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멀랑이 Jan 23. 2024

단순해진 살림은 기본, 단순하고 홀가분하게 산다

후다닥후다닥.

미니멀라이프를 살고 있는 지금도 여전히 출근하는 아침은 변함없이 바쁩니다. 오늘도 역시나 두 아이들을 깨워 김에 싼 밥을 김치와 함께 먹인 후 출근준비를 해요.



"그럼 왜 미니멀라이프를 사는 거야? 별 차이도 없는데??"



맞아요. 겉으로 보면 달라진 게 하나도 없는 저희 집의 아침 풍경입니다. 그러나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본다면 하나부터 열까지 다르게 보내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저를 중심으로 말입니다.


여태껏 알람으로 아침을 시작했던 제가 이제는 자연스레 눈을 뜬답니다. 미니멀라이프 덕분에 단순해진 집안일은 저녁시간에 여유를 주고 있거든요. 그 덕에 모든 일을 마치고 일찍 잠이 든 저는 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어렵지 않네요.  화장은 또 어떻고요. 매일 하던 마스카라와 아이라인을 이제는 하지 않습니다. 처음엔 어색하고 부끄럽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살짝 작아 보이는 눈이 오늘따라 꽤 매력적으로 보이는 거 같아요. 풉. 죄송합니다.


그것뿐이 아닙니다. 매일 아침 입을 옷을 고르는 시간도 많이 줄었어요. 많은 옷들을 비워준 덕분이겠죠? 고를 수 있는 옷들이 줄어드니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어제 입었던 옷을 한번 더 입는 날도 점점 늘어갔어요. 처음엔 좀 더럽다는 생각이 들었고 냄새가 나지는 않는지 몇 번이고 확인을 했답니다. 그러나 이제는 더럽지만 않으면 두 번 아니 세 번까지도 입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이것은 절대 궁상떠는 게 아니라고요. 이런 제가 조금은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그런 저는 매일 아침 옷장문을 열면서 무엇을 입을지 고민하지 않고요. 오히려 홀가분함을 느낀답니다. 쉿! 그래도 속옷은 매일 갈아입는다고요. 헤헤~ 아침시간만 이런 게 아니었습니다. 제 삶이 완전히 바뀌었다니까요.


저희 집에는 컵같이 생긴 잔이 딱 하나 있습니다. 물론 나머지 잔들은 멀쩡한 덕분에 지인들에게 나눔을 했고요. 하나 남은 이 잔으로 저희 가족들은 물을 마십니다. 마시고 나면 바로 설거지를 한 후 건조대에 올려놓아요. 그래야 다시 쓸 수가 있거든요. 가끔 컵이 부족하다 생각이 들면 보온도시락통을 이용하기도 하고요. 들고 다니던 텀블러를 꺼내기도 합니다.


처음엔 너무도 불편했어요. 제가 왜 컵들을 모두 비웠을까라는 후회도 살짝 했고요. 그러나 이제는 전혀, 절대, 하나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처음엔 투덜거리던 아이들도 이제는 쓸 수 있는 컵이 없다는 것을 알기에 사용한 후 살짝 헹구어 건조대에 올려놓는걸요. 이것만 봐도 충분하지 않나요?


물론 너무 많은 물건들을 비워 당황했던 날들도 많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오시는 날에는 수저와 젓가락, 앞접시 등이 모자랄 때가 생기더라고요. 딱 가족수만큼만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말이죠. 그런 날에는 집 앞 편의점에 달려가 컵라면을 구입하면서 나무젓가락을 얻는 센스를 발휘하기도 하고요. 밥그릇, 국그릇 모두를 꺼내 앞접시로 쓰라며 주기도 했답니다. 집주인과 손님 모두가 당황했던 일이었지만 대처가 괜찮지 않았나 싶습니다. 앞으로도 잘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드네요.


가끔 많은 물건들에 치여 살던 예전 생각이 나요. 그렇게 지금의 삶과 비교하지 않으래야 않을 수가 없더라고요. 지금 살고 있는 이 삶이 얼마나 홀가분하고 여유로운지 더 느낄 수 있는 이유인 거 같기도 하고요. 오늘따라 미니멀라이프 하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변화된 제 삶이 마음에 쏙 들었거든요. 저도 그렇고. 저희 가족에게도요.



'나는 미니멀라이프가 좋다'



이런 변화들 속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일은 바로 책을 읽고, 글을 쓰며, 다이어리에 기록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평소의 저였다면 절대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지금 이 시간들이 더욱더 소중한 거 같아요. 책 한 권을 정해서 매일 한 페이지씩 읽는 이 기분, 매일 저녁 주방을 마감하고 한 꼭지씩 글을 쓰는 이 느낌, 오늘 하루를 기록하며 잘한 일과 잘못한 일을 되새기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루를 마감하는 저. 이런데도 미니멀라이프를 어떻게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냐고요?


오늘도 현실이라는 삶 속에서 나름의 홀가분함과 여유로움을 느끼며 하루를 보냅니다. 물론 바쁠 땐 바쁘고, 힘들 땐 힘들기도 해요. 하지만 이 모든 일들을 즐기며 버티고 견뎌내고 있다면 믿을 수 있으시겠어요? 어쩜 줄어든 물건들만큼 마음의 짐을 많이 비워낸 덕분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렇게 미니멀라이프는 비움이라는 도구를 사용해 제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단순한 삶을 통해 홀가분함과 여유로움을 느끼며 살고 있고요.


그런 저는 돈이 많은 부자가 아닙니다. 그렇다고 시간이 많은 사람도 아니고요. 그저 한 달 벌어 한 달을 살아내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워킹맘입니다. 항상 빚에 허덕이고, 일에 쫓기고, 집안일에 치이고 물건에 뒤덮인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 제가 미니멀라이프를 만나 단순하고 홀가분한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어요. 여전히 빚도 많고요. 일도 바쁘지만, 줄어든 물건만큼 단순해진 살림 덕분에 말이에요. 아직 많은 시간은 아니지만 작은 여유의 시간들을 조금씩 더 만들어내 나를 위해 시간, 가족을 위한 시간을 보내는 날들이 점점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지금 여러분의 삶은 어떤가요? 혹시 무언가에 지쳐 무너지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그런 분들에게 미니멀라이프를 꼭 살아보라고 살짝 얘기하고 싶어 집니다.



이전 08화 이젠, 어엿한 초보 미니멀리스트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