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Chat

회사와의 소개팅

by 이상민

쿠팡의 퇴사를 전후해서,

난 서두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조금씩 넥스트에 대해서 찾고 있었다.


(와이프와는 가족을 위해, 그리고 나를 위해 4월까지는 쉬어도 좋다는 것으로 동의가 되어 있었다. 내가 집안일을 더하고 딸의 적응을 돕는 동안, 한창 바쁜 시기의 와이프는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우리의 결정이었다. 여기에 대해선 다른 글을 통해 더 이야기할 예정이다.)


쿠팡이라는 이커머스 탑티어 회사에서,

로켓그로스라는 신규 사업부의 PM으로 임팩트 있는 프로젝트들을 많이 해봤으니,

이걸 경험으로 제2의 쿠팡이 되길 원하는 다른 버티컬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기회를 찾기도 했고,

쿠팡과 함께 국내 이커머스 양강체제인 회사의 문을 두드려 보기도 했다.

이 쪽은 모두 전통적인 채용 프로세스 -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고, 면접을 보고, 괜찮으면 다음 면접을 진행하고 - 를 따랐다.


하지만 내가 더욱 힘을 쏟았던 부분은 조금은 작은 스타트업 회사들이었다.

왜 스타트업이냐고?


도전이 즐겁고.

빠르게 임팩트를 내고 싶고.

지금까지 내가 했던 경험을 다양한 측면에서 적용가능하니까.

그리고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를 풀면서, 다시 한번 배울 수 있으니까. 다시 말해, 큰 기업에서 니일/내일을 분명하게 나누지 않고서도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까.


이런 스타트업 회사들은 전통적인 채용 프로세스가 아닌,

커피챗을 통해 실제 인터뷰를 진행하기 전 서로의 Fit을 맞춰보는 경우가 많았다.


내가 먼저 회사에 컨택해서, 내가 누군지, 어떤 걸 잘하는지, 어떤 회사의 어떤 기회를 찾고 있는지, 그래서 그쪽 회사에 관심이 생겼는데 적절한 포지션이 있는지를 알아보거나.

회사에서 먼저 내게 컨택해서, 어떠한 회사인지, 어떤 포지션이 있는지, 그래서 그 포지션에 맞을 거 같으니, 커피챗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싶다고 하던지.

혹은 내가 링크드인에 올리는 글들을 본 몇몇 분들이 커피챗을 제안했고, 이러한 커피챗의 결과로 해당 회사의 특정 포지션에 대한 논의를 하던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핵심은, 서로의 핏이 맞는지에 대해서 보다 편안한 자리에서 부담 없이 대화를 나누며 알아가는 시간이라는 점이다.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틀어 많은 회사의 많은 분들을 만나보았는데,


- 국내 화장품 회사 A의 CFO 님

- 국내 화장품 스타트업 회사 B의 CEO Staff 팀장님

- 국내 화장품 스타트업 회사 C의 채용팀장님

- 국내 화장품 스타트업 회사 D의 SCM/UX 팀장님

- 물류 솔루션 회사의 Business Development 본부장님

- 물류 솔루션 회사의 Product Owner 팀장님

- 풀필먼트 회사의 대표님


결국 2가지로 압축되었다.

혹한기에 거의 유일하게 글로벌/국내 모두 크게 성장 중인 K뷰티,

아니면 내 지금까지의 경력을 그대로 적용가능한 물류.

이 두 가지 타입만이 나와 회사가 서로가 잘 맞을 것 같다고 느끼고 있었다.


물론,

한 커피챗에서는, 외국계 기업에서만 커리어를 쌓아왔고 쿠팡을 거쳐온 내가, 전형적인 한국 화장품 회사에서 문화적으로 잘 맞을지 모르겠다는 코멘트와 함께 더 이상 진행을 하지 못했고,

또 한 커피챗에서는, 회사 내부의 커뮤니케이션 미스로 인해 '있는 줄 알았던' 헤드카운트가 사실은 아직 승인이 나지 않았기에 중간에 멈춰야만 했고,

또 다른 커피챗에서는, 가족을 챙기기엔 시간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그분의 솔직한 답변으로 인해, 내 쪽에서 멈춰야만 했다.


하지만 커피챗의 결과가 어떠했는지와는 관계없이,

내게 있어서 이 커피챗은 무엇보다 즐거운 시간들이었다.

내가 누군지,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를 각 회사의 상황에 맞춰 셀링 하는 동시에,

내가 어떤 기회를 찾고 있는지에 대한 어필을 하는 자리는,

어찌 보면 소개팅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었다.

긴장되지만, 동시에 흥분되고 기대되는. 하지만 서로가 맘에 들지 않으면 애프터를 기약하지 않고 끝낼 수도 있는 생각보다 가벼운 자리.


커피챗은 그런 자리였다.

keyword
이전 23화가장 소중한 순간 - 딸의 초등학교 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