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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봉반장 Oct 30. 2019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찾는 두 가지 방식

참을 수 없는 내 기획서의 가벼움

Why 영역(왜 본 기획을 해야 하는지)을 다 작성하고 나면

What 영역(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작성하게 된다.


오늘은 문제의 해결 아이디어를 찾는 두 가지 방식에 대해 살펴보겠다!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찾는 두 가지 방식

먼저, 첫 번째 방식은 카이젠이다.

카이젠이란 단어는 '더 나은 것을 위한 변화'라는 의미이다.

일본의 자동차 제조업(도요타)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상의 문제점(약점)을 발견하여 개선하고 보강하거나 긍정적인 면(강점)을 찾아 그것을 더욱 강화하여

효율화하는 방식이다.


카이젠 방식은 실현성이 높아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점진적/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처하기 힘든 환경을 가진 기업에서 선호한다.


카이젠 방식의 특징

강한 부분을 발전시켜 효율화

약한 부분을 없애고 줄여서 효율화

Low Risk, Low Return

우-문-현-답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두 번째 방식은 이노베이션이다.

구글, 애플 등의 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노베이션은

카이젠처럼 현재의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의 원인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 새로운 방법을 찾아 적용하는 접근법이다.


변화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High Risk, High Return의 성격을 갖는 특징이 있다.


이노베이션의 아이디어는 논리적인 사고만으로 생기지 않는다.

상식과 틀에 박힌 사고가 아닌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이 방식은 고정관념이 있는 고객이나 동료 상사가 강한 거부 반응을 보이기도 하는데

그만큼 큰 잠재력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노베이션 방식의 특징

역발상 다른 종류의 조합

새로운 가치 창출

실마리는 기존의 부정

높은 리스크 높은 성과


<카이젠과 이노베이션 특징 정리>




카이젠 사례

카이젠 방식은 기본적으로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강점으로 바꾼다는 전제 아래 실시한다.

먼저 부정적은 면을 앞서서 해결하고, 가능할 경우 긍정적인 면까지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에 대한 카이젠 방식의 접근은 다음과 같다.





이노베이션 사례(역발상과 이노베이션)

1)역발상

기존의 프레임,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정반대로 생각해보는 것!

그것이 역발상의 시작이다.

선풍기는 반드시 날개가 있어야 하는가?라는 다소 엉뚱하고 발칙한 상상은

다이슨의 '날개 없는 선풍기'를 만든 역발상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2) 이종결합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것! (Zero to One)이

부담스러울 때는 각각의 항목을 Mix 해보자


기존의 제품/서비스에 전혀 상관없는 새로운 항목을 결합하여

새로운 콘셉트를 만드는 것이 이종결합 방식의 핵심이다.


커피숍에 애완동물을 결합하여 만든 애견카페는 이종결합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문제 해결안 도출을 위한 체크포인트

 실행 조직, 특히 현장의 아이디어는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문제의 근본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가?

 기존의 일상 업무상의 개선안과 차별점은 무엇인가?

 Best 경쟁사와 해결안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해결안이 실행되면 활동 초기의 목표가 달성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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