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선희 May 22. 2024

'뭉그적'에게 기적은 없지

침대에 누우면 더욱 또랑또랑해지는 나날이 계속 되고 있다. ’무언가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 지금 이렇게 지내는 게 맞는 것인가‘와 같은 고민과 불안감이 밤마다 내 눈꺼풀에 찾아오고 있는 건데, 그럴 때면, 주문을 외운다. ‘나는, 엄청 큰 사고를 치고 그 수습을 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다, 가족들과 사이 좋고, 남편이랑도 재밌게 살고 있고, 갚아야 할 큰 돈 없고…고로 난 괜찮다, 괜찮다’ 근거 없는 불안감이 드는 건, 불규칙한 프리랜서 삶속에서 일이 없는 시기를 활기차게 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바쁘게 살아야 활기찬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다 하루는 그냥 언제까지 뭉그적댈 수 있을지 시험이라도 해 보자 싶어 바깥에 안 나가고 침대에 누워 휴대전화만 들여다 보았다. 그러다, 봤던 드라마 또 봤는데, 그 속에서 나처럼 똑같이 뭉그적대고 있는데 나와는 달리, 뭉그적대서 참 좋다고 말하는 남자 주인공이 보였다.


오늘 참 내가 좋아하는 소리 많이 듣네요.

… 늦잠으로 밀린 잠을 채운 토요일 늦은 아침, 세탁기를 돌리고, 다시 침대로, 한참을 뒹굴뒹굴,

누워서 책도 좀 읽고, 구름 걷힌 햇살이 얼굴에 싹 닿아서 기분이 좋아요.

그때 세탁기에서 슈베르트의 송어가 흘러나오죠. 난 그 소리가 참 좋아요.

-범수의 대사 중에서 (멜로가 체질)


이 대사를 발판 삼아, 지금의 내 생황에 한 마디, 한 문장 얹을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노란 정사각형 포스트잇에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을 하나 하나 적었다. 할 일을 다 마치고 줄을 찍찍 그어 지워버리는 게 참 좋기 때문이다. 그리고는 말장난할 만한 단어 여러 개를 써 보았다. ‘위로해 주는 건 정말 사람을 위로 올려주는 행위일지도’ 뭐 이런 것들을 쓰고 있는데 기분이 꽤 괜찮아졌다. 뭉그적댈 때, 끄적댈 기회가 생기는 거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그래서 글이 안 써질 때, 무어라도 읽고, 보고 해야 하나 보다. ‘뭉그적대다’는 ‘나아가지 못하고 제자리에서 조금 큰 동작으로 자꾸 게으르게 행동하다’라는 뜻이다. 흔히 ‘뭉기적대다‘라고 알고 있는데, ‘뭉기적’이 아니라 ‘뭉그적’이다. 게으르게 행동하는 데에 ‘기적’을 바랄 순 없는 이유다.


뭉그적대면서 끄적대는 행동이 나와야, 글을 쓸 수 있다. 이 말은 글을 쓰고 살아가는 작가 혹은 작가 지망생에게만 해당되는 말처럼 느낄지 모르지만, 사실 모든 이들에게 ‘쓰기’는 필수라고 생각한다. 내가 누구인지, 왜 사는지,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싫어하는지 적으면서, 끄적대면서 삶을 정리하고 성장한다. 끄적대는 가운데 새로운 생각들이 뭉게뭉게 피어나는 조금은 게으른 상태가 ‘뭉그적’이다.


사실 생각해 보면, 나는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이 딱 이랬던 것 같다. 데드라인이 정해지면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고 하루 전날까지 고민에 고민을 한다. 그날까지 머릿속에서는 몇 번이고 미션을 완료했고, 그 완료 지점까지 시뮬레이션 했지만, 실상은 아무것도 해 놓지 않은 상태였다. 내 창의력을 마지막까지 다 긁어다 쓰려고 했던 건데, 사실 게으른 사람의 변명일 뿐이리라. 그러나 결과는 꽤 괜찮았다. 시뮬레이션을 여러 번 해 본 덕분인지, 하루를 남겨 놓은 지점에서 폭발적인 집중력을 발휘하여 일을 해냈다. 어차피 최고의 경지에 오를 순 없으니, 중간 정도의 완성도를 약속한 날짜에 보여 주겠다는 일념으로 뭉그적대 왔던 것이다. 안 하지 않았다. 무언가 끄적였고, 내가 한 것에 비해 엄청나게 큰 평가가 있을 거라는 기적도 바라지 않았다. 아주 소박하게 뭉그적댈 권리를 충실히 수행했을 뿐이다.


뭉그적대니 좋았다는 글을 쓰고 있었는데, 결국은 뭉그적대면서 뭐라도 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는다.

작가의 이전글 너의 마음을 토렴하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