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딩 속도가 올라가는 이해력이 하락하지 않는 이유
1) 리딩 속도가 올라가도 이해력이 하락하지 않는다
a. " 리딩 속도가 빨라지면 이해력이 파괴되고 하락한다"는 것은 보편적 상식입니다. 그런데, Visual Reading - Speed Reading - 을 하게 되면, 보편적 상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속도가 증가해도 이해력이 하락하거나 파괴되지 않습니다"
b. 동영상을 보시면,
가. 리딩 동영상 : 1분 / 750 단어(3 p)
나. 이해력 인터뷰 동영상
가. 리딩 속도 1부 / 350 단어에서
나. 1 분 / 750 단어로 올라가도 이해력 변화가 없다고 얘기합니다.
c. 미국 시카고 대학에서도 Speed Reading를 가르치는데, 1 분 / 700 단어 리딩 속도로 올라도 이해력이 유지된다는 입장입니다. 시카고 대학의 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묵독 (sub-vocal reading)에서 Viual Reading으로 바뀌면, 속도가 1 분 / 700 단어까지 올라간다.
나. 그리고 1 분 / 700 단어 리딩 속도로 올라간다 해서 이해력이 저하되거나 떨어지지 않는다.
다. 복잡한 수식이 많은 수학책 or 추상적 사고가 요구되는 철학책에서는 적용되기 어렵다
(원문 링크를 보실 분은 참고하세요 : http://wellness.uchicago.edu/page/speed-reading )
ps. 시카고 대학은 미국 대학 순위 3 위 명문대입니다. (프린스턴 대학 1위, 하바드 대학 2위)
d. 물론 이 것과 다른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6 년 상반기 발표된 Speed Reading과 이해력의 관계를 연구한 논문 " So Much to Read, So Little Time, How Do We Read, and Can Speed Reading Help? "에선 1 분 / 500-750 단어 속도로 읽을 때 좋은 이해력이 유지될 확률이 매우 희박하다(unlikely)는 부정적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e. 그리고 결론 부분에서,
가. 1 분 / 200-400 단어 리딩 속도까지가 Normal Reading Speed이고
나. 이 속도까지는 좋은 이해력이 유지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ps 논문 원본 링크
(http://psi.sagepub.com/content/17/1/4.full?ijkey=0GSjhNaccRKTY&keytype=ref&siteid=sppsi)
f. 이 논문 결론을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면, Speed Reading에 부정적 결론 내린 연구원들 조차도,
가. 1 분 / 200 단어 리딩 속도를 가진 사람이,
나. 리딩 속도를 2 배로 올려 1 분 / 400 단어 읽어도 이해력은 유지된다는 것은 동의하고 있습니다.
g. 지금까지 한 이야기를 정리하면 문제는,
가. 리딩 속도가 올라가도 이해력은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나. 리딩 속도가 올라가도 이해력이 무너지지 않고 유지되는 허용범위가 어디까지인가?입니다
h. 예를 들어
가. 시카고 대학은 1 분 / 700 단어까지 리딩 속도를 올려도 이해력이 유지된다는 입장이고
나. "So Much to Read, So Little Time, How Do We Read, and Can Speed Reading Help? " 논문은
1 분 / 400 단어까지 속도를 올려도 이해력이 유지된다는 입장입니다.
2) 리딩 속도가 올라가도 이해력이 하락하지 않는 이유 : 청크의 확장
a. 리딩 속도가 빨라져도 이해력이 하락하지 않는 이유는,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이해력 크기 - Chuck - 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청크는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정보 처리량 크기(size)"입니다
b. 쉽게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여러분이 영어를 처음 배울 때 알파벳부터 배웁니다. " A, B, C, D....."
알파벳 하나하나 A, B, C.. 를 구별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초보자 시절에는 알파벳 하나가 청크의 기본단위가 됩니다.
c. 알파벳을 구별할 수 있으면, 그때부터 단어 뜻을 익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Reading 단어를 외우면, 이해력 크기 - 청크 - 는 7 배로 확장됩니다.( Reading 단어는 " r, e, a, d, i, n, g " 7 개 알파벳이 모여 만들어진 것이니까요 )
d.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 If you have picked up this book" 이 문장을 한 번에 읽고 이해할 수 있다면, 여러분 청크는 23 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이 문장은 7 단어, 23 개 알파벳 - if(2), you(3), have(4), picked(4), up(2), this(4), book(4) - 가 모여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알파벳을 처음 배울 때 기준으로 여러분 이해력 단위 - 청크의 size - 23 배가 커진 상태죠.
e. 그럼 청크 기본 단위를, 알파벳이 아닌, 단어(word)로 올려보겠습니다.
