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상평상 Aug 15. 2024

발리 전통 공연 캐짝 댄스


감기에서 어느 정도 회복되자 남부로 가는 대장정에 올랐다. 오늘은 사전에 예약해 놓은 발리전통공연을 보러 가는 날이다. 우붓에서도 비슷한 공연을 본 적이 있으나 다시 한번 제대로 관람하고 싶었다. 특히, 저녁노을을 배경으로 한 이곳의 공연에 대한 평이  좋았다. 숙소에 짐을 풀고 공연장소인 멜라스티비치로 향했다.


https://maps.app.goo.gl/keg6rPsd49ZAgAAB8





발리의 전통적인 영적 소통 방식에서 영향을 받은 캐짝 댄스는 남성 공연자들이 '짜짝짝'하고 쉴 새 없이 외치는 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1930년 대에 이르러 여기에 라마신에 얽힌 신화적 서사가 더해져 지금과 같은 공연의 형태가 완성되었다.



장먼 1: 아노만, 라마, 릭슈마나

라마는 자신의 아내인 시타 여신을 구출하기 위해 원숭이 장군인 아노만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아내에게 반지를 전해 달라고 부탁한다.


장먼 2: 레이디메이드, 시타, 트리자타, 라바나

알랑카 왕국의 궁전에서는 시녀들과 트리자타가 슬퍼하는 시타 여신을 위로하고, 라바나가 나타나 시타 여신에게 결혼을 강요한다.




장면 3:  시타, 트리자타, 아노만

아노만은 시타여신에게 라마가 전해 달라고 했던 반지를 전해 줬다. 그러자 시타 여신 역시 답례로 꽃을 전한다.


장면 4:  아노만의 전투

아노만은 악신인 라바나의 군대에게 발각되고 그들과 전투를 벌인다. 하지만 결국 붙잡혀 화형을 당하는 순간 탈출에 성공한다.




장면 5: 아노만. 라마

아노만은 라마를 만나 시타로부터 받은 징표인 꽃을 전한다. 그들은 시타가 잡혀있는 알랑카 왕국으로 향하나 바다에 가로막힌다. 이에 라마가 바다를 건널 수 있게 다리를 놓으라고 명한다.




장면 6: 아노만, 원숭이 부대

아노만과 원숭이 부대는 돌로 거대한 다리를 건설한다. 라마의 군대는 이 다리를 건너 알랑카에 도달한다.




장면 7 : 라마, 아노만. 라바나

라바나의 군대(라바나와 메가 나다)와 라마의 군대(라마, 락스마나. 아노만, 수그리와) 사이에 치열한
전투가 어진다. 전투는 결국 아노만믜 활약으로 라마가 승리한다.




장면 8: 라마. 아노만, 시타

라마는 마침내 시타 여산과 재회하고 그들은 아요디아(라마의 궁전)로 들아와 행복한 결말을 맞는다.



화려한 의상과 다양한 색감도 좋았으며, 악기 하나 없이 사람의 목소리 만으로도 그토록 풍성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인상적인 공연이었다. 특히 발리 사람들의 자신의 전통에 대한 사랑을 듬뿍 느낄 수 있어 더욱 좋은 시간이었다.


여기서 한 가지 비밀 아닌 비밀. 저 많은 공연자 중에는 그야말로 머릿수를 채우러  나온 이도 있어 보였다. 잘생긴 젊은 친구였는데 뭔가 강제로 끌려 나왔는지 공연 내내 입 한번 뻥끗 안 하는 모습이 귀여웠^^



이전 11화 빨리 감기 아니, 발리 감기 탈출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