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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 필수 가이드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기본 원칙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으로 성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이것이 어떻게 정의되는지, 어떤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다른 마케팅 분야 및 기술과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등을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일부 디지털 업계에서는 아직 이 기법의 명확한 정의가 합의되지 않았지만, CMI에서 사용하는 합의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오디언스(audience)를 유치하고 획득하기 위해 가치 있고 목적에 적합하며 일관된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접근법이다.


요컨대 콘텐츠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신에, 타겟 오디언스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업무적인 니즈를 해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관심을 사로잡고 비즈니스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입니다. 점차 오디언스가 여러분을 믿고 의지하게 되고, 여러분 회사의 독특한 가치 제안을 인식하게 되면서 궁극적으로 여러분에게 높은 충성도를 보이고 비즈니스적으로 보답하게 될 것이라는 믿음이죠.



콘텐츠 마케팅의 정의를 이해했다면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구성 요소에 대해서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타겟 오디언스와의 관련성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잠재적인 구매자들 사이의 충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나아가고 싶어 하는 관점과 우선순위보다도 오디언스의 조건에 맞춰 소통하고 그들의 관심사에 근거하여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질적인 가치 제공

콘텐츠 마케팅은 구매자들이 찾고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도구나 기술을 제공하거나, 그들이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복잡한 과정의 단계를 안내하는 것과 같이 특정적이고 대체로 충족되지 않던 니즈를 충족시킬 때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일관성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신뢰할 수 있는 일정에 따라 제공되며 오디언스가 기대하는 품질, 가치 및 목적의 표준과 항상 일치해야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추구해야 할 목표


여러분은 일관되고 적절하며 가치 있는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를 먼저 파악하지 않는다면 결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콘텐츠 프로그램을 통해 추구하는 가장 일반적인 목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 인지: 적절한 소비자에 의해 발견되는 것

오디언스 참여: 캐주얼 독자의 관심 확보 및 구독자로의 육성

잠재 고객 발굴: 고객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소비자 식별 및 자격 부여

고객 충성도 제고: 비즈니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만족도를 높여 기존 고객 유지

매출 및 수익성 향상: 더 많은 계약 체결, 마케팅 비용 절감, 새로운 수익 창출




마케팅 플랜에 적합한 콘텐츠


콘텐츠 마케팅은 다른 마케팅이나 홍보 활동 없이는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없으며, 다른 홍보 기법을 대체하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여러분의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여러분의 다른 마케팅 노력을 촉진하고 보완하는 데 사용될 때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마케팅은 다음 항목들과 함께 활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요 창출

네이티브 광고

브랜디드 콘텐츠

제품 마케팅

계정 기반 마케팅

소셜 미디어

SEO

인바운드 마케팅

PR

인플루언서 마케팅



필요한 지원 확보 (체크리스트)


이제 여러분은 콘텐츠 마케팅의 가치 제안을 명확히 특징지을 수 있으므로, 팀의 내·외부, C-레벨의 고위 경영진 및 기타 주요 이해 관계자 등 다른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더 잘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의 지원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받기 위해서 가치 제안은 필수적입니다. 경영진이 콘텐츠 마케팅의 가치를 믿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최상의 상태로 운영할 수 있도록 예산이나 리소스를 승인받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조직의 우선순위나 마케팅 목표에 따라 지원과 관련된 대화는 다르게 흘러가겠지만, 최소한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질문과 이의에 대해서는 대처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회사에 왜 콘텐츠 마케팅이 필요한가?

온라인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혹은 소비자의 구매 과정에서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가지는지 지적하세요.


콘텐츠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콘텐츠가 브랜드 인지 및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충성도를 높이거나 마케팅 및 미디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능력, 또는 전통적인 광고를 불신하고 회피하는 오디언스를 참여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세요.


어떤 예산과 인프라가 필요한가?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면 팀원 및 기술, 도구, 에디토리얼 프로세스 및 미디어 채널을 포함해야 합니다.


성공에 대한 기대 효과는?

콘텐츠 마케팅으로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비즈니스 결과를 자세히 설명하고, 그 결과가 실현되는 데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의 추정치를 자세히 설명하세요.


다음 체크리스트는 여러분의 콘텐츠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잘 진행될 것임을 이해관계자들에게 확신시킬 수 있도록 지원 요청 준비 과정을 더 진전시켜 줄 것입니다. 임원들에게 지원을 요청하기 전에 모든 요소를 갖추지 못할 수도 있지만, 더 많은 항목을 체크할수록 여러분의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은 더 수월하게 지원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의 발판 마련


회사의 지원을 확보했다면, 오디언스가 원하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비즈니스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해 보세요.




출처 및 참고 : Get a Refresh on the What, Why, Where, and How of Content Marketing

from Content Marketing Institute(CMI)


Published by STONE BRAND COMMUN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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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컨설팅 & 마케팅 컴퍼니 STONE BRAND COMMUNICATIONS가 세계 최대 콘텐츠 마케팅 그룹 CMI(Content Marketing Institute)와 함께 작년에 이어 콘텐츠 마케팅 아시아 포럼(CMAF, Content Marketing Asia Forum)을 개최합니다.


이번 CMAF 2019는 격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체된 비즈니스를 다시 정의하고,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성장을 모색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을 위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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