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영감 수집
-
내년 4월 서비스를 종료하는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 런칭과 개편은 자주 접했지만,
막상 서비스 종료에 대한 레퍼런스는 찾기 힘들어서
최근 서비스를 종료한 사례들을 모아왔어요.
1. 네이버 포스트에 접속하면 눈에 띄는 서비스 종료 안내 배너와 유저의 이메일 계정으로 발송한 안내 메일.
유저들이 포스트에서 이용했던 창작과 구독 기능을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할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어요. 블로그 정착을 돕기 위해 콘텐츠 이관도 지원해주고, 본문과 첨부한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 종료일까지 꽤 오랜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유저들의 데이터를 이관하거나 다운받기 위한 세부 일정을 도식화해서 안내해주기도 했어요.
2. 네이버 소속의 서비스 ‘블로그’ 사용을 대안으로 제시한 포스트. 반면 미식 경험 공유 커뮤니티인 망고플레이트는 서비스 종료 후 다른 서비스인 ‘뽈레’로 데이터 이전을 지원했어요.
데이터 업로드만으로 모든 데이터를 이관하며 유저에게 편리함을 넘어 임팩트까지 만들어 낸 뽈레. 오랜시간 쌓아온 데이터의 소중함을 아는 서비스와 유저에 대한 진심이 느껴지지 않나요?
3. 롱블랙에서 만든 테크 전문 아티클 서비스 Ep.9 이피나인은 올해 9월을 마지막으로 서비스를 종료했는데요. 기존의 콘텐츠를 품고 롱블랙 2.0으로 발돋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피나인의 에디터들은 서비스 종료 당시, 카카오톡 보이스룸으로 유저와의 찐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어요. 구독자들의 질문도 받고, 에디터들의 소감도 이야기나누며 유저에게 더 친숙하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전략이었죠.
또한 서비스 종료 전 릴리즈 된 아티클 ‘서비스 종료도 해질녘 노을처럼 / 아름다운 이별에 대하여'를 통해 이피나인 서비스와 유저의 취향에 꼭 맞는 방법으로 다시 한번 서비스 종료를 안내했습니다.
-
#기획자 #서비스기획자 #인사이트 #레퍼런스 #아이디어 #일잘러 #레퍼런스수집
#서비스종료 #이피나인 #Ep.9 #망고플레이트 #뽈레 #네이버포스트 #포스트서비스종료
V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라이킷'과 '구독' 부탁드려요.
V 인스타그램 팔로우 부탁드려요! 앞으로 더욱 흥미로운 컨텐츠를 올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