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파카 Mar 14. 2021

실패할 때마다 내가 나를 응원하는 방법

<서른 살, 내가 원하는 게 뭐지?>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내가 원하는 게 뭐지?


이런 질문이 떠오를 때 해야 할 것은

레퍼런스를 찾는 게 아니다.

답답한 마음에 친구와 수다를 떨며 조언도 듣고 털어내고 싶겠지만 그것도 아니다.

나는 토마토인데 친구는 바나나일 수 있다.

토마토에게 바나나의 조언은 도움이 안 된다.




서른 번째 토마토는 결국 다른 레시피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1년 차에는 멋있어 보이고 싶은 욕망에

카프레제가 되어보았고,

2년 차에는 왠지 해외파의 느낌이

나와 어울리지 않아 토마토 이 되어보기도 했다.


딸기잼의 달콤함을 이길 수 없는 토마토 잼은

3년 차에 햄버거 속 재료가 되어보기로 했다.

누구나 좋아하는 햄버거 속 일원이 되었지만,

왠지 만족스럽지 않은 기분을 떨칠 수 없어

4년 차에는 영혼의 토마토 닭고기 수프가 되어보기로 한다.


이것저것 다른 토마토 레시피를 만들어보며 살다 보니 금방 4년이 지났다.

20대에는 매년 바뀐 나이를 잘 기억했는데,

30대가 되니 헷갈리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본다.

뭔가 뚜렷하게 바뀌는 성장은 별로 없고,

잘 해결되지 않는 해에는 한 번 더 시도해보게 된다.


어떤 해에는 32살을 두 번 살기도 하고,

세 번 살기도 한다.



그러다 보면 ‘뭐야, 나 언제 서른넷이 됐지?’ 하면서

시간의 속도를 잊어버리게 되는 게 아닐까.



그러다 ‘네가 토마토가 아니면 어쩌려고?

토마토인 줄 알았는데 양파일 수도 있고,

호박일 수도 있는데

뭘 믿고 네가 토마토인 걸로 확신하지?’

라고 스스로 묻는 때가 오는데,

그건 지금 뭔가 잘 안되고 있다는 거다.


될 때까지 밀어붙이면 된다는 자기 계발서의 이야기가 나에게도 해당되는 건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다.




토마토만 먹지 마,

다른 것도 먹어봐.


다양하게 골고루 먹어야 좋다는

건강하고 재미없는 조언은 씨알도 안 먹힌다.


난 토마토가 좋은데,

뭘 다른 맛을 보라는 건지, 귀찮게.


언젠가 처음으로 사주를 보러 갔을 때였다.

사주는 통계학이자 사이언스(라고 친구가 말해줬다), 과연 인간의 엄청난 의지와 노력이 수반되지 않으면 내 사주는 어떻게 풀리는지 궁금했다.

직업운이 어떻게 되는지 올해는 사주가 괜찮은지, 내년은 어떤지 많은 이야기를 해줬는데 기억나는 건 뜬금없이 나온 하나의 질문이었다.


“한 가지 음식만 먹지?”

“네? 사주에 그런 것도 나와요?ㅋㅋㅋ”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어서 너무 황당하고 웃겼다.

한 가지에 꽂히면 옆에 다른 것들을 보지 않는 기질이 사주에 나와있었는지도 모른다.

역시 사주는 통계학이다.



더 나은 선택이 있다는 것을

고민하고 싶지 않은 귀차니즘은

하나에만 빠져 오류를 범하게 된다.



작년에는 건강은 챙기고 싶은데 요리를 잘하지 못해서 토마토와 양배추만 열심히 챙겨 먹었었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매일 아침 하나씩 고구마만 먹었더니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꿀고구마 ... 종류별로만 무려 4박스를 먹었고, 요즘엔 수제 그릭요거트에 꽂혔다. (만들어놓고 버리는 게 더 많지만)



최고의 토마토 레시피를

찾기 위해 떠난 지 4년째,

4번째 도전한 영혼의 토마토 닭고기 수프도

왠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쯤,

실패한 기분에 사로잡혀 아무것도 하기 싫었다.


얼마나 많은 실패를 거듭해야 찾을 수 있을까.




아무것도 하지 않고 보낸 시간이 지나가고

멀리 서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을 때 알게 되었다.


역설적이게도 서른네 번째 토마토는

자신의 선택이 실패할 때마다

방향을 찾았는지 모른다.


실패한 레시피가 쌓일수록

나에게 잘 맞는 레시피로 가까워지는 기분이었다.







배운 것 : 나의 확신은 언제나 아닐 수 있다.

실패할 때마다 내가 나를 응원하기 위해서, 나는 그게 기본값이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었어,

그럼 이건가? 다시 한번 도전..





매거진의 이전글 서른 살, 내가 원하는 게 뭐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