앗, 토마토 모종이 죽으려고 해” 아들 녀석이 달려왔다.
“엄마, 토마토 나무 죽으면 어떻게 해요! 빨리 심어요”
“그래, 지금 아니면 얘가 정말 죽겠다.”

 깜깜해서 땅도 잘 보이지 않는 밤, 우리가 사는 라인 계단 바로 옆에 터를 잡아 땅을 팠다. 토마토 나무를 심고 흙을 꼭꼭 덮어주었다. 잘 보이는 곳에 심으면 사람들이 보면서 좋아할 것 같았다. 혹시나 열매가 열린다면 사람들이 따가지 않을 것 같은 자리다.

 최근 들어 비가 두어 차례 내렸다. 토마토 나무는 이내 꽃이 피었고, 드디어 열매까지 열렸다. 아파트 베란다와는 차원이 다르게 잘 컸다. 자연은 정말 위대하다. 토마토 나무는 금세 가지가 무성해졌다. 가지가 무거워 바닥에 주저앉았다. 저걸 어떻게 일으켜야 할 텐데, 볼 때마다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행동에 옮기지는 못했다. 아침에 출근해 밤에 들어오는 우리 가족, 토마토 나무는 사치였나?

 출근길, 사 층 사는 어르신도 보기 안쓰러웠는지 말씀하셨다.
"저기 화단 쭉 가면 지지대가 있으니 주워다가 세워요" "아, 예 알겠습니다". 말은 남생이처럼 잘했지만, 그렇게 또 이틀이 지나버렸다. 화단 쪽을 찾아봤지만, 지지대를 찾을 수도 없었다.

 토요일 바자회 봉사를 마치고 무거운 몸으로 돌아오는데, 계단 옆 토마토 나무에 '지지대'가 세워져 있었다.
‘아, 누구시지? 혹시 사 층 아저씨가?’
너무 고마운 나머지 바자회에서 사 온 순대를 나누고 싶었다. 사 층으로 내려가서 똑똑했다.
"안녕하세요! 저, 혹시, 토마토 지지대 해주셨어요?"
"아니요. 제가 한 것이 아니고요. 십삼 층 여자분이 했어요"
"아, 네, 알겠습니다."

 곧장, 십삼 층으로 달려갔다. 똑똑했지만 안 계셨다. 난 또 약속으로 나가야 했다. 어쩔 수 없이 순대와 감사 메시지를 남겼다. ‘지지대 세워 주셨나요? 감사합니다. 약소하지만 맛있게 드세요’라고 글을 썼다.

 주일 아침, 교회 가는 길 엘리베이터에 한 여자분이 있었다. 가끔 오가며 만나면, 인사하는 사이다. 여자분이 나를 물끄러미 바라보며 말했다.
"혹시 순대 놓고 갔어요?"
"어! 네에, 혹시 토마토?" 우리는 서로 웃었다.
“아, 토마토 나무 지지대 세우는 게 숙제였는데,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셨어요?”
“지나가는데, 계속 눈에 밟혀서요”“아, 그러셨구나. 감사해요. 그나저나 약속 때문에 순대를 놓고 갔는데 안 상했던가요?”
“아니요, 정말 맛있게 잘 먹었어요."

 사십 대 후반이나 오십 대 초반으로 보이는 십삼 층 여자분의 따뜻한 마음으로, 아침부터 흐뭇하다.


이전 11화 #일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