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랑 이모야 May 02. 2020

계속하거나 그만하거나

선택할 용기

일을 시작한 지 3년이 넘었거나 나이가 서른 중반 즈음이 되면 자신의 일에 대한 회의감이 찾아온다.


이 일을, 이 분야를 계속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가야 되나 말아야 되나.


Photo by Sookyong Lee


는 그 순간이  조금 이르게 찾아왔다.


오랜 기간 공부했던지라 일을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회의감이 들기 시작했고 평생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이 생겨났다.  고민에서 결정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석사라는 학력도 공공기관이라는 메리트도, 조금만 버티면 정직이 된다는 희망도 내 선택을 뒤집기엔 매력이 부족했다. 솔직히 미련이나 후회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은 애초에 접어두었다. 더 늦으면 다시는 시도하지 못할 것 같았기에 기존의 안정된 것들을 모두 떨치고 전혀 다른 세계에 뛰어들었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그랬다.


참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부럽다고.


난 대답했다.


그대들이 더 용감한 것이라고 나는 그대들처럼 버틸 수 있는 용기가 부족해서 도망친 것이라고.


그들은 겸손이 지나치다며 받아쳤다. 나는 진심이었기에 그들을 이해할 수 없었으나 내가 좀 더 나은 선택을 했다는 앙스였으므로 그들의 말에 공감하는 양 고개를 끄덕이며 대화를 마쳤다.


사실 내가 왜 용기 있는 사람이었는지 그때는 알지 못했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나도 그들도 모두가 용기 있는 사람이었다. 누가 더 나은 선택을 했고 못한 선택을 했고 하는 문제가 아니었다.


단지 계속 버티며 살 것인지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 살 것인지 결국엔 내가 어느 것을 조금 덜 스트레스받으며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선택이 뿐이었다.




비단 진로에 대한 얘기가 아니다. 나와 그 사람과의 관계를 계속 유지할지 정리할지 결정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내 지금의 행복, 미래의 행복을 위한 용기가 필요하다.


고? 스톱?

이전 07화 이제 그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