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제이피 Dec 12. 2023

오래된 간판을 믿어라


지금 것 오래된 것을 싫어해왔다.

책을 읽어도 최근 1년 안에 나온 책이 아니면, 잘 보려고 하지 않았다.

예전 것에 기반한 내용이 담겨 있으면, 지금과는 안 맞을 것 같아서다.

그런데 어느 순간 생각이 달라진 것 같다.


음식점 찾을 때 간판을 본다.

간판이 낡았다는 건 이 자리에서 오래 있었다는 거다. 

오래 있었다는 건 그 기간 동안 인정받았다는 뜻이다.  

그렇게 찾아간 음식점들은 대부분 깊은 맛이 있었다.


오래됨 이란, 먼저 해봤다는 것이다.

먼저 해봤다는 건 그 부분에 대해 시행착오를 겪어 봤다는 것이다. 


대학교 전공 서적에 이런 문구가 있었다.

어떤 학문을 제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은 선배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그땐 그냥 읽고 지나친 말인데, 살아가면서 계속 곱씹게 되는 말이다.

오래됨 이란 내가 생각지도 못한 변수들을 다 겪어 봤다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확신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