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피 지망생 Nov 02. 2018

끝난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은 잘못된 말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 말이다. 

사실 우리가 늦었다고 생각할 때는 이미 늦은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박명수가 했던 말처럼 ‘늦었다고 생각할 때 진짜 늦은 거다’ 라고 말하기엔 너무 여백의 미가 없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 이미 늦은 경우가 많지만끝난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시작해보자’ 


그러면 남은 인생 중에서는 가장 빠른 거니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이 잘못된 말은 아닌 게 된다. 끝난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시작해보자.

이전 07화 늦었지만 끝난 게 아니라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