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승준 Jul 08. 2019

인생이 행복해지는 가장 쉬운 방법

인생이 행복해지는 가장 쉬운 방법

나는 운동을 좋아한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퇴근 후 학교 체력단련실에 들러서 잠깐이라도 땀을 내고 씻곤 하는데 하루 중 기분이 가장 상쾌한 시간이기도 하다.

요즘처럼 바쁜 때는 일로 인한 것보다 운동을 거르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내겐 몇 배는 더 크게 느껴진다.

'무엇을 위해 이렇게 열심히인가?' 푸념을 하기도 하고 교문을 나서는 발걸음이 너무도 무겁다.

그런데 오래전 꽤나 한가하던 때를 기억해 보면 늘 그런 것은 또 아니다.

퇴근을 하고 나면 거의 매일 운동을 하던 그때는 아무런 스케줄 없는 내 상황이 마음 불편할 때가 적지 않았다.

'운동선수도 아닌데 도대체 무엇을 위해 이렇게 열심히인가?' 하고 푸념하면서 늘어가는 근육을 슬프게 쓰다듬곤 했다.

바쁠 때는 운동을 갈구하고 운동할 시간이 충분할 때는 또 다른 바쁨을 바란다.

주변의 결혼한 친구들을 만나면 이런저런 버라이어티 한 이유로 나의 결혼을 반대하는 경우가 많다.

싱글의 자유를 부러워하는 그 녀석들의 말들은 누가 봐도 의심할 여지없는 진심을 담고 있다.

결혼 준비 경력 10년 차를 훌쩍 넘긴 나를 포함한 솔로들은 동의할 수 없는 끝없는 이유들로 논쟁을 벌이며 짝을 바라는 각자의 간절한 마음들을 토해낸다.

재미있는 것은 결혼반대를 외치는 대부분의 유부남 친구들은 멀지 않은 과거에 지금의 나보다 몇 배는 연애와 결혼을 바라던 녀석들이었다는 것이다.

나의 미래도 그러할지는 모르겠지만 외로움은 짝을 그리고 함께함은 또 다른 독립을 바라는 것 같다.  

지금 너무 바쁘다고 헐떡이는 나의 모습은 하루라도 취업하고 싶었던 대학시절 내가 원했던 미래이고 청년의 고충 이야기하며 소주잔 기울이던 그때는 지금의 내가 돌아가고 싶은 과거이기도 하다.

시간이 흐르고 삶이 진행되는 시간 동안 나는 바라던 것들을 하나 둘 얻었고 그만큼의 대가로 잃어가는 것도 동시에 경험한다.

나이가 늘면 조금씩 늙어가고 지위가 올라가면 책임도 함께 늘어가듯 우리는 원하는 가치를 얻어내기 위해 필연적으로 무언가의 소모를 감수해야 한다.

안타까운 것은 많은 시간 동안 우리가 집중하는 것은 얻어낸 것들이 아니라 결핍된 것들이라는 것이다.

책상 위에 놓인 오래된 스마트폰처럼 성취할 때의 기쁨은 오래지 않아 익숙함이라는 이유로 당연한 무뎌짐이 되고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들만이 우리를 결핍된 사람으로 인식하게 한다.

요즘 안과 진료를 앞두고 있는 나는 눈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만약 갑자기 내가 보게 된다면 어떤 일들이 생길까?'

이것도 할 수 있고 저것도 하고 싶고 여기도 가고 싶고 이런 일은 꼭 해야지 하는 것들은 며칠 밤낮을 새고 또 새어도 끝나지 않을 만큼 적지 않은 흥분을 가져온다. 

그런데 생각이 계속되고 오래되면서 조금 다른 미래가 보이기 시작했다.

"지금 내가 기대하는 엄청난 기쁨은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건강한 눈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가 세상을 볼 수 있다는 것에 그렇게 호들갑 떨며 좋아하고 감사하지는 않는다.

지구에는 언제나 공기가 있는 것처럼 앞을 볼 수 있는 것은 그냥 당연한 익숙함일 뿐이다.

내가 만약 눈을 뜨게 되더라도 그렇게 되지는 않을까?

지금 내가 걸을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것에 익숙해진 것처럼 말이다.

난 하고 싶은 것도 많고 갖고 싶은 것도 많다.

이루고 싶은 것도 많고 그렇게 되는 것이 나의 행복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들은 얻어내는 순간 익숙함과 당연함이 되어갈 것을 알고 있다.

나를 둘러싸는 가치들은 늘 변한다.

내가 행복해지는 것은 어쩌면 새로운 다른 것을 얻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상태에 의미를 부여하고 감사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지금 내가 사는 오늘은 과거에 어린 내가 그렇게도 바라던 그 날이기도 하고 미래의 나이 든 내가 돌아가고 싶은 바로 그 시간이다.

내가 살고 있는 어느 시점도 내가 가진 어떤 것도 또 다른 시간 또 다른 상황의 나에겐 이루고 싶고 가지고 싶은 것들이다.

어제는 오랜만에 운동할 시간이 주어짐에 감사하며 최선을 다해서 체력을 단련했다.

오늘은 하루 종일의 바쁜 일들에 감사하며 내게 주어진 모든 업무들을 웃으면서 처리했다.

현재를 감사하고 지금의 가치들에 행복을 부여하는 것 그것은 결국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이전 04화 미안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