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윤 Oct 27. 2020

잠시 미워해서 미안해요

아빠가 재활 병동으로 옮겼다. 아빠는 오른 팔다리의 움직임 개선을 위해서 각종 치료를 온종일 받았다. 누군가의 보조가 필요하긴 하지만 한 발 한 발 앞으로 걸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암 병동에서 같이 병실을 썼던 환자 보호자가 엄마에게 연락했다. 환자였던 남편은 퇴원한 상태였다. 뇌종양 환자 온라인 카페가 있는데, 카페 쪽지로 계속 엄마에게 한을 꼭 찾아뵙고 싶다며 몇 번이고 보냈다. 엄마는 됐다고 괜찮다고 마음 쓰지 말라고 안 와도 된다고 사양했다. 그러나 아줌마의 계속된 요청에 병실을 알려줬다.


 어떻게 엄마인 줄 알고 인터넷으로 쪽지로 보냈냐고 물었다. 그 아줌마가 아빠 담당 의사에 대한 질문 글을 게시했고, 엄마가 답변을 남겨준 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온라인에서 인연이 시작되어 같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고 같은 병실까지 사용하게 되었다.


 그 여자는 엄마에게 죄송하다고 했다. 기쁜 마음에 자신도 모르게 떠들고 말았다며 너무너무 죄송하다고 했다. 미안한 마음과 함께 야채즙, 차, 파스 등도 챙겨 왔다.


지난날 그 보호자가 짜증 나긴 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고마웠다. 그냥 그렇게 흘려보낼 수 있는 일인데, 마음에 담아주고 신경 쓴 것이 고마웠다. 어쩔 수 없이 터져 나도는 기쁨의 표현도 이해가 되었다.


'나를 둘러싼 지난 경험과 현재 조건에 따라 감정이 일어난다'라는 말을 삶에서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기쁨이 내게는 우울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누군가 힘들고 슬프고 우울할 때 큰 소리로 웃고 있진 않았었는지 돌이켜보게 되었다.

이전 08화 두 번이나 두개골을 열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