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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 속 외식업 살아남기' 강연

SHU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한 해 평균 5번 정도 대학교와 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에서 강연하고 있다. 이번 SHU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에서는 최악의 경기 불황에서 외식업 즉, 음식점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강연하였다. 이곳에서 강연한지 벌써 7년이 되었다.

SHU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요즘처럼 스태그플레이션 현상 속에서는 외식업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 그렇게 많지 않다. 이유는 천재지변에 가까운 경기 불황인 것이 가장 큰 이유로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경기 불황으로 인한 상권의 쇠퇴, 원가 폭등, 고객 감소 등 그 이유가 한 둘이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매출활성화와 상권활성화는 요원(遼遠)하기만 하다. 매출을 올리고 상권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우선 경기가 좋아져야 하는데 이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결국 각자도생(生)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각자도생, 특히 소상공인에게는 LSM전략이 유일하다. LSM전략은 상권범위설정, 상권수명단계, 상권유형 파악, 상권과 업종, 입지와 아이템의 궁합, 매장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 파악, 마케팅전략과 실행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필자가 만난 중소기업, 중소상공인들은 자신의 매장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할 점은 알고 있지만 상권입지, 마케팅전략 등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상태였다. 그 결과, 매출을 올리는 방법을 모르고 있더라는 것이다.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이에 이번 강연은 이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내용에 집중했다. 그래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음식점들의 성공 요인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며 강연을 시작하였다. 이들의 성공요인은 한 마디로 가성비, 가용비, 가심비였으며, 그 매장의 컨셉과 정체성 등을 집약한 BI 키워드와 슬로건 등이었다. 


예를 들어, 메가커피(MGC)의 'BIG SIZE, 2 SHOT, 1500원' 그리고 빽다방의 '맛있다, 싸다, 많다' 등을 들 수 있다. 이제 이러한 BI 키워드를 내세우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BI(Brand Identity)를 내세운 매장들을 벤치마킹 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권영산박사의 LSM전략, 매출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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