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봉반장 Oct 01. 2019

현상을 분석하고, 목표를 잡자!

참을 수 없는 내 기획서의 가벼움

아래 그림 <기획의 Flow별 주요항목>과 같이

표지 다음으로 우리는 Why 단계를 작성하게 된다. 


<기획의 Flow 및 주요항목>


Why 단계는 기획서를 작성하는 실무자들이 제일 까다롭게 여기는 영역이기도 하다.

기획을 하게 된 이유(목적, 존재이유)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으면 기획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실무자로서는 가장 많이 시간을 할애해 작성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Why 단계를 작성할 때는 3가지를 기억하자

1. 문제가 무엇인가? (현상 분석) 그리고 그것이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

2.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가? (원인/환경 분석) 

3. 언제까지 어느 정도 수준의 목표를 원하는가? 



우리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을 한다!

 기획의 목적은 문제 해결이다. 


라고 지난 #2. 기획의 목적은 문제 해결! 에서 자세히 설명한 바 있다.

링크 바로 가기 ->  https://brunch.co.kr/@mystalin/25


그렇기 때문에 

본 기획을 왜 해야 하는지 Why 단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현상 분석

문제를 보여주기 위해 제일 먼저 하는 것은 현상분석이다. 

현상이란 현재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의미한다. 이 때 현상은 반드시 팩트여야 한다. 


비즈니스 상황에서 현상은 해당 사업과 직무 등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 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아래의 예시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ex) Data 통계, 조직진단 결과, 매출현황, 임직원 인터뷰, 고객 만족도 설문 결과 등 


비즈니스 상황에서 '문제'란  

 현재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의 차이(Gap)를 의미한다. 


이상적인 상태를 계획했으나 현재 상황이 그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문제) 해결하기 위해 기획을 하는 것이고, 이러한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 기획의 목적과 연결된다!



원인과 배경 분석

현상에 대해 있는 그대로 펼쳐 놓았다면, 다음으로 현상을 만든 원인, 배경을 분석한다.

원인, 배경도 마찬가지로 팩트로 작성 한다. 지금의 현상을 만튼 원인, 배경 또한 구체적인 사실로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배경은 현상을 둘러싼 주위의 상태로 현상을 압박하는 것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 환경변화다. 


한번, 예를 들어 설명해볼까?

<마스크 쓴 결혼식>


위의 마스크 쓴 결혼식 사진은 외신 해외토픽으로 다룬 실제 사진이다.

무엇이 마스크 쓴 결혼식을 만들었는가?


이때는 바야흐로 메르스가 대한민국을 휩쓸었던 2015년의 일이다.


메르스가 유행하자!

생전 안 씻던 손도 잘 씻고, 손 소독제도 불티나게 팔리고, 심지어 결혼식에 마스크를 쓴 채 사진을 찍게 했다.


현상과 환경(배경)의 관계는 아래 그림처럼 정리 할 수 있다.

<현상과 환경(배경)의 관계>



이외에도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현상을 압박하는 환경(배경)은 아래의 예시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ex) 주 52시간 근무 제도 시행, 불확실성 증대, 환율/유가 변동, 저성장 고착화, 4차 산업혁명 가속화와 같은 거시적인 환경변화에서부터 사업부 매각, 조직개편, 팀 통합 등 회사/팀의 미시적인 환경까지 다양하게 말할 수 있다.


현상에 따른 원인,배경 분석까지 되면 이후에는 목표를 세팅한다.

목표를 세팅할 때는 일반적으로 기존에 계획 했던 바람직한 상태 또는 현 상태보다 더 개선된 상태로 세팅한다.

목표를 세팅할 때에는 반드시 기간과 레벨이 들어가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목표(바람직한 상태)로 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작성 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기획 과제가 된다. 




'컨설팅펌 출신 대기업 현직자가 알려주는 쉽고 재미있는 기획서/보고서 작성법'

수업(3시간)이 탈잉에 오픈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


★신청은 아래 배너 클릭!!!

https://taling.me/Talent/Detail/27061







더 자세한 내용은 도서 <필요할때 꺼내 보는 기획서 작성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많은 사랑 부탁 드려요~!!!


교보문고 구매하기 클릭!



알라딘 구매하기 클릭!






이전 11화 목적과 목표의 차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