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샘 Aug 21. 2021

백신을 맞고 울뻔했다.

고마운 마음 가득

 

드디어 백신을 맞았다. 간절히 간절히 맞고 싶었다.


 주변 분의 조언대로 백신을 맞고 타이레놀 한 알을 먹었다. 낮에는 괜찮아도 밤에 아플 수 있다고 해서 수업시간도 조절해 뒀다. 못 움직일 상황을 생각해서 빨래도 하고 화장실 청소를 했다. 빵이며 유부초밥 재료며 채워놓고 식탁 걱정도 미리 해 놨다.


 지역 사회에 확진자가 생기면 화상 수업으로 돌렸다가 다시 대면으로 바꾸기를 수차례 반복했다. 화상으로 해도 소홀해지지 않으려고 애를 쓰다 허리가 고장 나서 몇 주씩 고생하기도 했다.

 겨울이면 손을 너무 자주 씻어서 쩍쩍 갈라지는 게 일상이었다. 집에 오면 손에 약을 바르면서 찢어진 옷을 기우는 마음이었다.


 그동안 마음고생한 것을 헤아리자면 손가락, 발가락 가지고 될 일이 아니다. 게다가 나는 소심한 사람이다. 내게 수업받던 5학년 학생은 작년에 대학을 갔다. 그 아이의 동생이 지금도 나와 공부를 하고 있다. 한 지역을 이렇게 오래 수업하다 보면 자연히 많은 이야기가 생긴다. 그래서 학생 한 명, 한 명은 이름으로만 기억되지 않고 각각 다른 대본의 주인공으로 기억된다. 이런 귀한 사람들을 만나러 가는 것이 맞는 일인지 늘 고민이었다.  마스크 잘 쓰고 하자고 다독여 주신 여러 손길 덕분에 명함을 유지할 수 있었다.


 백신을 맞았어도 수업 가면 손부터 씻을 것이다. 당연히 마스크도 단단히 챙기고 거리두기도 잘 지킬 것이다. 그래도 분명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불안보다는 반가운 마음으로 사람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기 어려워지는 전염병 상황은 오히려 내게 사람의 고마움을 가르쳤다.


  백석의 <국수>에 이런 구절이 있다.

-은근하니 흥성흥성 들뜨게 하며 이것은 오는 것이다-


 아, 이것은 참 눈물 나게 친근하고 따뜻한 것이구나!


 

작가의 이전글 성냥팔이 소녀가 행복하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