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03. 라이선스 산업의 생태계맵

산업 생태계 맵은 마치 생태계의 먹이사슬처럼, 특정 산업 내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구성원들과 그들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지도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 라이선스 산업의 생태계에도 생태계 맵이 있다.     


핵심 구성원

- IP(지적재산) 소유주: 캐릭터를 창작하고 소유하는 개인, 기업 또는 스튜디오 (예: 디즈니, 마블, 라인프렌즈)

- 라이선싱 에이전시: IP 소유주를 대신하여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관리하는 기업

라이선시: IP를 사용하여 상품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기업 (예: 완구 제조사, 의류 브랜드, 식품 회사)

- 유통 채널: 라이선스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채널 (예: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 소비자: 라이선스 상품을 구매하는 최종 소비자

- 지원 기관: 캐릭터 산업을 지원하는 정부 기관, 협회 등

                                                             (표) 라이선스 업계의 생태계




생태계 내 주요 활동

- 라이선스 계약 체결: IP 소유주와 라이선시 간에 라이선스 사용 조건, 로열티 지급 방식 등을 명시하는 계약 체결

- 상품 개발: 라이선시가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과정

- 마케팅 및 홍보: 라이선스 상품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

- 품질 관리: 라이선스 상품의 품질을 관리하고, IP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

- 로열티 정산: 라이선시가 판매한 상품의 매출액에 따라 IP 소유주에게 로열티를 지급하는 과정

이전 02화 02. 용어 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