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한 감정과 창의성

브런치 북 '아름다움으로 인한 영혼의 힐링' - 22

by 담온


천장이 높은 공간에 있거나, 카페 등 주변이 아름다운 곳에 혼자 고요히 있으면 창의적인 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올라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꼭 창의적인 활동이 아니더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충분히 숭고한 감정을 느끼고 나면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 하는 소망이 일어난다.


지쳤을 땐 휴식을 취하기 원하던 몸과 마음이, 새로운 에너지를 받고 충분히 회복되어 건강한 상태로 돌아오면 무엇인가 하고 싶어 지는 것이다. 매우 지쳤을 때 빼고는 영혼이 아무것도 원하지 않을 때는 없다. 육체의 옷을 입고 지구에 온 영혼은 항상 꿈을 실현시키고 싶어 한다. 이처럼 영혼의 소망은 누구나 가지고 있고, 편안한 상태에서는 영혼이 지구 상에서 펼치려고 했던 일들이 개개인의 내면에 소망의 형태로 올라온다. 잘 쉬고, 심신의 건강을 회복하면 자연스럽게 하고 싶은 일들이 생겨난다. 영혼이 표현하고 싶어 하는 것을 삶에서 실현하는 것. 이것이 바로 자아실현이다. 그리고 만일 영혼이 이루고 싶어 하는 소망이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라면, 그 영혼은 성숙한 영혼이라는 의미가 된다.


메슬로우 욕구 5단계.png 매슬로의 욕구 5단계

메슬로우의 욕구단계를 보면 5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하위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 단계의 욕구를 지니게 된다고 한다. 최 하위 욕구는 생존에 대한 욕구이며, 이것이 채워지면 다음 단계를 욕망하게 된다. 물론 경우 따라서는 각 단계를 욕망하는 정도가 다르기도 하다. 하위 단계의 욕구를 잠깐 경험한 뒤 초월하고 다음 단계의 욕구만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4단계의 존경과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보다는 5단계의 자아실현의 욕구에 더욱 집착하는 사람들도 있다.

메슬로우의 욕구 단계에서 최상위 욕구가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최상위 욕구로 도시하였다는 것은 다른 상황이 안정적일 때 추구할 수 있다는 욕구라고 생각했다는 것인데, 다른 관점에서 보면 마음의 평화가 있을 때, 고요한 순간을 경험하여 신성과 연결되는 마음을 느꼈을 때 올라오는 욕구라고 할 수 있다. 평소에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일에 쫓기고, 현실에 쫓기면 자아실현의 욕구를 갖기 어렵겠지만, 평온한 순간에는 자아실현에 대한 소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현대 사회에서는 1, 2 단계의 욕구는 어느 정도 충족되어있다. 다만 같은 상황이라도 어떤 사람은 자아실현에 대한 꿈을 가지고 꿈을 한 발씩 실현해 나가고, 어떤 사람은 급급한 현실에 밖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우리는 메슬로우의 1~4의 단계가 모두 완전하게 충족될 만큼의 유토피아 같은 사회에 살고 있지 않다. 어느 정도만 충족될 뿐이다. 중요한 것은 1~4 욕구를 완전하게 충족되는 상황이 오지 않지만, 주어진 상황에서 얼마나 행복을 찾을 수 있고, 마음의 여유와 사랑을 지녀 다음 단계를 욕망할 수 있느냐이다.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마음의 여유를 느끼는 것. 숭고한 감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로 시행할 수 있다.


황금빛 바다.png


keyword
이전 21화숭고한 감정으로 미래를 보기-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