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나 기사들을 보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부캐, n잡, 부업 등 본래 맡고 있는 직업 외에 추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유행처럼 되고 있습니다. 제가 참여하고 있는 스터디에는 요구르트를 만들어 판매하거나, 유튜브 촬영, 블로그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부가적인 수입을 창출하고 있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과 인터뷰를 하며 이야기를 나눠보니 비슷한 고민들이 있었는데요. 바로 새로 창출하는 것도 중요한데, 어떻게 절약하고 아끼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특히 부가적인 수익이 있음에도, 씀씀이가 그대로이거나, 더욱 커진 탓에 돈을 더 모으기 어려워졌다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저의 경험과 생각을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1. 먼저 저금/투자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기
우리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노동을 통해 수입을 창출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근무를 통해 받는 급여가 주된 소득입니다. 소득의 형태는 일급, 주급, 월급 등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고 현재 저는 회사에서 매월 정해진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매달 월급을 받을 때마다 작고 귀여운 나의 월급이라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우리는 이 월급으로 많은 것들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카드값 내고, 본인이 사고 싶은 물건을 사고 난 뒤에 남은 금액으로 적금이나 투자를 하실 텐데요. 저는 반대로 저금과 투자를 먼저 하고 남은 금액으로 생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방법의 목적은 매월 일정 수준의 금액 이상을 저금과 투자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저금과 투자에 먼저 돈을 쓰고 나면 남은 돈이 얼마 없을 텐데요. 자연스럽게 남은 금액으로 한 달간 살아야 하는 상황을 본인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월급날 잔액 0원 만들기 캠페인을 자체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을 쓰면 자연스럽게 저금과 투자금액은 높아지고, 카드 사용을 자제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 www.unsplash.com
2. 예금/적금으로 목돈 모으기
최근 몇 년 간 은행의 금리가 제로금리에 가까워지면서 예금과 적금을 이용하는 것이 손해라는 분석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이율에 대해 생각하면 예/적금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동의하는 부분도 있지만 목돈을 모으는 사회초년생에게는 예금/적금이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초년생이 월급의 대부분을 주식과 투자에만 집중하게 된다면 목돈을 만드는 뿌듯함과 성취감을 경험하기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신입사원 때부터 기본적으로 매월 100만 원을 꾸준하게 적금을 들어 저금하고 있고 그렇게 쌓인 목돈은 별도 예금을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차곡차곡 적은 액수의 금액을 모아 목돈을 만들어낸 경험은 투자와는 다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목돈을 만들고 싶은 사회초년생이라면 예금/적금도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조금 발품을 팔다 보면 은행에서 좋은 금리 조건으로 특판을 하는 상품을 찾을 수도 있으니 계속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22.2월 적금 만기 사진(이율 2.2% / 매월 100만원 적금)
3. 나만의 절약 습관 만들어 실천하기
절약에 있어서 감정 컨트롤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은 소득을 받고 나서 하고 싶은 것도 사고 싶은 것도 많은 시기이다 보니 충동적인 구매 결정이나 의사결정을 하기 쉬운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에 절약 습관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절약 습관은 감정적인 요소가 개입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나만의 Rule을 만들어 실천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월급 외에 성과급, 연차수당 등의 금액은 무조건 받은 금액 그대로 예금에 넣는 것을 저만의 규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로 받게 되는 야근수당, 식대 등은 저의 자유로운 용돈 금액으로 사용합니다. (이 용돈 금액은 주식 살 때 보통 사용합니다.)
저의 경우 IT전자기기에 관심이 많은데요, 매년 회사에서 지급하는 복지 포인트를 이용하여 전자기기를 구입하는 데 사용합니다. 다만 이 비용이 1년에 금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한도 내에서만 사고 싶은 기기를 구매하고 올해 구매하지 못한 상품은 다음 해에 사는 것으로 계획합니다.
4. 안 쓰는 물건, 현금화 하기
안 쓰는 물건을 중고장터에 판매하고 현금화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최근에, 가장 제가 재미있어하는 부분인데요. 집에 안 쓰는 물건들은 최대한 현금화하려고 합니다. 지난 1년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거라는 판단하에 물건을 정리하고 있어요.
얼마 전에, 사용하지 않는 태블릿을 중고로 판매하고 현금화했고 해당 금액은 바로 가입하고 있는 펀드에 그대로 투자했습니다. 또한 완독 한 책, 사용하지 않는 의류 등을 정리해서 현금화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몰랐는데, 조금 관심만 가지면 현금화할 수 있는 물건이 저의 방에 많은 걸 깨달았습니다.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물품들을 찾아 당근 마켓에 올려 현금화할 생각입니다.
물론 저는 현금화한 금액을 그대로 펀드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을 기본 Rule로 정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제가 돈을 모으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을 소개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돈을 모으는데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사회초년생들이 미래를 위해 준비하며, 투자하고 절약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조금이나마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제가 실천하고 있는 방법보다 더 좋은 방법이 많을 텐데요, 혹시 공유하고 싶으신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