" If you have picked up this book, "
이 문장을 볼 때, 영어 초보는 한 단어씩 끊어서 생각합니다.
" If / you / have / picked / up / this / book "
그러나 연습량이 축척되면 청크 size 가 1 단어에서 2-3 단어로 늘어납니다.
" If you / have picked up / this book "
(여러분 리딩 속도가 1 분 / 100 -150 단어 수준이면 한 번에 2-3 단어씩 끊어서 볼 겁니다.)
e. So Much to Read, So Little Time, How Do We Read, and Can Speed Reading Help? " 논문에서 말하듯이, 분당 200 단어에서 분당 400 단어로 리딩 속도를 2 배 올려도 이해력이 유지되는 이유는, 청크 size 가 3-4 단어에서 6-7 단어로 커지기 때문입니다. (60초 * 7 단어 = 420 단어 / 1 분 )
"If you have picked up this book : 7 단어
7 단어로 이루어진 if 문장을 한 번에 보고 이해하는 것이죠.
f. 그리고 여러분 청크 size 가 2-3 단어에서, 7 단어로 늘어난다 가정하고 이 글을 읽어봅니다.
"if you have picked up this book(7 단어), you must be one who loves reading(7 단어)."
Or maybe it is the reason that you want somethig special to help with problems(15 단어)
which you are desperate to solve(6 단어).
Yes. Speed reading will help(5 단어). And your choice will be right(6 단어)."
( total : 46 단어 )
g. 46 단어로 이루어진 이 문단을
가. 청크 size 가 7 단어인 분당 400 단어인 사람은 7 초에 읽고 이해합니다.
나. 청크 size가 2 단어인 분당 100 단어인 사람, 23 초에 읽고 이해합니다.
그럼 단기 기억 이론에 따라 시간이 흐를수록 기억력이 희미해진다면 누가 글의 기억력이 더 좋을까요?
23 초에 읽는 1 분 / 100 단어인 사람보다, 3 배 빨리 읽어 7 초에 읽는 1 분 / 400 단어인 사람이
가) 문단 의미를 더 빨리 이해하고, 나) 기억력이 생생하고 선명하다 할 수 있습니다
h. 예를 들어
가. 23 초에 읽는 사람은 문단 첫 문장을 23 초동안 기억력을 유지해야 하고
나. 7 초에 읽는 사람은 문단 첫 문장을 7 초간 유지하면 됩니다.
문제에 대한 답을 쓰거나, 문단 topic sentence를 찾을 때. 23 초보다 7 초가 기억력이 더 선명하고 생생하다고 할 수 있죠
i. 그래서
가. 청크 size 가 늘어날수록
나. 리딩 속도가 증가하게 되고
다. 글의 기억력 / 이해력이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말하면, 청크 size의 증가는
가. 리딩 속도가 아니라
나. 이해력의 속도가 증가하는 겁니다.
j. 그럼 시카고 대학에선 Visual reading으로 읽을 때 1 분 / 700 단어까지 이해력이 유지된다 말할까요?
1 분에 700 단어를 읽는다는 말은, 1 초에 12 단어를 읽어야 한다는 말이고, 이 말은 인간이 한 번에 기억할 수 있는 단기 기억 용량 7 단어를 넘어선다는 말이 됩니다.
그럼에도 visual reading으로 1 초에 12 단어를 읽을 수 있는 이유는
가. 청크 size 가 12 단어로 늘어나서 아니라
나. 정보를 처리하는 템포가 2 배 빨라져서입니다.
k. 예를 들어 7 개 숫자 "1, 2, 3, 4, 5, 6, 7"를
가. 소리 내서 읽으려면 2-3초는 걸립니다
나. 그러나 눈으로 읽으면 1초도 안 걸립니다.
