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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집구석마케터 Dec 10. 2023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을 읽고 - 이상훈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안녕하세요. '집구석마케터'입니다. 마케터라면 누구나 브랜딩에 대해 관심이 많을텐데요, 이번엔 신간 도서인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라는 책을 서평 해보려 합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 디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저자 : 이상훈(스투시)

출판사 : 컴인

가격 : 18,000원

분량 : 348p


'마케팅팩토리'의 스투시가 전하는 브랜드와 마케팅 이야기


애플, 나이키, 버거킹, 하인즈, 이케아, 넷플릭스 등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들의 브랜딩 전략과 선택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의 비밀!




들어가며


마케팅과 레퍼런스가 잘 정리되어 있는 서적은 생각보다 찾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환경 안에서도 찾기 도 어렵죠. 검색하면 모두 나오기는 할테지만, 모두 파편화 되어 있고, 한 눈에 정리된 자료를 만나기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은 검색을 통한 마케팅&브랜드 레퍼런스 찾기에 지친 사람들에게 단비같은 책입니다. 단순 사례만 모아서 출간한 책이 아닌, 레퍼런스에 대한 정의와 탐색하는 방법과, 감각을 키우는 방법 등이 같이 담겨있습니다. 


책이 조금 두꺼워 보이긴 하지만, 사례 중심의 내용들이라 쉽게 읽히는 편이니 모두들 걱정 말고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서 요약

1.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2. 마케터의 전략 탐색법

3. 마케터의 레퍼런스 탐색법

4. 탐색의 감각을 키우는 생활법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 유명 브랜드 사례로 알아보는 브랜딩 전략


1장에서는 확고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는 9개의 브랜드를 바탕으로 그들의 브랜딩 전략을 디테일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나이키, 포카리, 버거킹, 하인즈, 애플, 뉴욕타임즈, 볼보, 넷플릭스, 이케아 등 모두가 알만한 브랜드지만, 그들의 전략에 대해 하나하나 심도 있게 디깅해 본 경험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얼마나 심도 있고 깊게 고민하며 다양한 브랜드를 분석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익숙한 브랜드라고 그냥 넘기지 말고, 꼼꼼하게 어떤 관점으로 정리했고, 그 관점이 내가 생각했던 부분과 어떤 점이 다른 지 고민하며 읽는다면, 훨씬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마케터의 전략 탐색법

: 선택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10가지 마케팅 전략


2장에선, 단순히 좋은 브랜드가 아닌, '선택 받아 살아남은 브랜드'가 되기 위한 10가지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브랜딩 전략에 대해서 검색해보면 무척 다양한 방법론과, 사례가 나오지만 그것들을 연결시켜 생각하고 정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책에선 그러한 부분을 짐작이라도 한 듯이, 제시하는 전략을 모두 사례 중심으로 풀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게 모르게 우리가 무심코 지나쳐 왔던 것들이 유명 브랜드들의 치밀한 브랜딩 전략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던 챕터입니다.



마케터의 레퍼런스 탐색법


마케터라면 일을 하면서 '레퍼런스'라는 말을 빼놓고 살 수 없습니다. 3장에선 우리와 한 몸인 '레퍼런스'에 대한 정의와 더 의미 있게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을 9가지나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구체적인 맥락보다는 포괄적인 관점에서 광고 라이브러리나, 사진 찍어서 아카이빙하고, 메모앱에 간단히 적어두는 것 정도만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레퍼런스를 어떤 관점에서 탐색하고 접근했을때 어떤 방식으로 도출될 수 있는지도 고민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챕터라고 생각됩니다.


매번 레퍼런스를 많이 수집하지만 정리에 어려웠거나, 습과을 만들어 보고 싶으신 분은 이 책에서 소개한 방식대로 한 번 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탐색의 감각을 키우는 생활법

: 관점이 달라지면 경험도 달라진다.


개인적으로는 분량은 짧지만 이 4장이 가장 마음에 드는 내용이었습니다. 레퍼런스가 업무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라면, 감각은 업무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키워야 한다는 관점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도 생각해 보면 생각보다 일상 속에서 번뜩이는 무언가를 발견하거나, 좋은 레퍼런스를 찾아서 공유하는 경험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4장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더 의식적으로 습관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과 그렇게 했을 때 어떤 점이 좋은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 책을 읽고 '스투시'라는 분을 처음 알게 되었고, 인스타 계정까지 들어가서 바로 팔로우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이 방대한 지식을 보기 쉽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정리하고 노하우까지 꾹꾹 눌러 담긴 책이라는 생각에 경이롭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나는 과연 이런 활동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과 함께, 그런 활동을 브런치를 통해 해보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


이 글은 오픈애즈와 컴인을 통해 도서를 증정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집구석마케터 이재선을 소개합니다

선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낭만 있고 성장하는 마케팅을 지향합니다. 같이 성장하는 마케팅 조직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으며, 서로의 시너지로 함께 돈을 버는 마케팅을 하고 싶습니다.


Profile

現 에듀테크 스타트업 오누이/설탭 유닛 리드

前 출판&에듀테크 기업 개념원리 마케팅팀 리드

前 (창업) 정육 브랜드 '고기마스터' 마케팅 총괄

>> 돈마호크(링크) & 죽통삼겹살 개발

前 B2B 물류 스타트업 마케터

前 기타 창업 1회, 인턴 2회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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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창업을 시작으로 4인 규모의 작은 스타트업부터 현재는 150명 규모의 조직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그로스, 퍼포먼스 등 조직의 단계별로 필요한 마케팅을 경험하고 리딩한 경험이 있습니다. 실제 스마트스토어와 오프라인 지점 창업 경험 바탕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비즈니스에 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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