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글 Dec 09. 2023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가?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 자신의 습관을 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사소한 습관 하나하나를 제 3자의 입장에서 관찰해 보자. 알람 소리가 들리면 바로 일어나지 않고 5분 뒤의 알람을 계속해서 맞추는 것, 눈 뜨자마자 SNS에 들어가 밀린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것, 손톱을 물어뜯거나 두 눈을 세게 비비는 것 등이 모두 해당된다.


중요한 것은 인식하는 것이다. 습관은 우리의 몸에 프로그래밍되어 무의식이 그 행동을 지시하는 경우가 많다. "초조하거나 불안해? 손톱을 물어뜯어", "일어났어? 밀린 SNS부터 확인하자" 와 같이 일시적으로 그 상황을 회피하거나 도파민을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우리의 뇌는 동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의식이 내리는 명령을 인식하고, 자신이 어떤 상황에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따라서 무의식에 의해 습관처럼 하는 행동이 있을 때에는 얼른 정신을 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또 이런 행동을 하는구나" 라고 인식하는 것이 가장 첫 단계이다.


조금씩 자신의 행동을 알아차리기 시작했다면 그 목록을 쭉 적어보자. 어느 시간대와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그 빈도는 얼마나 되는지, 그것의 결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면 자세할수록 좋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이 있다.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일어나지 않고 알람을 뒤로 미룬다. 거의 매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해 항상 촉박한 상황에 놓인다. 대중교통을 타러 뛰어가야 하거나, 사람이 많아 혼잡한 시간을 이용하게 된다. 회사에 도착하면 이미 모든 에너지를 소진한 상태가 되어 업무를 할 체력이 남아있지 않다.

- 자기 전에. 자극적인 유튜브를 찾아본다. 거의 매일. 수면 시간이 줄어들고, 잠에 잘 들지 못한다. 눈을 감아도 방금 본 영상 내용이 떠올라 잠에 들기가 어렵다. 또 다음 영상을 찾아보게 되고 악순환에 빠진다. 다음 날 일어나는 데 영향을 준다.


예시처럼 자신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자세하게 적을수록 좋다. 그렇게 되면 이 습관을 없애야 하는 이유가 매우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그 반대 상황에 놓이게 되는 상상을 해볼 수 있게 된다.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알람을 미루지 않고 바로 일어난다.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다. 평소보다 일찍 나가 쾌적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회사에 도착하면 상쾌한 기분으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

- 자기 전에. 자극적인 내용의 콘텐츠를 멀리한다. 계획적인 수면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눈을 감으면 하루 있었던 일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생각이 정리된다. 어느 순간 깊은 잠에 빠져 있고 상쾌한 아침을 맞게 된다.


이렇게 반대 상황을 생각해 봤을 때 어떤 기분인가? 벌써 좋은 습관을 가지고 싶어지지 않는가? 부정적인 상황에 자신을 내몰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명심해야 한다. 당신은 지금 자기 자신을 그 상황에서 전혀 구해줄 생각이 없어 보인다. 그 구출에도 면밀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하다.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단계를 다시 정리해 보자. 먼저 자신의 현재 습관을 파악하고 메모장에 적어 정리해 보자. 그 목록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행동이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바라본다. 일어나서 잠에 드는 순간까지, 다리를 떨고 손톱을 물어뜯는 사소한 습관까지 자세히 적을수록 좋다. 이런 나쁜 습관들을 제거해야 좋은 습관들이 들어갈 수 있는 자리가 생기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다. 나는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가? 얼마나 오래 그것을 방치하며 살아왔는가? 그것들은 현재의 자신을 어떤 모습으로 만들고 있었는가?


습관의 알아차림은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다.

이전 01화 당신은 게으른 완벽주의자인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