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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고운 Oct 06. 2023

소통과 분량의 상관관계

영향력이 클수록 간결한 이유

“Just One 10 MINUTES 내 것이 되는 시간...” 


효리 언니의 10분은 이제 더 이상 그 10분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사람의 마음을 훔치거나 매력을 발산하기에 10분은 너무 짧다고 느끼던 시절도 있었지만, SNS 콘텐츠가 대세인 시대를 사는 요즘은 10분이 충분하다거나 혹은 지루하단 인식마저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쉬는 시간 10분만큼은 여전히 짧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      

분량은 소통의 효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적절한 분량은 청중의 이해를 돕고,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지나치게 짧거나 너무 긴 분량은 청중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메시지의 이해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력적인 소통을 위해서는 적절한 분량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한 핵심이다. 청중의 관심과 이해도를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와 내용을 적절한 분량으로써 구성해야 한다. 특히 SNS 상에서 보다 영향력 있는 소통을 원한다면 콘텐츠가 담기는 플랫폼과 사용자의 특성에 맞춰 조절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명쾌한 메시지 전달의 시대 


요즘 콘텐츠는 분량들이 짧아진 대신 메시지 전달 측면에서 훨씬 명쾌해졌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1분짜리 영상일수록 인상적인 메시지 구성이 중요하다.      

우선 콘텐츠의 도입부에서부터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본론에서 내용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다시 메시지를 강조하는 식의 구성이 주를 이룬다. 호기심을 끌며 본론으로 흘러가는 구성이 잘 맞지 않는 분량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영향력이 큰 유저의 콘텐츠를 보면 대부분 간결한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유명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은 대부분 짧은 문구나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유튜브에서 구독자 100만 명 이상의 인기 크리에이터의 영상은 대부분 10분 이내로 제작되고 있다.     


후다 카탄 (Huda Kattan)은 뷰티 및 화장품 분야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인플루언서 및 뷰티 전문가이다. 그녀는 길지 않은 뷰티 튜토리얼 동영상을 통해 화장법, 피부 관리, 뷰티 팁 등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시연하며,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특정 뷰티 제품을 사용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이렇게 간결한 설명과 시연은 효과적인 정보 수집을 원하는 팔로워들에도 안성맞춤이다.     

후다 카탄의 콘텐츠는 종종 뷰티 제품 추천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추천 역시 주로 간결하고 명쾌하게 이뤄지며, 어떤 제품이 특정 피부 타입 또는 뷰티 목표에 적합한지를 빠른 시간 내에 손쉽게 터득할 수 있다.     

또한 그녀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 포스트와 동영상에서 간결하고 쉬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뷰티 관련 정보를 복잡하게 전달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캡션과 음성 설명을 제공하는 방식. 콘텐츠가 대부분 간결하지만 정확하고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팔로워들에게 많은 신뢰를 얻고 있다.      


인플루언서, 뷰티전문가 후다 카탄(Huda Kattan)  @구글 이미지 


또 다른 일례로 나스 데일리(Nas Daily)는 네이더 지카트 (Nuseir Yassin)라는 개인이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로서 독특한 스타일로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이야기와 문화를 공유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콘텐츠는 주로 1분 미만의 짧은 동영상 형식으로 제작된다. 이렇듯 짧은 영상 포맷은 시청자들의 주의를 끌고, 콘텐츠를 끝까지 시청하도록 유도하기에 효과적이다. 빠르게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정보 과부하를 방지하고 기억에 남을 내용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는 것.     

 

나스 데일리는 사회적 메시지와 사회 문제를 다루는 콘텐츠로도 눈길을 끈다. 짧고 간결한 형식으로 사회적 메시지를 강조하기 때문에 팔로워들은 더욱 빠르게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메시지가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렇듯 짧은 동영상은 소셜 미디어에서 더욱 쉽게 공유되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확산되기에도 적절하다. 그의 콘텐츠가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고 영향을 미칠 기회를 증폭시키는 기제가 되고 있다.     



Nuseir Yassin, better known as Nas @Nas Daily page on Facebook



물론, 온라인상의 콘텐츠가 위의 사례들처럼 모두 두괄식이거나 간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분야에 따라 더욱 전문적인 정보나 깊이 있는 내용을 전달하는 콘텐츠는 긴 형태가 적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영향력이 큰 주체일수록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만큼, 간결한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과 공감을 얻고 있다는 사실을 참고로써 얻어 가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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