눈으로 읽는 Visual Reading과, 소리 내 읽는 Vocal Reading 보다 정보처리 속도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Visual Reading 은 0.5 초 단위로 읽기 때문에 1분 60 초동안 120번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럼 청크 size 가 7 단어 경우, 120번 * 7 단어 = 1 분 / 7-800 단어가 나옵니다.
ㅣ. 그럼 1 분 / 100 단어, 1 분 / 400 단어, 1 분 / 700 단어로 읽을 경우 어느 속도에서 가장 좋은 글의 이해력이 나올까요?
아래 예문(117 단어)을,
"Much has been written about the future. Yet, for the most part, books about the world to come sound a harsh metallic note. These pages, by contrast, concern themselves with the "soft" or human side of tomorrow. Moreover, they concern themselves with the steps by which we are likely to reach tomorrow. They deal with common, everday matters- the products we buy and discard, the places we leave behind, the corporations we inhibiy, the people who pass at an ever faster clip through our lives. The future of friendship and family life is probed. Strange new subcultures and life styles are investigated, along with an array of other subjects from politics and playgrounds to skydiving and sex.
( 단어수 : 117 단어, Future shock, introduction에서 인용)
가. 1 분 / 100-130 단어 속도 - 청크 size 2 단어 - 로 읽으면, 1분 or 58초 동안 읽습니다
나. 1 분 / 400 단어 - 청크 size 7 단어 - 로 읽으면, 17초 동안 읽습니다
다. 1 분 / 700 단어로 읽으면 9 초안에 읽습니다.
m. 문단 핵심문장 (topic sentence)를 뽑아내려면,
가. 적어도 뽑아내는 시간 동안만큼은
나. 문단 내용(117 단어) 기억력이 유지돼야 합니다.
n. 그리고,
가. Visual reading으로 1 분 / 700 단어로 읽는 사람은 9 초에 읽기 때문에 더 생생한 기억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첫 문장을 9 초만 기억 유지하면 됩니다)
나. 그러나 1 분 / 100 단어로 읽는 사람은, 60 초 동안 읽기 때문에 읽는 동안 내용이 희미해지고 사라질 수 있습니다 ( 첫 문장을 60초 동안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3) 결론 : 청크 size 증가 = 리딩 속도 증가 = 이해력 유지 or 증가
a. 지금까지 했던 이야기를 다시 요약하면
가. 정보를 처리하는 크기 - 청크 size - 가 2-3배 증가하면
나. 당연히 리딩 속도가 2-3배 증가하게 되고 (시간을 줄어들고)
다. 이해력은 유지되거나 or 글의 이해력은 더 좋아질 수 있다는 겁니다.
b. 문제는 "청크 size를 증가시키기가 대단히 어렵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가. 청크 size는 연습량에 비례해서 꼭 늘어나는 건 아닙니다.
영어권 원어민 20세 기준 평균 리딩 속도가 분당 200-250 단어인데, 원어민들이 1 년에 대략 1 만 page 분량을 읽는다 가정하면 ( 1일 30 page ) 20살 때까지 10-20만 page를 읽어도 청크 size 가 3-4 단어에서 멈춰있다는 것입니다.
나. 그래서 헬스장에서 운동하듯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훈련으로 근육량을 늘리듯 특별한 연습을 통해 증가시켜야 합니다.
c. 그리고, 보다 매력적인 부분은, 리딩 쪽에서 청크 size 가 늘어나게 되면 Writing과 Speaking/Listening에서도 한 번에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크기- 청크 size- 가 늘어나게 됩니다.
가. 1번에 보고 읽는 단어량 size 가, 3 단어에서 7 단어로 늘어나게 되면
나. 글을 쓰고, 듣고 말할 때 3 단어에서 7 단어로 늘어나게 됩니다.
d. 그렇게 되면
가. 쓰는 속도 + 듣고/말하는 속도가 증가하게 되고
나. 동시에 문장을 보다 조리 있게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됩니다.
(문장 쓰고, 듣고/말하는 중간에 내용을 놓치지 않기 때문이죠)
그럼 원어민 15-20세 수준처럼 쓰고, 듣고/말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