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오미 Jul 24. 2020

마음에 근육을 길러야 할 때

내게는 단단함이 필요해



"난 머리통이 단단해, 팔꿈치도 단단해, 무릎팍도 단단해.
근데, 마음은 안 단단해."
- 멜로가 체질 대사 중에서 - 



약 한 달 전 멜로가 체질이라는 드라마를 보게 되었다. 한편 볼 때마다 마음에 공감이 되는 대사들이 정말 많았다. 나는 고졸 취업으로 회사생활 후 1년 늦은 대학생활, 창업, 운동, 다시 직장인으로 되돌아오기까지 정말 많은 시간들이 필요했고 그만큼 고민을 많이 하기도 했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많이 하기도 했지만 1년의 회사생활 뒤 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내게 힘든 것이 하나 있었다. 그것은 바로 감정으로부터 쉽게 지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마음이 약해져 있을 때는 한없이 약해지고 무기력했다가도 또다시 감정으로부터 흔들리기 쉬웠다.


시간이 지나 생각해보니 내게 정말 필요했던 것은 마음에 근육을 길러야 하는 것이었다. 인생에 있어서 정답은 없다. 그런데도 타인의 말 한마디에 상처를 받기도 하고 스스로의 감정에 흔들리기도 하여 매번 갈팡질팡 하는 것이 아닌가.


때로는 자신의 마음이 시키는 대로 가슴이 이끄는 대로 다가가면 어떨까? 수학의 공식처럼 딱 떨어지는 계산법은 없는데도 늘 정답 찾기를 반복했던 것 같다. 인생에 있어 나와 같이 정답 찾기를 반복하고 있다면 자신의 주관을 잃지 말고 천천히 나아가면 좋겠다.






며칠 전 대학 동기를 만나 이야기를 했다. 대학 동기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대학 동기 : 누나. 나는 창업을 하고 싶고 머릿속에 생각해둔 것이 너무 많은데 부모님께서 대학은 졸업하고 하라고 해서 마음이 너무 답답해.


나 또한 처음 창업을 시작하고자 할 때 부모님께서 정말 많은 반대를 하셨고 심지어 휴학조차 안된다고 말씀을 하셨다. 물론 스스로의 결정에 있어 선택은 본인이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정말 하고 싶다면 반대를 무릅쓰고서라도 일단 우선순위를 정해서 시작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물론 창업에 있어 어떤 일이 생길지 아무도 모른다. 그것이 성공이 될 수도 실패가 될 수 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행동을 함으로써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정말 많다. 성공을 하게 되면 또 새로운 목표를 위해 나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실패를 하면 다시 일어나는 힘을 배우게 된다.


실패를 하면 다시 일어나기까지의 과정에 있어 힘이 정말 많이 들 것이다. 그러나 나는 꿈에 있어 시작 조차 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일단 하고자 하는 열정과 마음이 들었다면 우선순위를 정하여 행동해보는 것이다.


나는 창업을 시작하기 전 많은 이들을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고 몇 개월 동안 밤을 새기도 했었다. 물론 이렇게 열심히 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지금 와서 밤을 새워 열심히 했던 과정을 생각해보면 다시 마음속이 두근두근거린다. 비록 나의 경우 창업에 실패를 했지만 아직 포기하진 않았다. 


실패를 한다면 무엇으로 인해 실패를 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보완을 해야 하는지 분석해보면서 다시 준비하면 된다. 잠시 쉬어가는 동안 새로운 성장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꿈을 향하는 목표에 있어 그 여행길은 정말 길고도 힘들다. 나 또한 새로운 꿈을 향해 도전해가고 있지만 그 도전해가는 과정 속에서 때로는 감정에 의해 지치기도 하고 때로는 일로 인해 힘이 들기도 하며 때로는 관계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음의 단단함을 위해 근육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의 근육을 기르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시간을 만들어 자신의 감정을 달래는 시간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때로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쉬어가는 과정도 필요하다.


그뿐 아니라 소중한 사람과의 시간도 놓치지 않기를 바라며 제일 중요한 행복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 물론 모든 것을 다 만족시키며 살아갈 수는 없다. 단지 관계로부터는 조금 유연 해지는 것뿐이며 자신의 마음을 충분히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것뿐이다.


작은 성공이 쌓여 마음의 근육이 길러지다보면 어느 순간 단단함이 생겨 감정에 흔들림을 줄일 수 있다. 그러니 오늘부터라도 자신의 마음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이전 04화 마음의 상처가 아물지 않는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