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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Oct 17. 2024

2024년 놓치면 후회할 트렌드:AI 시대 콘텐츠 전략

차고 넘치는 AI 콘텐츠, 우리는 무엇에 주목해야 할까?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AI 콘텐츠는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4년은 물론 미래에 기업이 트렌드를 선도하고 브랜드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경험 제공이 필수적인데요.


그렇다면,

더욱 치열해진 AI 콘텐츠 경쟁 속에서

기업은 어떻게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경쟁력을 유지해야 할까요?


오늘은 브랜드 전략의 핵심인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디지털 마케팅에서 AI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한 없는 환경에서 제공되는 고객 경험

AI 콘텐츠는 빠른 제작 속도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접근성 덕분에,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채널 모두에서 

단시간에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로

2024년 웁서울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Citizen' 콘텐츠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이알이 자체 제작한 ‘CITIZEN’ AI 콘텐츠


비주얼 아트 페스티벌 <웁서울 2024>에서,

위에이알은 Web AR 기술을 사용해

방문객들이 즉시 시민증을 발급받는 AI 키오스크 기반의 콘텐츠를 제공했습니다.

딥러닝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해 방문객의 얼굴을 웁플래닛 세계관 속 캐릭터로 변환해

시민증을 발급하는 사용자 경험 확장을 선사한 것이죠.


이처럼 AI 콘텐츠는 특정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빠르고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일관된 고품질 유지

AI 기술을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면,

인간의 손길이 필요한 작업을 대신함으로써 고품질의 콘텐츠를 대량 생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간송 미술관에서 선보인 ‘나만의 신윤복 화풍 초상화’ 콘텐츠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날 신윤복 화풍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섬세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신윤복 화백의 화풍을 살린 예술을 완벽히 재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신윤복 화가가 직접 붓을 들지 않고도 새로운 인물의 초상화를 그려낸다는 것이 과연 불가능할까요?


위에이알이 자체 제작한 ‘신윤복 화풍 초상화’ AI 콘텐츠

AI 기술을 활용한다면 

새로운 방식으로 신윤복 화가의 화풍이 담긴 그림을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위 콘텐츠는 신윤복의 화풍을 AI로 학습시켜 디자인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방문객의 얼굴을 인식해 즉석에서 자신만의 그림을 발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 과정은 전문 화가의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대신,

AI가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고품질의 작품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신윤복 화가 또는 후계자가 직접 그리지 않고

수 천 개의 작품을 만들어 내면서도 품질과 창의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3. 소비자 취향에 맞춘 개인화된 경험 제공

개인화된 마케팅

고객의 요구와 선호에 맞춘 경험을 제공하여 참여도와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특히 AI는 고객의 개인 정보와 선호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로써

입체적인 고객경험을 만듭니다.


철권X젠틀몬스터8의 콜라보레이션에서는 ‘TEKKEN AI FILTER’ 콘텐츠를 선보였는데요.


출처 : Gentlemonster


고객이 자신의 얼굴을 촬영해 본인만의 철권 캐릭터를 창조해

맞춤형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며, 개인화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Sony Pictures는 '반려동물 베놈 만들기' 콘텐츠를 선보였는데요,


출처 : Sony Pictures Entertainment

사용자들이 반려동물의 사진을 업로드하면 

베놈 캐릭터로 변환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즉 단순한 이미지 변환을 넘어,

참여자들에게 각자의 반려동물과의 특별한 순간을 기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소비자에게 자아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소비자가 브랜드와 더 깊은 연결을 느끼게 만듭니다.






오늘은 2024년, 모두가 찾는 AI 콘텐츠를 브랜드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드렸는데요.

이제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강화할 수 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아이템에 기반한 AI 콘텐츠 제작이 더욱이 중요해질 실정입니다.


위에이알은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며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브랜드가 새로운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 위의 사례 예시와 같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다.

✔️ 마케팅에 AI를 활용하고자 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다.

✔️ 온/오프라인에서 소비자와 브랜드가 상호작용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싶다.


위의 조건 중, 하나 이상 해당되신다면

하단의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전문가의 맞춤 제안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남들이 망설일 때,

당신은 준비된 브랜드로서 트렌드를 선도하는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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