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상평상 May 22. 2018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추억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추억

  



인근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는 일찍 숙소로 들어왔다. 입가심을 위해 어제 마트에서 구입한 ‘산 미구엘’ 맥주 한 캔을 먹으며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을 검색해서 들었다.

  

알람브라 궁전에서 바라본 이슬람 마을 '알바이신 지구'

 

이 곡이 만들어진 데는 사연이 있다. 이 곡의 작곡가 ‘프란시스코 타레가’의 가슴 아픈 사랑이야기이다. 그는 이곳 알람브라 궁전에서 제자였던 콘차 부인에게 고백을 했지만, 안타깝게도 거절당하고 말았다. 그 후, 기타 연주자일 뿐만 아니라 작곡가였던 타레가는 실연의 아픔을 달래기 위해 이 아름다운 기타 연주곡을 작곡했다. 그래서일까? 시종일관 떨림 가득한 트레몰로 주법으로 연주되는 슬픈 멜로디는 마치 실연 직후의 흐느끼는 심정을 그리는 듯하다.


내가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이라는 곡을 처음 알게 된 것은 고등학교 시절 기타를 배우기 위해 구입했던  교재 ‘이정선 기타 교실’에서였다. 당시, 교재에 '알람브라' 대신 '알함브라'라고 표기되어 있던 까닭에 내게는 지금도 '알함브라'라는 말이 좀 더 익숙하긴 하다. 어쨌든 이 곡은 기타를 타악기로만 치고 있던 왕초보였던 내게, '언젠가는 반드시 사랑하는 이 앞에서 연주해 보리라'는 꿈을 꾸게 했던, 게임으로 치면 최종 보스 같은 곡이었다. 


하지만, 왕기초곡 '꿈을 먹는 젊은이'만 주구장창 치던 나는 얼마 가지 못해 기타에 대한 흥미를 잃고 말았다. 잘생기고 돈 많은 차인표가 색소폰을 멋지게 연주하던 '사랑을 그대 품 안에'라는 드라마 덕분에 유행의 흐름이 기타에서 색소폰으로 바뀌고 있던 점도 단단히 한몫했다. 물론, 그 얄팍하기 짝이 없던 색소폰에 대한 열정 역시 그리 오래가진 못했다.  


음악 하나를 구하려면 몇 날 며칠이고 동네 레코드 가게를 찾아 헤매거나 카세트 라디오 녹음 버튼에 손가락을 얹고는 라디오 방송에서 그 음악만이 나오기를 하루 종일 기다려야 했던 시대가 떠올랐다.  그에 비한다면 요즘 음악을 감상하는 일은 정말 쉽고 편리해졌다. 간단한 검색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악을 손쉽게 들을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반드시 좋아진 건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한껏 세련되고 화려해진 요즘의 음악에서 우리가 예전만큼의 감동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그것을 찾기 위한 수고로움과 간절함이 사라져 버려서 일지도 모를 일이었다.    

 

https://youtu.be/AIzKsNIRrV4

이전 13화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